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산다는 것

강수돌 선생님의 경제 이야기(너머학교 열린교실 09)

강수돌(글), 박정섭(그림) | 너머학교 | 2023년 04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9,800원

판매가 9,800원

도서소개

돈벌이 경제에서 살림살이 경제로!
강수돌 교수가 십대를 위해 쓴 새로운 경제 교과서 - 균형 잡힌 생활과 공동체로 신바람 나는 좋은 삶을 일구어요

『잘 산다는 것』은 강수돌 선생님이 들려주는 새로운 경제 이야기이다. 경영학을 가르치는 교수이면서 조치원 신안리 마을 이장으로 고층 아파트 반대 운동에 앞장섰던 사연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강수돌 선생님이 주창해 온 살림살이 경제의 원리와 그 실현의 모습들을 흥미롭고 설득력 있게 들려준다.

『잘 산다는 것』은 소득과 행복의 관계, 희소성의 원리, 트리클다운 효과, 시장 원리 등은 돈벌이 경제가 만들어온 허구라며 명쾌하게 반박한다. 그리고 은행과 금융자본의 비밀, 세계화의 본질을 쉽게 해설해 준다. 이와 대비되는 것이 생존에 필수인 식, 의, 주를 중심에 둔 살림살이 경제이다. 먹고사는 것을 사람들과 협동하며 직접 일구어 온 것이 인류의 역사이며 이것이야말로 경제의 본연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톨스토이의 「사람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 토지와 노동, 화폐를 허구적 상품으로 분석하며 자본주의 비판의 새로운 사유를 펼친 칼 폴라니, 해고가 가져오는 것은 공포라며 잉여인간을 만들어 내는 체제를 비판한 비비안느 포레스테의 작품 등 책과 영화, 실화까지 풍부한 사례들이 저자의 주장을 탄탄하게 뒷받침해 준다.

살림살이 경제를 일구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강수돌 선생님은 “잘 사는 것이란 잘못된 가치관을 훌훌 털어내고 내면의 깊은 목소리를 경청하며 그에 충실하게 사는 것”이라 한다. 일과 거리를 두고 삶의 균형을 찾고 텃밭을 일구고 가축을 키우며 소박한 기쁨을 느껴 보자고 한다. 우리나라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동체 운동과 대안 화폐, 공정 무역 등의 사례는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할 것 같은 불안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인간적이고 우애로운 관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인간적이며 생명력 넘치는 좋은 삶을 위해 노력하자는 강수돌 선생님의 격려를 담은 이 책은 십대들에게 삶을 경영하는 진짜 경제를 알려주는 새로운 ‘경제교과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삶을 구성하는 말의 새로운 의미를 생각해 보는 십대를 위한 인문학 너머학교 열린교실 시리즈의 아홉 번째 책이다.

저자소개

저 : 강수돌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독일 브레멘 대학교에서 노사관계를 공부하고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 ‘돈의 경영’이 아닌 ‘삶의 경영’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05년 5월부터 2010년 6월까지 5년 동안 조치원 신안1리 마을 이장을 하며 고층 아파트 반대 운동과 마을 공동체 운동에 앞장섰답니다. 시골에 귀틀집을 짓고 텃밭을 가꾸며 세 아이를 비교적 자유롭게 키웠지요.
그동안 쓴 책으로『살림의 경제학』『이장이 된 교수, 전원일기를 쓰다』『나부터 마을혁명』『팔꿈치 사회』『 시속 12킬로미터의 행복』『작은 경제학자를 위한 자본주의 교과서』『한국 경제의 배신』『나부터 세상을 바꿀 순 없을까』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대안 경영』『내 마음의 길잡이, 개와 고양이』등이 있습니다.

그림 : 박정섭
전북 익산에서 태어나 멋진 만화가를 꿈꾸며 서울에 왔지만, 그렇게 쉽지 않았답니다. 식당, 공사장, 주차장,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 물류 창고를 비롯해 여러 곳에서 인생 경험을 쌓았지요. 그러다 뒤늦게 그림을 공부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만났습니다. 사랑하는 아내 서영 씨와 공주와 나봉이랑 남양주에서 오순도순 살며 창작 그림책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쓰고 그린 책으로 『도둑을 잡아라』, 『놀자!』가 있고, 『꿈을 향해 스타 오디션』, 『비가 와도 괜찮아!』, 『담배 피우는 엄마』 『으랏차차 뚱보 클럽』『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왔다』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목차소개

기획자의 말
대학 교수, 마을 이장이 되다
돈벌이 경제의 역설
경제는 살림이다
사람과 자연을 살리는 경제를 위하여
나의 살림살이 경제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