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야갸발꺄 : 산스끄리뜨 번역과 해설

임혜정(번역) | 다르샤나 | 2023년 05월 3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요가 사상과 수행법의 변화를 담고 있는 경전

요가는 인도의 모든 종교와 철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해탈을 성취하기 위한 수행 방법으로 다양한 형태로 진화되었다. 2014년 국제연합(UN)이 인도의 전통 수행법인 요가를 널리 알리기 위해 6월 21일을 ‘세계 요가의 날’로 제정, 선포한 것은 요가의 세계적 위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계적인 인기에도 요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부족하다. 현재 세계 도처에서 유행하고 있는 요가는 건강과 미용을 위한 육체적인 운동 체계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요가의 실천적 측면과 더불어 요가 사상의 본질적 특색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요가 문헌의 지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요가 문헌의 역사적 맥락과 수행의 범위 등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 번역된 요가경전은 알려진 경전의 수에 비해 많지 않다. 최근에 들어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가운데 『요가야갸발꺄』는 국내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희귀저작이다.

저자소개

임혜정(철학박사)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요가학과에서 “심신통합적 측면에서 본 하타요가 삼매의 고유성”(2012년)으로 석사 학위와 동국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과에서 “판차다쉬에 나타난 상키야· 요가사상”(2014년)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원에서 “요가야갸발꺄 연구”(2021년)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연구재단 프로젝트 ‘요가 수행론의 심리학적 연구:심리치료 모델의 형성과 적용’ 에서 동국대학교 인도철학불교학 연구보조원으로 있었으며 현재 인도아유르베다연구소 연구원으로 있으며 기업 출강과 스포츠센터, 요가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요가와 필라테스를 지도하고 있다.
[논문]
“카타 우파니샤드』의 Puru?a 개념에 대한 고찰”(인도철학 제 49집, 2017년),
“명상을 통한 의식의 전환?『요가야갸발꺄』를 중심으로?”(자연치유연구 Vol. 7, 2020년),
“『바시슈타상히따(Vasi??ha-Sa?hit?)』에서 황도 십이궁도(zodiac)에 나타난 호흡수행 원리”(아유르베다융합연구 Vol 10, 2021년),
“감관철회·정신집중 수행을 통한 요가의 삼매 성취 연구: Yogay?j?avalkya의 내용을 중심으로”(아유르베다융합연구 Vol. 13, 2022년),
“요가문헌에서 나디 정화수행법 연구”(자연치유연구 Vol. 7, 2022년)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일러두기

제1부 | 문헌 연구
제1장 『요가야갸발꺄』의 성립
제2장 『요가야갸발꺄』의 구성과 내용
제3장 『요가야갸발꺄』의 운율

제2부 | 번역과 역주
제1장(prathamo ’dhy?ya?)
제2장(dvit?yo ’dhy?ya?)
제3장(t?t?yo ’dhy?ya?)
제4장(caturtho ’dhy?ya?)
제5장(pa?camo ’dhy?ya?)
제6장(?a??ho ’dhy??)
제7장(saptamo ’dhy?ya?)
제8장(a??amo ’dhy?ya?)
제9장(navamo ’dhy?ya?)
제10장(da?amo ’dhy?ya?)
제11장(ek?da?o ’dhy?ya?)
제12장(dv?da?o ’dhy?ya?)

약호 및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