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1

유성호 교수님이 들려주는 법의학 이야기

유성호(글), 박여운(글), 신병근(그림) | 아울북 | 2023년 01월 1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국내 최고의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님이
10대에게 전하는 법의학의 모든 것!



◎ 도서 소개

지식이 꿈으로 이어지는
단 한 번의 특별한 교양 수업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는 서울대 교수님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학문의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하고, 나만의 길을 찾는 10대를 넓은 꿈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식 교양 시리즈입니다. 내가 언제 행복한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한 10대에게 각 분야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과 진솔한 고민을 전합니다. 이로써 아이들이 더 큰 배움의 세계로 나아가고, 보다 구체적인 꿈을 그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죽은 사람의 말을 듣는 의사, 국내 최고의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님과 함께하는 첫 번째 시간
〈유성호 교수님이 들려주는 법의학 이야기〉는 〈그것이 알고 싶다〉(SBS) 등 각종 방송에서 법의학 관련 자문을 맡아 여러 죽음의 비밀을 밝히고 대중과 소통해 온 우리나라 최고의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님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무엇을 공부하고 어떻게 법의학자가 되어 어떤 죽음의 비밀을 밝혀 왔는지, 유성호 교수님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법의학의 기본 개념부터 법의학자가 하는 일, 나아가 법의학자의 고민까지 풀어냈습니다. 법의학에 관심이 있는 아이뿐 아니라 법의학을 모르던 아이에게도 법의학자라는 직업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책 속으로

부검실은 서늘합니다. 실내 온도도 낮고, 시신과 시신을 올려놓는 스테인리스 테이블도 모두 차가워요. 하지만 시체가 들어 있는 가방을 여는 순간, 제 눈에는 차가운 시신이 아니라 한때는 따뜻한 피가 돌고 심장이 뛰었던 사람이 보입니다. 방금 전에 시체 냉장고에서 꺼냈는데도 말이에요. 왜냐하면 저는 부검을 하기 전에 늘 그 사람의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신분증에 있는 사진을 보거든요. 흔히 증명사진을 찍을 때 누구나 그렇듯이 제가 부검해야 할 시신의 주인공도 단정하고 평온한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부검대 위의 사람은 자신의 몸으로 저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부검을 하는 시간은 시신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귀 기울여 꼼꼼하게 듣는 시간입니다. 그 이야기를 빠짐없이 잘 듣는 것이 바로 제 역할입니다.
- 20쪽 중에서-

다짜고짜 부검실로 들어가 메스를 들고 가슴을 가르는 모습을 상상했다면 틀렸습니다. 물론 부검은 해부를 통해 사인을 밝혀내는 작업이 맞아요. 하지만 그런 장면은 드라마의 재미를 위해 과장된 것이고, 실제로는 사망 현장과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28쪽 중에서-

법의학을 하기 위해서는 병리학 공부가 필요해요. 병리학은 병의 원리와 본질을 연구하는 기초 의학입니다. 병리학 레지던트 4년 동안 저는 수많은 환자들의 병을 연구했습니다. 현미경과 맨눈으로 이 질병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실험실에서 살다시피 했지요. 그래도 저는 병리학이 아주 재미있었어요. 질병을 잘 알아야 실제 부검을 했을 때 어떤 질환인지 어떤 손상인지 정확한 사인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꽤 보람이 있습니다.
- 37~38쪽 중에서-

‘사람에게는 생명도 중요하지만 권리도 그에 못지않게 소중하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학이 임상 의학이라면, 사람의 권리를 다루는 의학은 법의학이다. 법의학은 인간의 권리를 소중히 여기는 문화가 발달된 민주국가에서만 발달한다. 따라서 법의학의 발달 정도를 보면 그 나라의 문화 수준이나 민주화 정도를 알 수 있다.’
- 54쪽 중에서-

지금도 법의학자로서 너무 많은 죽음을 보며 어쩔 수 없이 죽음에 무덤덤해지려고 할 때 늘 이 학생의 말을 생각하면서 다짐합니다. 죽음에 무디어지지 않고 늘 마음을 벼리는 마음이 단단한 의사, 죽기 전까지 타인의 죽음에 공감하고, 관심을 갖고, 궁금해하는 의사가 되겠다고요.
- 161쪽 중에서-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름: 유성호
약력: “죽어야 만날 수 있는 남자” 20년간 1500여 건의 부검을 담당한 그는 죽은 자에게서 삶을 배우는 법의학자다.
서울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인턴과 전공의를 거쳐 병리전문의를 취득했다. 이후 동대학에서 법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법의학교실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촉탁 법의관을 겸임하고 있다. 세월호 등 주요사건 및 범죄 관련 부검의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의과대학 교수이자 법의학자인 저자는 매일 죽음과 마주하며 개인의 죽음뿐 아니라 사회가 죽음에 미치는 영향, 죽음에 관한 인식 등 죽음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폭넓은 경험과 함께 죽음에 관한 색다른 시각을 제안함으로써 오히려 삶의 가치를 일깨우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SBS) 등 각종 방송에서 법의학 관련자문을 맡았으며, <어쩌다 어른>(tvN)에 출연해 ‘죽은 자에게 배우다’라는 주제로 강의한 바 있다. 범죄 및 미스터리 계간지 <미스테리아>의 ‘Nonfiction’ 코너에 실제 사건들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이름: 박여운
약력: 리라이터
어린이?청소년 책을 기획하고 글을 쓰는 작가들의 모임 〈한내글방〉에서 오랫동안 책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쓴 글을 다듬고 고치는 리라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 그린이 소개

이름: 신병근
약력: 그림 작가
디자인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그림을 그리면서 디자인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몇 해 전부터는 마음 맞는 친구들과 디자인하고 그림 그리는 작업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고 디자인한 책으로는 『문해력 쫌 아는 10대』, 『돈과 금융 쫌 아는 10대』, 『김영란의 헌법 이야기』, 『멍 서방과 똑 서방』, 『똥에도 도가 있다고?』, 『귀찮아, 법 없이 살면 안 될까?』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 목차

기획의 글 ? 4
이 책을 읽는 10대에게 ? 6


1. 죽은 자의 말을 듣는 의사 ? 14
월요일의 부검실
걷다가 넘어졌는데 죽었다고?
나의 부검실
법의학의 전망은 최악?
나의 첫 부검

2. 과학으로 범인을 밝힌다 ? 44
뱀과 저울
우리나라 법의학의 시작
법의학의 여러 분야

3. 죽은 자의 마지막 권리 ? 68
사인, SIGN, 死因
왜 죽었는가
어떻게 죽었는가
부검은 사건을 해결하는 열쇠
부검으로 뒤바뀐 사건

4. 완전 범죄는 불가능하다 ? 96
리지 보든 사건
33년 만에 잡힌 범인
신참 법의학자의 승리

5. 역사를 바꾼 죽음 ? 116
법정에서 나를 노려보던 범인
어느 일병의 죽음
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

6. 죽음을 통해 삶을 배운다 ? 140
사망이란 어떤 상태인가
죽을 권리와 살릴 의무
영원히 살 수 있다면?
내 인생의 저장소에는 무엇을 담을까
삶을 위해 죽음을 생각한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