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평등한 말

김보미(글), 구정인(그림) | 너머학교 | 2023년 02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불평이 아니라 권리! 새롭고 평등한 말을 만들다

『나와 평등한 말』은 일상과 몸, 관계와 호칭, 폭력 등 여러 영역에서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담은 말 대신 평등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말을 제안하며 그 말을 만들고 널리 알리기 위해 싸워 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여러 해 동안 기자로 일하며 여성 서사 아카이빙 플랫폼 ‘플랫(@flatflat38)’을 만들고 운영해 온 저자는 풍부한 사례와 간결한 문장으로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구정인 작가의 직관적이고 풍자적인 만화 일러스트는 책을 더욱 풍성하게 해 준다.

최근 등장하는 새로운 말이 종류와 의미,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너무나 다를뿐더러, 서로 혐오라며 공격하는 일들을 보면 우리 사회가 전환기에 있음이 깊이 실감 된다. 그나마 소통의 가능성은 서로의 말을 배워 보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지 않을까? 이 책 『나와 평등한 말』은 특히 여성과 젠더에 대한 불평등과 차별을 드러낸 말들을 새롭게 바꾸자는 움직임이 ‘정조’를 ‘성적 자기결정권’으로, ‘호적’을 ‘가족관계등록부’로, ‘몰카’와 ‘리벤지 포르노’ 등을 ‘불법 촬영’과 ‘디지털 성범죄’로 바꾸는 과정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여전히, 안경 쓴 여성 아나운서를 별나게 본다거나, 여배우가 아니라 배우라고 불러 달라고 하면 조롱하거나 짧은 머리라는 이유로 ‘페미’라고 공격하기도 하는 현상의 배경을 차근차근 생각해 보며, ‘미소 거부’, ‘정혈’, ‘재생산권’ 등 더 바뀌어야 할 새로운 말들을 제안하기도 한다. 또 ‘Q&A’ 코너를 두어, 미소지니(여성혐오), 미러링, 탈코르셋, 성소수자, 백래시, 페미사이드, 미투 운동의 개념을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저자소개

글 : 김보미
2006년부터 신문사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부, 교육팀, 시청팀, 국제부, 산업부 등을 담당했고, 얼마 전까지 뉴콘텐츠팀에서 근무하며 기성 언론과 SNS를 비롯한 뉴미디어의 관계를 연구했습니다. 다양한 세상을 보고 기록하고 싶어서 20여 개국을 여행했고, 1년간 일본에서 연수하며 와세다대학 방문연구원을 지냈습니다. PC통신에서 시작해 틱톡까지 소셜네트워크의 세계를 20여 년째 누비고 있는 디지털 여행객이기도 합니다. 매일 적잖은 시간을 함께하는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하면 오랫동안, 잘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을 담아 이 책을 썼습니다. 여성 서사 아카이빙 플랫폼 ‘플랫’(@flatflat38)을 만들고 운영했고, 지은 책으로 《슬기로운 언어생활》 《나와 평등한 말》이 있습니다.

그림 : 구정인
디자이너이자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만화책 『기분이 없는 기분』과 『비밀을 말할 시간』 등을 쓰고 그렸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말
1장 사람의 ‘표준’은 남성?
고등학교와 여자고등학교
김영희(25) ← 김영희(25·여)
나답다 ← 여성스럽다/남성스럽다
운전 미숙자 ← 김여사
배우 ← 여배우
사라져야 하는 말, ○○녀
미소 거부 ← 애교
human beings ← men
성인지 관점 ← 성인지 감수성
Q&A 미소지니(여성혐오)란?

2장
내 몸을 왜 다른 사람이 평가하나요?
먹토 대신 건강한 돼지
성희롱 ← 꿀벅지
정혈 ← 생리
완경 ← 폐경
질막 ← 처녀막
성적 자기결정권 ← 정조
임신 중단 ← 낙태
포궁 ← 자궁
Q&A 미러링이란?
Q&A 탈코르셋이란?

3장 시대가 바뀌는데 호칭은 그대로?
파트너 ← 집사람
가족관계등록부 ← 호적
○○씨 ← 도련님, ○○삼촌 ← 서방님
고 ○○○의 배우자 ← 미망인
비혼 ← 미혼
Q&A 성소수자(LGBTQ)란?

4장 아이는 가족과 사회가 함께 키워요
저출생 ← 저출산, 출생률 ← 출산율
임신·출산 해고 대상자 ← 경단녀
유아차 ← 유모차, 녹색학부모회 ← 녹색어머니회
재생산권 ← 모성보호
Q&A 백래시란?

5장 그건 사랑이 아니라 폭력이에요
불법 촬영 ← 몰카
디지털 성범죄 ← 리벤지 포르노
데이트 폭력 ← 사랑싸움
성적 불쾌감 ← 성적 수치심
그루밍과 가스라이팅
Q&A 페미사이드란?
Q&A 미투 운동이란?

나오는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