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과 위기관리 윤리

박균열 | e퍼플 | 2023년 04월 2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0,000원

판매가 20,000원

도서소개

이 책자는 이러한 직업윤리의식을 각 직종별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룬다. 즉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선택하여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직무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도덕적으로도 합당한 활동을 하도록 하는 기준인 직업윤리를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행복은 물론 국가와 사회 공동체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직업인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는 현재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에 재직 중이다.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학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역복무 중에는 서부사하라에서 UN 평화유지활동(PKO)을 수행한 바 있고, 육군3사관학교 교수로 복무했으며, 전역 후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에서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미국 UCLA 한국학연구소에서 방문학자로 연구하였다. 경상국립대학교 교수로 부임하고 난 뒤에는 국가보훈처 국가보훈위원을 역임한 바 있고, 현재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대한변호사협회 검사평가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봉사하고 있다. 주로 정치윤리 분야를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도덕교육방법론으로 도덕성측정과 인공지능윤리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가치의식 판단을 위한 전자장치 및 방법’(등록번호: 10-2238586)과 ‘인공지능의 자율적 도덕 판단 및 수행을 위한 시스템’(10-2241311)이라는 주제로 특허 등록이 된 바 있으며, 최근에는 극단적 부도덕성 개념인 Ethicopath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Community, Ethics and Security on the Korean Peninsula(공저), 「도덕판단력 측정」(공저), 「평화안보와 가치교육」, 「국가윤리교육론」(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등이 있고, 주요 역서로는 「음악윤리학」, 「인간안보」(공역), 「심리치료와 상담의 윤리학」(공역), 「공감과 도덕발달」(공역), 「윤리탐구공동체교육론」(공역)(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다문화주의 윤리학」(공역), 「도덕적 민주적 역량 어떻게 기를 것인가」(공역)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1주차 직업의 의미와 위기관리 윤리 (1)
2주차 취업준비와 취업준비생의 위기관리 윤리 (32)
3주차 정치윤리와 정치인의 위기관리 윤리 (60)
4주차 법조윤리와 법조인의 위기관리 윤리 (99)
5주차 공직윤리와 공직자의 위기관리 윤리 (140)
6주차 의료윤리와 의료인의 위기관리 윤리 (185)
7주차 기업윤리와 기업가의 위기관리 윤리 (235)
8주차 예술윤리와 스포츠윤리, 예술가와 스포츠인의 위기관리 윤리 (294)
9주차 언론윤리와 언론인의 위기관리 윤리 (344)
10주차 과학기술윤리와 과학기술자의 위기관리 윤리 (388)
11주차 군대윤리와 군인의 위기관리 윤리 (447)
12주차 경찰윤리와 소방윤리, 경찰관과 소방관의 위기관리 윤리 (508)
13주차 보편적/초월적/종교적 윤리와 그 실천가의 위기관리 윤리 (545)
14주차 전직윤리와 전직자의 위기관리 윤리 (627)
15주차 퇴직윤리와 퇴직자의 위기관리 윤리 (676)
저자 소개 (717)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