인지심리학

생각하고 기억하고 결정하는, 우리 뇌와 마음의 작동 방식

존 폴 마인다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05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4,000원

판매가 24,000원

도서소개

AI 시대 필수 교양, 인지심리학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인간의 생각, 기억, 선택의 메커니즘을 밝혀내는
100여 년의 여정을 한 권에 집대성하다!
- SERICEO 비즈니스 북클럽 선정 도서
- 사피엔스 스튜디오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 김태훈, 이윤형 교수 강력 추천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처럼 우리는 매 순간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떠올리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과연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생각’이라는 작용은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 것일까? 이 책은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고, 기억하고, 결정하는지 인지심리학, 인지과학, 인지신경과학의 최신 연구 이론과 일상 속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풀어낸다.
최근 ChatGPT가 큰 화제를 모았다. AI 시대가 인간에게 위협이 될 것인지 기회가 될 것인지에 대한 논의에 다시 불이 지펴지며 인지심리학이 AI 시대의 필수 교양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는 AI 연구의 본래 목적이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을 밝혀내기 위한 튜링 테스트 등 심리학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이었다는 데 그 이유가 있다. 이 책은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열망에서 시작된 심리학이, 인간에 가장 가까운 기계를 탐구하기까지 100여 년에 이르는 인지심리학의 역사적, 철학적, 과학적 발전 과정을 저자 자신의 30년간 뇌와 마음 연구를 토대로 한 권에 집대성한다. 또한 저자는 빅데이터, 알고리즘, AI의 시대에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인지심리학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우리의 일상은 이미 컴퓨터 알고리즘에 둘러싸여 있다. 그 일례로 애드버테인먼트(advertainment)를 들 수 있다. 우리가 어떤 광고에 노출될지, 어떤 SNS 게시물을 읽을지, 알고리즘은 우리에게 입력되는 외부 정보와 의사결정을 세밀하게 컨트롤하고 있는 것이다.
최신 연구 이론은 물론 일상적 사례를 통해 우리 마음의 작동 방식을 풀어낸 이 책을 통해 인간의 사고 시스템을 이해하고 우리 삶의 선택 그리고 나아가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 지식을 얻어 보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