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를 부탁해

박서련, 정영롱 | 문학동네 | 2023년 04월 0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보이지 않는 것을 쓰고 그리는 소설과 만화의 만남, ‘보이는 이야기’
소설가 박서련 × 만화가 정영롱의 제사상 차리기 프로젝트

‘제사상 코디네이터’ 수현은 1년 전 죽은 친구 정서의 제사상을 의뢰받는다.
거짓말을 밥먹듯이 했던 네가 정말로 좋아한 음식은 무엇일까?
여러 제사상을 차려봤지만 정작 소중했던 친구의 상은 어렵기만 하다.
그 모습을 지켜보는 유령 정서 또한 마음이 싱숭생숭해지는데…

영영 만날 수 없는 사이가 되고서야 알게 된 ‘너’의 진짜 마음.
남겨진 자와 떠난 자의 영원한 우정 이야기 ?

소설은 보이지 않는 것을 써내어 읽는 이의 마음에 떠오르게 한다. 만화는 보이지 않는 것을 그려내어 읽는 이의 눈앞에 생생하게 재현한다. 표현과 방법은 다를지언정 두 이야기 예술이 전하고자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마음, ‘진심’이다. 물론, ‘보이지 않는 것’이란 것은 정말로 눈으로 볼 수 없는 어떤 현상일 수도 있다. 이를테면 ‘유령’과 같은 것. 제사상 코디네이터 권수현과 거짓말쟁이 유령의 진심을 그리는 『제사를 부탁해-보이는 이야기』가 출간됐다.?
‘보이는 이야기’는 소설가와 만화가가 이야기의 중심이 될 인물 혹은 배경(세계관)을 짜고, 이들이 등장하는 두 이야기를 쓰고 그리는 시리즈다. 깊고 섬세한 묘사로 인물의 내면을 쓰는 소설과 말풍선, 그림 등 시각적 이미지를 종합해 상황과 정서를 그리는 만화의 매력이 각각 돋보인다.
첫번째 이야기는 『체공녀 강주룡』『더 셜리 클럽』 등 다양한 이야기로 한국소설 독자들을 사로잡은 박서련 작가와, 발군의 관찰력이 돋보이는 하이퍼 리얼리즘 일상툰 『남남』의 정영롱 작가가 함께했다. 박서련 작가는 독특한 상상력으로 떠올린 ‘제사상 코디네이터’ 캐릭터를 통해 거짓말을 밥먹듯이 했던 친구가 정말로 좋아했던 음식이 무엇인지, 추억을 되짚어보는 자의 마음을 소설로 썼다. 정영롱 작가는 한 번도 죽어본 적 없는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죽은 이의 마음을 고민하며, 생생한 유령의 마음을 만화로 그렸다. 서로 다른 두 분야의 창작자가 만나 쓰고 그린 이야기는 어떤 모습일까? 기억을 추억으로 받아들이려 하는 한 사람과 한 유령. 지금 우리 곁에 있을지도 모르는 그리운 사람을 상상하며 하나의 마음, 두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자.

저자소개

지은이 박서련
소설가. 철원에서 태어났다. 장편소설 『체공녀 강주룡』 『더 셜리 클럽』 『마법소녀 은퇴합니다』, 소설집 『당신 엄마가 당신보다 잘하는 게임』, 에세이 『오늘은 예쁜 걸 먹어야겠어요』 등을 썼다. 제23회 한겨레문학상, 제12회 젊은작가상을 받았다.

지은이 정영롱
만화가. 2015년 웹툰 〈알아집니다〉로 데뷔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카카오웹툰에서 『남남』을 연재, 2020년 오늘의우리만화상을 받았다. 『남남』을 단행본으로 출간중이며 여성서사 단편만화집 『여명기女命記』 2권에 공저로 참여했다.

목차소개

소설 둘이 먹다 하나가
만화 죽어도 모르는
작가후기
창작일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