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경제학

이성구 | e퍼플 | 2023년 03월 24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0,000원

판매가 20,0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크게 다섯 파트로 구분되어 있다.

제 1부에서는 외환 및 환율의 정의와 표시방법 등 환율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한 후 명목환율, 실질환율의 개념과 함께 특정 통화의 종합적인 가치 변화를 측정하는 실효환율이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관련 자료를 제시했다. 또한 다양한 환율자료를 수집해서 표나 차트의 형태로 나타내고 특징을 분석하는 절차를 설명했으며, 실제 외환시장에서 환율의 움직임을 독자들이 직접 접할 수 있도록 달러/유로 환율과 엔/달러 환율의 전반적인 추이를 살펴보았다.

제 2부에서는 국제통화제도가 그동안 어떻게 변해 왔는지 정리한 후 글로벌 불균형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각 국가의 환율 및 거시경제정책, 외환보유고의 현황 및 적정 수준 등에 관한 연구결과를 다루고 있다. 주요 환율제도의 특징, 기존 환율제도가 붕괴되고 새로운 제도가 도입된 이유, 새로운 환율제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등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살펴보았으며, 유로의 정치적 배경 및 역사, 유로존의 조직 및 운영과 관련된 문제 등과 함께 우리나라의 환율제도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했다. 국제수지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에 대한 설명과 함께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미국 주요 교역대상국의 거시경제, 환율정책 보고서를 통해 외환시장 개입에 관련된 미국 정부와 주요 아시아 국가의 갈등 문제를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경제위기가 발생했을 때 한 국가가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평가되는 외환보유액의 적정 규모에 대한 설명과 함께 우리나라 외환보유액 규모가 주요 경제지표와 비교할 때 적정한 수준인지 분석한 결과를 제시했다.

제 3부에서는 외환시장의 구조, 특징 및 최근 현황에 대해 알아본 후 선물환, 스왑, 통화선물, 통화옵션 등 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요 파생금융상품을 분석하고 있다. Chicago Mercantile Exchange(CME), 한국거래소(Korea Exchange: KRX) 등 거래소에 상장된 주요 통화파생금융상품의 계약 명세와 함께 구체적인 거래절차를 설명함으로써 실무적인 감각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을 통해 외환시장 참여자들이 어떻게 환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슈도 함께 다루었다.

제 4부는 물가, 이자율, 경제성장률, 국제수지, 주가 등 주요 거시경제지표가 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장기적 요인으로서 물가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환율이 구매력 평가조건으로부터 이탈하는 경우 이를 비교역재, 생산성, 경상수지 등의 요인과 제 3국 효과로 설명하는 실증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환율 예측의 목적으로 빅맥지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환율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환율 전가도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도 소개했다. 환율의 단기적 결정요인으로서 이자율의 중요성을 설명한 후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FR) 및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조정과정과 함께 양국간 이자율 차이가 환율에 미치는 영향도 다루었다. 다양한 환율결정모형과 함께 기술적 분석방법을 이용해서 미래의 환율을 예측하는 방법도 간략하게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제 5부에서는 적정 환율의 추정, 외환시장의 동조화 및 변동성 이전효과 등 환율과 외환시장에 관련된 주요 이슈를 소개했다. 실제 환율이 각 통화의 장기적 구매력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평가할 목적으로 국제수지를 균형상태로 유지하게 만드는 적정 환율과 실제 환율의 격차가 존재하는지, 그 격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드는지 등의 이슈를 점검해 보았다. 파생금융상품시장이 발달하고 시장간 차익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외환시장간 동조화 현상이 점차 가속화되는 추세를 마지막 주제로 다루었다. 주요 외환시장에서 발생한 뉴스 및 충격이 원/달러 외환시장에 어떤 형태로, 얼마나 빠른 속도로 전달되는지 실증분석한 결과와 함께 국외 외환시장에서의 변동성 충격이 국내 시장으로 이전되는 경로와 효과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제시하는 것으로 이 책을 마무리했다.

저자소개

이성구는 1987년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4년 미국 University of Oregon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으며, 1995년부터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목차소개

제 1부. Introduction
1장. 외환과 환율
2장. 주요 환율의 최근 추이

제 2부. 환율제도와 환율정책
3장. 국제통화제도
4장. 글로벌 불균형 현상과 외환시장 개입
5장. 외환위기
6장. 외환보유액

제 3부. 외환시장
7장. 국제금융시장
8장. 외환시장
9장. 선물환 거래와 스왑
10장. 통화선물
11장. 통화옵션

제 4부. 환율결정이론
12장. 환율의 결정요인
13장. 환율과 물가
14장. 구매력 평가이론에 대한 검증
15장. 환율 전가도
16장. 환율과 이자율
17장. 환율결정이론

제 5부. 환율과 외환시장의 주요 이슈
18장. 적정 환율
19장. 외환시장의 동조화 현상
20장. 외환시장의 변동성 이전효과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