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네고(?韆考)

하라 카츠로우(原勝?) | 온이퍼브 | 2023년 05월 1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원

판매가 1,000원

도서소개

? 추천고(?韆考)(그네고)
-日本中世史の?究(同文館)(1929) 중에서
추천(?韆)은 한자로 쓰면 어렵지만 놀이 자체는 매우 간단하고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이해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다. 따라서 그 기원을 살피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일 것이다. 언제부터 그네가 중국에 전해졌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최초로 문헌에 기록된 것은 양(梁)나라의 종름(宗?)의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추천(?韆)이라는 명칭이 있다.
이외에는 수나라 문헌 예문지(藝文志)에 수록된 《고금예술도(古今藝術圖)》를 시작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당나라 때 사람들이 인용한 것은 대부분 이 책이었다. 그러나 이 책은 지금은 소멸되어 인용문은 여러 가지 가문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고금예술도(古今藝術圖)》에 있었다는 설명의 원문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단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예문유취(藝文類聚)》나 《초학기(初學記)》, 또는 《태평어람(太平御覽)》 등에서 발췌한 인용문을 비교하면 대개 그네는 북쪽 산융(山戎)들의 가볍게 뛰는 놀이로 사람들이 했다는 것 같다. 즉 중국에서 나오지 않는 유희가 아니라 북방의 오랑캐족들이 가져온 것이라는 것이다.<본문 중에서>

저자소개

* 하라 카츠로우(原勝?)(1871~1924)
일본 역사학자, 영국과 미국 유학, 교토제국대학 교수, 중세 일본사의 시대 분류 용어 개척자, 가마쿠라 시대부터 전국 시대를 중세로 구분, 서양 근현대사 연구에 공헌.
작품 「일본 중세사」, 「세계 대전사」 등

목차소개

? 본문
그네고(?韆考)
-日本中世史の?究(同文館)(1929) 중에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