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탄생 3. 화폐와 경제

생각이 번쩍, 미래가 반짝!

김대식, 장세현, 차차(그림), 홍기훈(감수) | 아울북 | 2023년 04월 2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10,400원

판매가 10,400원

도서소개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 화폐,
그 탄생과 발전의 역사!



◎ 도서 소개

* 세상에 없던, 세상을 변화시킨 인류의 크고 작은 생각과
문명 탄생의 순간들을 찾아 떠나는 흥미로운 지식 여행!
『생각의 탄생』 시리즈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문명 탄생의 순간들을 주제별로 한데 모아 인류가 어떤 생각들을 떠올리며 발전해 왔는지를 재미있고 알기 쉽게 들려주는 어린이 교양 백과입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세상을 두루 접할수록 폭넓은 사고를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생각의 탄생』은 바로 그런 목적으로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 인류의 경제 생활에 꼭 필요한 화폐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지금에 이르기까지 화폐는 어떤 발전을 거쳐왔는지 살펴보자!
시리즈의 세 번째 권인 〈화폐와 경제〉는 인류가 필요한 물건을 얻기 위해 물물 교환을 시작한 때부터 점점 더 손쉬운 거래를 원하게 되면서 화폐라는 개념을 떠올리게 되고 다양한 화폐를 발명하며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긴 역사를 다룹니다. 자연에서 얻은 물품을 화폐로 사용하던 인류는 동전과 지폐를 만들고, 기술과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전자 화폐, 가상 화폐로 발전시키며 더 간단하고 편리한 거래를 위한 노력을 이어왔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화폐의 발명이 인류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인류는 어떤 깨달음을 얻으며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생각의 탄생』 시리즈는 지도, 문자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가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인류의 수많은 시행착오 속에 감춰진 번뜩이는 생각을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길 기대합니다.




◎ 책 속으로

우리가 먹고, 자고, 입고 하는 경제 활동에서 화폐는 핏줄과 같은 역할을 해. 피가 우리 몸을 구석구석 돌면서 영양소를 잘 공급해야 건강해지듯이 화폐도 잘 돌아야 경제가 건강해지는 법이지.
-15쪽 중에서-

고대에 동전을 가장 널리 퍼뜨린 나라는 로마 제국이었어. 아주 넓은 땅을 다스리던 무척 힘센 나라였거든. 로마 제국은 황제의 얼굴이나 신화의 내용이 새겨져 있는 동전을 쓰도록 했어. 그래서 동전이 전 유럽으로 퍼질 수 있었단다.
-34~35쪽 중에서-

중앙은행에서 발행된 화폐가 어떻게 돌고 도는지 알아볼까? 중앙은행에서 찍어 낸 화폐는 민간 은행으로 보내져. 그 후 사람들의 손을 거치지. 사람들은 그 화폐로 물건을 사고팔고, 나라에 세금도 내고, 저축도 하지. 기업에서는 공장을 짓고, 물건을 만드는 데 쓰기도 해. 그러다 화폐가 쓸 수 없을 정도로 낡으면 민간 은행을 통해 중앙은행으로 보내져 폐기된단다. 지폐는 곱게 갈고, 동전은 녹여서 다시 새로운 동전으로 태어나지.
-53쪽 중에서-

그런데 화폐의 가치는 언제나 똑같을까? 아니야, 화폐의 가치는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계속해서 변해. 물가가 오르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고, 물가가 내리면 화폐의 가치는 높아져. 예를 들어, 버스 요금이 1천 원에서 2천 원으로 오르면 화폐의 가치는 전보다 떨어져. 왜냐하면 똑같은 1천 원으로 이제는 버스를 탈 수 없으니까. 화폐의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 바뀔 거야.
-55쪽 중에서-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름: 김대식
약력: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건명원(建明苑)의 과학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과학과 인문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류의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를 날카롭게 분석하는 융합적 지식인.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이자 뇌과학자이며, 건명원建明苑의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독일 막스-플랑크 뇌과학연구소에서 뇌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미국 MIT에서 뇌인지과학 박사후 과정을 밟았다. 일본 이화학연구소 연구원,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조교수, 보스턴대학교 부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인간을 읽어내는 과학』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김대식의 빅퀘스천』 『김대식의 인간vs기계』 등이 있으며, 《조선일보》에 ‘김대식의 브레인 스토리’를 연재하고 있다.
저자는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과 부를 누리는 오늘날의 세계가 멸망한 로마 제국의 역사를 좇고 있다고 말한다. 영원할 것만 같던 제국이 사라졌듯이 우리의 세상도 치명적인 위기에 직면했다면? 놀랄 만한 과학적 혁신에 심취한 21세기, 우리가 여전히 로마를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를 이 책에서 밝힌다.

이름: 장세현
성균관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그림에 관심이 많아 ‘호일 은지화’라는 독창적인 미술 기법을 개발하고, 『한눈에 반한 미술관』 시리즈, 『우리 화가 우리 그림』 등을 썼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의 글을 썼으며 『돈의 역사가 궁금해!』를 대표 집필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호랑이를 죽이는 방법』, 『이상한 붕어빵 아저씨』 등이 있습니다.


※ 그린이 소개

이름: 차차
약력: 그림작가
어린이에게 예쁜 꿈과 희망을 심어 주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을 통해 아이들이 책과 더 가까워지길 바라며, 이야기책부터 도감까지 다양한 작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흔한남매 별난 방탈출》, 《무엇이든 해결단 허팝 연구소》, 《미스터리 탐정 김악마》, 《기괴하고 요상한 귀신딱지》, 《어썸하은》 등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 감수자 소개

이름: 홍기훈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지금은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재무전공 교수, 메타버스금융랩 소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현업 및 정책에서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위대한 경제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NFT 미래수업 디지털 경제 생태계가 만들어갈 새로운 기회』가 있습니다.

목차소개

◎ 목차

〈생각의 탄생〉을 시작하며 ? 4

1. 화폐가 나타났다! ? 12
화폐가 뭐야?
물물 교환이 시작되다
물품 화폐가 뭘까?
생각발견: 개오지 껍데기 화폐의 탄생

2. 동전과 지폐가 나타났다 ? 22
금속으로 화폐를 만든 까닭은?
생각발견: 동전의 탄생
동전이 널리 퍼졌다고?
중국에서 최초의 지폐가 발행된 까닭은?
생각발견: 서양 지폐의 시작, 골드스미스노트

3. 화폐의 정류장, 은행 ? 44
골드스미스가 은행업자가 됐다고?
법정 화폐가 뭐야?
중앙은행이 전쟁 때문에 탄생했다고?
화폐의 가치가 계속 변한다고?

4. 화폐의 변신, 주식 ? 56
주식이 뭐야?
생각발견: 주식의 탄생
주식을 거래하는 곳이 생겼다고?

5. 눈에 보이지 않는 화폐가 나타나다 ? 68
동전과 지폐가 사라지고 있다고?
생각발견: 신용 카드의 탄생
가상 화폐가 뭐야?
가상 화폐는 어떻게 만들까?

생각정리: 인류의 물물 교환에서 시작된 화폐의 발전과 미래 ? 84
궁금증 상담소 ? 88
손바닥 교과 풀이 ? 90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