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티티섬이 문을 열기까지

도서문화재단씨앗 저 | LibLab | 2023년 05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도서관, 모두에게 열려 있어 누구나 경제적/심리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 하지만 이 열린 공간에서마저도 ‘청소년’은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공부하기도 바쁜데 도서관에 갈 시간이 어디 있느냐”, “가더라도 시험 기간 동안 독서실처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게 그간 청소년과 도서관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인식이었다.

여기에 문제의식을 품고, 도서문화재단씨앗은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풍경을 제시할 도서관 실험에 나섰다. ‘청소년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공공의 공간’이자, ‘삶의 방향을 잡아가는 청소년기에 활용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을 꿈꾸며, 청소년을 중심에 두고 운영하는 공공도서관 ‘라이브러리 티티섬’을 설립한 것이다. 이 책은 라이브러리 티티섬을 기획하는 것부터 공간을 만들고 운영을 준비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다. 청소년을 주 이용자로 둔, 청소년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도서관을 실제로 구현해 내기까지 어떤 노력이 필요했고, 어떤 시행착오를 거쳤으며 그에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를 솔직하게 담았다.

저자소개

도서문화재단씨앗
도서문화재단씨앗은 2007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세계를 발견하고 확장하며 성장하는 기회를 누릴 수 있기를 바라며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및 콘텐츠 사업을 기획?추진?지원한다. <라이브러리 티티섬>, <제3의 시간> 등 실험적인 도서관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도서관, 지자체, 민간 단체 및 전문가와 협업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도서문화재단씨앗 웹사이트 www.see-art.org

목차소개

청소년과 도서관

티티섬이 문을 열기까지
기획
1. 기획 및 위치 선정
2. 티앜 워크숍

설계/공사/브랜딩
1. 설계
2. 공사
3. 브랜딩

운영 준비
1. 지향과 매니페스토
2. 영자 채용
3. 시스템
4. 수서와 분류
5. 개관 준비

2021.08.31.

지금의 티티섬

더 보기
전용 공간
운영자
화장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