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스토리 2

NFT 혁명 속 IB 세계의 사랑과 전쟁

조원경 | 왓츠비 | 2023년 02월 1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우리의 세계는 어디로 향하는가??
암호 화폐가 촉발한 디지털화의 면면을 담은 작품
비트코인의 탄생과 그에 얽힌 내용을 다룬 1권에 이어 작가는 암호 화폐가 촉발한 기술 발전이 가져온 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인간의 다양한 반응에 초점을 맞춘다. 암호 화폐에서 파생된 토큰에 가치를 부여하면서 생겨난 대체 불가 토큰 NFT, 이와 관련된 산업이 불러온 가상자산의 발달,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로 탄생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인간을 대신하는 가상 인간의 등장 등으로 전 세계는 그야말로 변화의 회오리에 휩싸였다. 이러한 변화가 인간의 욕망을 부채질하면서 ‘돈’과 ‘자본’의 논리는 더욱 세력을 확장해가고 있다. ?

작가는 이번에도 이러한 변화에 대한 여러 시선을 제시하며 변화에 반응하는 인간 군상을 보여준다. 특히 돈이 강력하게 세력을 떨치는 연예계를 통해 디지털화가 우리 일상에 얼마나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지 실감하게 해준다. 또 경제 전반과 비즈니스의 모든 것이 디지털 기술로 통하는 현재 상황을 여러 에피소드에 녹여내 설명해준다.?

사토시 나카모토였던 빌이 떠난 후 아니타와 김동욱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급속한 변화에 우려를 표한다. 아니타는 여전히 ESG 경영 등을 주장하며 선한 세상을 꿈꾸지만 빌이 진정 원하는 세계는 어떤 것이었는지 의문을 가진다. 특히 암호 화폐 채굴에 사용되는 전력량이 한 나라가 1년 동안 사용하는 전력량과 맞먹는다는 사실 등 암호 화폐가 지구에 미치는 악영향을 알고 그것이 과연 빌의 의도였는지 알고 싶어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빌을 대변하기 위해 애쓰면서 그를 이해하려 한다.

동욱은 기술 발전의 폐해를 걱정하는 아니타에게 유대감을 느끼며 경제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개발된 블록체인 기술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여긴다. 한편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둔 동욱은 배우를 꿈꾸는 동생 영욱을 데뷔시키기로 한다. 연예계 생활을 하게 된 영욱은 유하늘, 김하림 등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인물과 드라마를 촬영한다. 그러면서 점점 현실을 반영한 드라마 내용에 공감하며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는 현상을 실감하게 된다.

작가는 동욱과 영욱이 경험하는 연예계 관련 에피소드에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접목해 디지털화가 사회 전체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 그에 따른 혼란과 다양한 현상을 영욱이 촬영하는 드라마에 담아내 이 세상이 다음 단계로 향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새로운 세상을 향해 걸음을 내딛는 이때 우리는 과연 어떤 것에 주목해야 할지 묻는다. 이에 대한 답으로 연예계에서 벌어지는 여러 에피소드와 동욱의 옛 동료들이 겪는 감정적 대립, 한결같이 서로를 사랑하는 동욱의 부모님에 관련된 이야기 등을 통해 디지털이 아날로그 세상을 잠식해가면서 혼란을 자아내는 현재,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이 인간의 감정과 교류임을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한편으로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인 익명성이 북한과 알카에다 등의 세력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묘사해 첨단 기술에는 명암이 존재함을 보여주며 흥미를 북돋는다.

저자소개

조원경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시간 주립대학교에서 파이낸스 석사, 연세대학교에서 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1990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로 줄곧 기획재정부에서 일했다. 2005년 중남미 빈곤 감축과 경제·사회 개발을 위한 미주개발은행 가입 협상, 2009년 한·EU FTA 서비스 협상, G20 국제금융 체제 실무그룹 공동의장 등 굵직한 국제 협상 테이블에서 주요 역할을 하며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힘과 기업에 대한 식견을 보여주었다.

세계경제포럼이 아시아 최초, 세계 9번째 제조혁신 도시로 선정한 대한민국 산업 메카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유니스트(UNIST) 교수로 경영학부에서 강의를 하며 글로벌산학협력센터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TV에서 「조원경 교수의 이슈피디아」를 진행했다.

지은 책으로는 《명작의 경제》, 《법정에 선 경제학자들》, 《경제적 청춘》, 《한 권으로 읽는 디지털 혁명 4.0》, 《나를 사랑하는 시간들》, 《부의 비밀 병기, IF》, 《넥스트 킬러앱》,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 《앞으로 10년 빅테크 수업》, 《식탁 위의 경제학자들》 등이 있다.

목차소개

episode 1. 메타버스
episode 2. NFT, 가상공간의 연료
episode 3. 소중한 존재
episode 4. 세상은 요지경
episode 5. 대체 불가능한 사랑
episode 6. 빌의 재탄생
episode 7. 내 머릿속의 지우개
episode 8. 디지털 자부심
episode 9. 레디 플레이 원
episode 10. 승부사
episode 11. 두 여자
episode 12. 악연의 고리
episode 13. 시간
episode 14. 쇼 미 더 머니
episode 15. 디센트럴랜드
episode 16. NFT 사기
episode 17. 남해 여행
episode 18. 플레이보이
episode 19. 해후
episode 20. 법정통화 음모
episode 21. 첩보
episode 22. 고스트의 사랑
episode 23. 푸근한 아저씨
episode 24. 고교 동창생
episode 25. 최후
episode 26. 쫑파티
episode 27. 공간과 시간
episode 28. 고백
episode 29. 왕좌의 게임
episode 30. 스타 탄생
episode 31. 불륜녀의 사랑
episode 32. 사랑, 그 숭고함
episode 33. 원더풀 투나잇 쇼
episode 34. 선수의 기억
episode 35. 아름다운 밤
episode 36. 아니타의 고백
episode 37. 진정한 스폰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