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그래픽 미국의 모든 것

크리스티앙 몽테스, 파스칼 네델렉 | 이다미디어 | 2023년 0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6,000원

판매가 16,000원

도서소개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읽는다!

국토나 인구나 경제력, 군사력 등 미국은 어느 모로 봐도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다. 북극권에서 열대 지역까지 커버하는 국토 면적이 세계 3위인데다 드넓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마치 앞마당처럼 지배하고 있다.
15세기 말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래 17세기 초부터 영국을 위시한 서유럽인들의 북동부 지역 진출로 이민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후 종주국 영국과 독립 전쟁, 노예제 폐지를 둘러싼 남북 전쟁, 19세기의 서부 개척 시대를 거치며 오늘날 미국의 모습을 완성했다.
그렇다면 과연 미국은 어떤 나라인가? 세계 각지에서 이주한 이민자들이 세운 나라답게 미국은 인종적 다양성과 함께 광활한 대륙의 지리적 다양성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래서 미국은 단일 국가로 해석하기보다는 하나의 문명권으로 이해하는 게 차라리 올바른 접근법일 수도 있다.
이 책은 미국의 역사,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국토의 지리적 특징과 환경을 바탕으로 이른바 ‘미국의 모든 것’을 파노라마처럼 펼치며 보여주고 있다. 프랑스의 저명한 지리학자와 지도 제작자가 다양한 데이터와 자료로 만든 컬러 지도와 도표를 통해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미국의 참모습을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지리학적으로 접근하면 미국의 장단점에 대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 대한 견해는 세계 각지로부터 잘못 알려진 고정관념이나 가치관 등이 산더미처럼 모여든다. 예를 들면 눈부신 경제적 성공, 점차 확대하는 불공평과 불평등, 자유를 위한 끊임없는 투쟁, 친미와 반미를 둘러싼 국가별 대립 등이다. 따라서 미국은 여러 국내 문제뿐만 아니라 세계적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나라다.

미국에 대해 세계인이 동경과 반감을 동시에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20세기 초부터 세계 질서를 주도한 최강국 미국에 대해 세계인이 동경과 반감을 동시에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화를 주도하면서 경제 발전의 모델을 제시한 미국이 최근에 탈세계화로 회귀를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팍스 아메리카나’를 외치는 미국은 나쁜 제국주의와 좋은 제국주의 사이에서 어디쯤 자리하고 있을까? 이처럼 미국이라는 나라의 자화상은 아주 복잡하고 미묘하다.
미국의 초상화를 제대로 그리고자 한다면 언제나 자유와 평등이라는 두 견해가 충돌한다. 이처럼 상호 대립적인 두 가지 이데올로기를 조정하는 국가적 메커니즘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아메리칸드림을 상징하는 화려한 성공 신화와 대도시 빈민가의 노숙자는 미국의 빛과 그림자처럼 선명한 대비를 보여준다.
많은 미국인이 아메리칸드림을 이루었거나 언젠가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다.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일류 대학들이 지식경제의 중심에서 기술혁신을 하고, 북동부의 뉴욕과 서부의 캘리포니아로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끊임없이 세계 각지에서 몰려들고 있다.
그러나 경제 성장의 혜택에서 벗어난 절대 빈곤층은 여전히 늘어나고 있고, 인종차별과 빈부 격차로 인한 정치적 분열과 경제적 갈등은 통합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총기를 사용하는 흉악 범죄의 증가와 시중에 풀려 있는 수억 정이 넘는 총기는 여전히 미국 사회가 안고 있는 뜨거운 감자와 같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미국과 미국인의 자화상을 통해 건국 이후 하나의 특징으로 자리 잡은 낙관주의와 함께 수백 년간 누적된 문제와 갈등의 뿌리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이 제목처럼 미국의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이 될 수는 없지만, 독자 여러분에게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는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 지은이 : 크리스티앙 몽테스
프랑스 리옹 제2대학 교수이자 지리학자. UMR 5600 EVS(환경, 도시, 사회에 연구자 단체)의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다. 전공 분야인 미국의 공공 공간과 도시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2014년 《미국의 주와 도시?지리로 보는 역사》를 시카고 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했다.

파스칼 네델렉
도시와 사회의 지리학을 연구하는 지리학 박사. 전공 분야는 미국의 도시로 박사논문인 《라스베이거스 대도시권》(렌 대학교 출판부)을 책으로 출간했다 현재 파리의 명문 장송 드 사이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 “에 플루리부스 우눔!”, “여럿에서 하나로!”

1장 미국의 탄생과 민주주의의 발달
콜럼버스 신대륙 발견 이후, 영국인들이 식민지로 개척
서부 개척과 남북전쟁으로 미국 건국이 완성되었다!
연방정부와 주 사이에 통치와 자치의 줄다리기
이민의 나라 미국에서 인종과 민족 갈등이 심각
미국 도시화의 역사가 세계 대도시의 발전 모델
광대한 중서부 대평원과 소외된 농촌 마을의 부활
미국을 떠난 국외 이주자는 진정한 ‘디아스포라’인가?
넓은 국토와 다양한 인구, 미국은 하나의 문명권이다!

2장 세계를 통제하는 강대국의 딜레마
세계화를 주도한 미국은 왜 보호주의로 복귀하는가?
미국의 이민정책은 어떻게 세계의 인재를 모으는가?
가족경영농장을 장악한 애그리비즈니스의 지배력
세계를 지배하던 제조업의 탈공업화와 재편으로 몸살
지식경제의 주역 IT기업은 서부의 실리콘밸리에 집중
셰일 석유?가스를 개발한 세계 1위의 에너지 소비국
기후 온난화와 난개발로 콜로라도강의 가뭄이 심각
광대한 국토에 빈발하는 자연재해로 인한 대참사

3장 아메리칸 스타일은 세계인의 이상인가?
전원주택인 ‘마이홈’에서 미국식 라이프 스타일 실현
‘마이 카’와 ‘로드 트립’은 미국인의 삶과 문화의 상징
정크푸드와 영양 과잉으로 미국인의 70%가 과체중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전원주택의 목가적인 생활
부유층과 빈곤층 확대가 양극화와 불평등의 원인
소수자의 격리 정책에다 인종?민족의 불평등 심화
정교분리 원칙의 미국에서 기독교가 가지는 영향력
대자연과 대도시가 어울려 만들어진 천혜의 관광지!
카지노의 보급과 대중화에 왜 인디언이 앞장섰을까?
개척기 유물인 총기 소유는 군산복합체의 로비로 유지
인종차별과 정치적 분열로 미국식 민주주의의 위기
공적?사적 공간을 통합한 복합 쇼핑몰이 생활의 중심
‘정치적 전쟁’인 선거는 민주주의의 축제인가?

4장 초강대국 파워로 동경과 반감을 동반
세계 대중문화를 장악한 문화 제국주의의 영향력
국제 무역의 주도권 놓고 중국과 전면적인 무역 전쟁
‘천조국’이라는 별명과 함께 세계 최강의 군사력 보유
인도태평양과 유럽을 잇는 세계 전역에 미군을 배치
국경의 개통과 봉쇄를 반복, 미국-멕시코의 이민 문제
미국과 쿠바의 적대 관계는 냉전 시대의 유산인가?
미개척지인 알래스카는 새로운 프런티어인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