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스토리 1

비트코인 탄생과 좌절의 비화

조원경 | 왓츠비 | 2023년 02월 1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현실에 기반한 상상력에서 비롯된,?
암호 화폐와 경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담은 소설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파이낸스 석사, 공학 박사를 취득한 저자는 하나의 사회현상이 된 암호 화폐 투자 광풍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첫 작품을 완성했다. 최초의 암호 화폐인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에 대한 구체적 정보가 없다는 데서 착안한 상상력으로 그가 남긴 글에 기반해 암호 화폐가 탄생하게 된 계기와 탄생 과정을 유추해나간다.?

저자의 상상력은 여기서 더 나아가 암호 화폐가 불러온 기술 발전과 파격 이면에 존재하는 한탕주의, 물질만능주의 등 인간의 욕망을 그리는 것으로 확장된다. 이에 관련해 주인공 빌은 과연 물질만을 좇는 것이 바람직한지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이를 통해 현시대의 상황을 돌아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점검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와 더불어 여러 국가를 오가는 등장인물들의 심리와 에피소드를 따라가며 전 세계에서 일어난 굵직한 경제, 금융 관련 사건, 경제 원리 등을 넓은 시각으로 경험하는 것도 흥미를 끄는 요소다.?

투자은행에 다니며 경제적으로 성공한 빌은 은행이나 신용카드 회사 같은 중개자가 필요 없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화폐를 만들고 싶어 한다. 그는 혁신을 이룬다는 기대에 부풀어 친구 릭과 함께 암호 화폐 비트코인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사토시라는 가명으로 세상에 공개한다. 비트코인은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던 초기와 달리 시간이 갈수록 화폐가 아닌 투기 수단으로 변질되어가고, 처음 빌이 의도한 것과는 점점 거리가 멀어진다. 자신의 손을 떠나 인간의 욕망과 만난 비트코인이 큰 폐해를 가져오는 모습을 보며 빌은 죄책감에 시달린다.

“암호 화폐는 과연 사회악인가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혁신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찾으려는 주인공 빌과 주변 인물들은 때로는 암호 화폐의 사회악적인 모습을, 때로는 혁신적인 면을 부각하는 역할을 한다. 빌과 함께 금융계에 종사하면서 철저히 물질만능주의 행보를 보이는 조윤, 빌로 하여금 자신의 정체성을 고민하게 만드는 연인 아니타, 조윤의 화려한 모습을 동경하는 동욱, 조윤과 같은 투자은행에서 근무하는 소피아 등 주요 등장인물의 에피소드는 세계 경제의 흐름과 원리를 한눈에 알아보도록 해준다.

저자는 경제통답게 암호 화폐가 탄생한 것이 금융 불평등과 기존 체제의 불합리성 때문이라는 사실을 짚어낸다. 그리고 그것이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소설이라는 장르에 녹여내 심도 깊게 다루었다. 또 혁신을 꿈꾼 주인공이 암호 화폐가 자신이 의도하지 않는 길로 나아가는 것을 보며 고뇌하는 모습은 ‘경제는 살아 있는 유기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며 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제안한다.?
한편으로는 많은 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금융계의 명암을 다루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금융 회사 관련 에피소드를 통해 흥미를 자극하는 것도 놓치지 않았다.

저자소개

조원경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시간 주립대학교에서 파이낸스 석사, 연세대학교에서 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1990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로 줄곧 기획재정부에서 일했다. 2005년 중남미 빈곤 감축과 경제·사회 개발을 위한 미주개발은행 가입 협상, 2009년 한·EU FTA 서비스 협상, G20 국제금융 체제 실무그룹 공동의장 등 굵직한 국제 협상 테이블에서 주요 역할을 하며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힘과 기업에 대한 식견을 보여주었다.

세계경제포럼이 아시아 최초, 세계 9번째 제조혁신 도시로 선정한 대한민국 산업 메카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유니스트(UNIST) 교수로 경영학부에서 강의를 하며 글로벌산학협력센터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TV에서 「조원경 교수의 이슈피디아」를 진행했다.

지은 책으로는 《명작의 경제》, 《법정에 선 경제학자들》, 《경제적 청춘》, 《한 권으로 읽는 디지털 혁명 4.0》, 《나를 사랑하는 시간들》, 《부의 비밀 병기, IF》, 《넥스트 킬러앱》,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 《앞으로 10년 빅테크 수업》, 《식탁 위의 경제학자들》 등이 있다.

목차소개

episode 1. 내 이름은 사토시
episode 2. 투자의 황금률
episode 3. 그들만의 세상
episode 4. 도둑맞은 가난
episode 5. 위기는 새로운 투자 기회
episode 6. 빛과 그림자
episode 7. 예정된 이별
episode 8. 중산층의 몰락
episode 9. 금융 대마불사
episode 10. 신뢰의 부재
episode 11. 내가 꿈꾸는 유토피아
episode 12. 상실의 계절
episode 13. 새로운 화폐를 기다리며
episode 14. 크리스마스의 경제학
episode 15. 비트코인의 탄생
episode 16. 최초의 동반자
episode 17. 신뢰와 복수
episode 18. 사랑의 슬픔
episode 19. 검은 튤립
episode 20. 스폰서의 약속
episode 21. 인턴의 생과 사
episode 22. 패션과 IB의 만남
episode 23. 메타브리지의 크리스마스 파티
episode 24. 배신
episode 25. 굿 와이프와 비트코인
episode 26. 그들만의 수다
episode 27. 비밀의 인물
episode 28. 도약하는 새
episode 29. 디지털 골드러시
episode 30. 내가 꿈꾸지 않은 세상
episode 31. 새로운 꿈, 블록체인 기술
episode 32. 버블의 시작
episode 33. 미시시피 버블의 교훈
episode 34. 비트코인의 미래
episode 35. 후회
episode 36. 비잔틴 장군의 이해
episode 37. 비트코인의 변신은 무죄
episode 38. 종말의 그림자
episode 39.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episode 40. 그 후로도 오랫동안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