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2

권오영 교수님이 들려주는 한국 고대사 이야기

권오영, 이정화, 리노(그림) | 아울북 | 2023년 03월 2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역사를 증명하는 발굴의 순간,
권오영 교수님이 들려주는 한국 고대사의 비밀!



◎ 도서 소개

지식이 꿈으로 이어지는
단 한 번의 특별한 교양 수업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는 서울대 교수님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학문의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하고, 나만의 길을 찾는 10대를 넓은 꿈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식 교양 시리즈입니다. 내가 언제 행복한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한 10대에게 각 분야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과 진솔한 고민을 전합니다. 이로써 아이들이 더 큰 배움의 세계로 나아가고, 보다 구체적인 꿈을 그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직접 발로 뛰며 역사를 증명해 내는 역사학자,
권오영 교수님과 함께하는 두 번째 시간
〈권오영 교수님이 들려주는 한국 고대사 이야기〉는 직접 발굴 현장에 참여하며 우리나라 고대사의 감춰진 진실을 파헤쳐 온 역사학자이자 고고학자, 권오영 교수님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초기 신라의 역사를 밝히고 일본의 역사 왜곡을 저지한 중요한 발굴의 순간부터 법의학, 토목 공학, 생명 공학 등 여러 분야와 협업하는 역동적인 역사학의 모습까지. 고리타분하게만 느껴지던 역사학이 선사하는 반전의 순간들을 권오영 교수님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보여주며, 역사에 관심이 없던 아이도 역사학에 흥미를 느끼고 역사학자라는 직업의 세계에 귀기울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책 속으로

역사학자가 이런 딱딱한 일만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고고학과 고대사는 마치 영화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의 주인공처럼 세계를 무대로 땅속 유적을 발굴 조사해 먼 과거의 사실을 추적하는 탐정들의 무대입니다. 광개토 대왕이 어마어마한 군사를 이끌고 내려온 경로를 밝히고, 가야 사람들이 일본 열도 곳곳에 정착한 흔적을 찾으러 다닙니다. 옛날이야기가 재미있거나, 범죄의 현장을 꼼꼼히 복원해 보고 싶거나, 커튼 뒤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대해 참을 수 없는 궁금증을 갖고 있다면 여러분은 이미 역사학자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 6~7쪽 중에서-

흔히 역사는 변하지 않는 진실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 새로운 역사 자료가 발굴되면서 지금까지 역사적 진실로 믿어 온 것들이 종종 뒤집히기도 했거든. 이런 반전의 순간을 찾아보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어. 교과서 밖의 역사를 읽는 새로운 관점에 눈을 뜨고, 더 나아가 한국사 너머 세계사의 흐름까지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단다.
-23쪽 중에서-

지금처럼 학문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진 시대에 살면서 유물을 그저 고고학 자료라고만 여기며 모른 척하면 안 되겠지. ‘깊게 파려면 넓게 파라.’는 말처럼 역사학 중에서도 문헌 자료가 가장 부족한 고대사 연구를 위해서라면 고고학적 발굴 조사를 통해 생산된 빅데이터의 활용에 승부를 걸어야 해.
-31쪽 중에서-

역사학의 연구 범위가 공간만 넓어진 건 아니야. 역사학은 인문학의 한 분야지만 이제는 발전된 과학 기술과 결합해 융복합 연구를 하는 분야가 되었어. 특히 법의학, 생명 공학, 토목 공학의 도움을 받아 고고학적인 자료에서 옛날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정보를 알아내고 있단다.
-47쪽 중에서-

나는 이제 대한민국도 우리 민족의 역사를 넘어 세계사 연구에 공헌할 때가 됐다고 생각해. 우리는 언제까지 우리 역사와 관련이 있는 것들만 연구해야 할까?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을 연구하고 보존하는 일에 이제 우리도 뛰어들어야 하지 않을까? 민족사를 넘어서서 인류 공동의 역사 연구에 앞장서야 진정한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
- 152쪽 중에서-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름: 권오영
약력: 현장을 지휘하며 진실을 발굴하는 역사학자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 고대 국가의 형성과 사회 구조, 외부와의 교류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역사학과 고고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풍납토성 경당지구 발굴 현장을 지휘하면서 한성 백제 시대의 숨겨진 역사를 밝혀냈으며, 천안 청당동 유적, 순천 대곡리 유적 등 중요 유적을 발굴했다.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몽골, 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 유적의 발굴 조사에도 힘쓰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동아대학교 사학과 교수,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를 거쳤으며, 중부고고학회 회장, 백제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시 기념물분과 문화재위원과 문화재청 동산문화재, 매장문화재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이 책에서는 유물과 유적의 발굴로 고대사의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들을 소개하며, 한반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갈 한국사의 방향을 안내하고 있다.
<차이나는 클라스>(JTBC)에서 고대 국가 백제를 주제로 강연했으며, 저서로는 『해상 실크로드와 동아시아 고대국가』, 『고대 동아시아 문명 교류사의 빛, 무령왕릉』 등이 있다.


이름: 이정화
오랫동안 어린이를 위한 정보책을 만들었어요. 지금도 여전히 책을 기획하고, 글을 쓰고, 편집하고 있습니다.


※ 그린이 소개

이름: 리노
약력: 일러스트레이터
SI일러스트학교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하고, 지금은 국립극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THE MUSICAL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통일 신라의 하나 되기 대작전』, 『좋은 약, 나쁜 약, 이상한 약』, 『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오디세이아』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 목차

기획의 글 ? 4
이 책을 읽는 10대에게 ? 6


1. 나는 오늘도 운동화 끈을 맨다 ? 14
왜 우리나라 고대사를 연구하게 되었냐고?
역사의 수수께끼를 풀다
역사를 캐내는 발굴

2. 역사를 어떻게 연구할까? ? 34
역사를 왜 배울까?
시야를 세계로 넓혀라
역사학의 미래는 융복합!

3. 역사를 증명한 발굴들 ? 52
초기 신라의 역사를 밝히다
고대 국제 교역 세력의 실체를 드러내다
임나일본부설을 뒤집다
황제 칭호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다

4. 인골이 밝혀낸 비밀 ? 84
뼈로 밝힌 식습관
편두 풍습의 수수께끼
쌍릉 대왕묘의 주인공을 밝히다

5. 천 년의 논쟁을 끝낸 발굴 ? 108
백제 위례성은 어디?
토목 공학과 만나다

6. 한국 고대사, 세계로 나가다 ? 128
고대사의 연구 범위를 넓히다
중앙아시아와 교류한 삼국
바닷길을 따라 떠나는 한국 고대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