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요리

스탠리 엘린 | 엘릭시르 | 2022년 12월 0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8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지난 반세기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범죄소설 컬렉션”

엘러리 퀸 미스터리 매거진 9년 연속 입상 및 대상 수상
미국 추리작가협회상 4회 수상에 빛나는 작가의 대표 단편집

상사의 제안으로 소수만 아는 오래된 레스토랑에 동행하게 된 코스테인. 영혼을 울리는 듯한 요리의 맛에 반해 매일같이 쫓아다니던 어느 날, 그는 황홀하기 짝이 없는 특별 요리를 맛보게 되는데…….
미스터리 평론가들의 찬사를 받은 표제작 「특별 요리」를 비롯해 인간 영혼의 급소를 찌르는 열 개 작품들이 실린 스탠리 엘린의 명단편집.

전 세계 미스터리 거장들의 주옥같은 명작을 담은 엘릭시르 ‘미스터리 책장’이 스물한 번째 작품 『특별 요리』를 소개한다. “20세기 단편 추리소설의 거장” 스탠리 엘린의 최고 작품집으로 불리는 이 단편집에는 엘린의 장기인 쉽고 간결한 문장과 블랙 유머, 인간이 극심하게 갈등하는 지점을 날카롭게 포착해 범죄로 구성하는 능력이 잘 드러나 있다. 엘러리 퀸이 “미스터리 장르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품집”이라고 평하며 쓴 서문이 수록되어 있으며 엘러리 퀸 미스터리 매거진 대상 수상작과 미국 추리작가협회 에드거 최우수 단편상 수상작을 포함한 총 10개의 단편이 실렸다.

●인간의 심리를 절묘하게 요리하는 걸작
스탠리 엘린은 뛰어난 상상력으로, 인간 심리의 어두운 면을 극적인 사건으로 구성하여 보여주는 작가다. 복잡한 설정이나 트릭, 화려한 묘사 없이 설득력 있는 심리묘사만으로 전율을 일으킨다는 점이 대단하다.
『특별 요리』는 엘린의 그러한 특색이 고스란히 드러난 대표 작품집이다. 그중 표제작이자 엘린의 데뷔작인 「특별 요리」는 평론가들이 엘린의 대표작으로 자주 언급하는 단편이다. 이 작품의 주인공 코스테인은 상사의 초청을 받아 스비로스라는 레스토랑에서 함께 식사를 하게 된다. 입맛에 맞는 음식에 반해 매일같이 스비로스를 드나들던 어느 날, 같이 식당을 다니던 상사가 한동안 오지 못하게 되고 그는 불길한 예감을 느낀다.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에 대해 작중 한마디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지만, 등장인물의 심리묘사와 암시만으로 충격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엘린은 1947년 《엘러리 퀸 미스터리 매거진》(이하 《EQMM》)의 제3회 콘테스트에서 단편 「특별 요리」로 특별상을 수상하며 화려한 작가 인생의 막을 열었다. 엘러리 퀸과 당시 《EQMM》의 편집장이었던 밀드리드 포크는 1946년 스탠리 엘린이 투고한 원고를 보자마자 대단한 작품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나 그해 콘테스트가 마감된 후라 그 작품으로 제3회 콘테스트에 참가할 것을 권유했다고 한다.
평론가 크리스토퍼 몰리는 1948년 《EQMM》에 당선작으로 공개된 「특별 요리」가 최우수 작품상이 아니라 최우수 ‘데뷔작’으로 꼽혀 특별상을 받은 것을 아쉬워하며 “1948년 퀸 콘테스트의 모든 상을 다 받는다 해도 손색이 없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시카고 트리뷴》은 “「특별 요리」는 엘린이 다른 작품을 전혀 쓰지 않는다고 해도 그를 항상 기억하게 만들기 충분한 작품이다”라는 찬사를 바쳤다. 엘러리 퀸 또한 이후 단편집 『특별 요리』에 실린 서문을 통해 이 평가에 동의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엘린은 「특별 요리」에서 보여주었던 탁월한 심리묘사와 극적인 장면 연출을 더욱 발전시켜 이후「하우스 파티」와 「블레싱턴 계획The Blessington Method」으로 미국 추리작가협회의 에드거 최우수 단편상 2회를 수상하며, 해마다 《EQMM》에 단편 하나씩을 발표한 끝에 《EQMM》 콘테스트 구 년 연속 입상이라는 진기록을 세운다. 1958년 발표한 장편소설 『제8지옥The Eighth Circle』으로는 에드거 최우수 장편상도 받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의 시작인 「특별 요리」는 아직까지도 명실상부한 엘린의 대표작이자 현대 단편 추리소설의 고전으로 불린다. 황금기 이후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던 단편 추리소설에 새로운 스타일로 뛰어난 단편 추리소설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효시격인 작품이기 때문이다. 추리소설 작가 줄리언 시먼스는 스탠리 엘린의 공헌에 대해 “엘린은 단편 추리소설에 상상력을 되돌려주었다”고 평했다.
「특별 요리」의 강렬한 인상은 수많은 작품들에 영감을 주어 몇십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되고 있을 정도다. 일본 추리소설 작가 요네자와 호노부는 『덧없는 양들의 축연』에서 「덧없는 양들의 만찬」이라는 단편으로 「특별 요리」를 오마주하였다.

저자소개

지은이 스탠리 엘린
Stanley Ellin
스탠리 엘린은 뛰어난 상상력으로, 인간 심리의 어두운 면을 극적인 사건으로 구성하여 보여주는 작가다. 평범해 보이는 서두로 시작해 예상치 못한 소름끼치는 결말로 끝맺는 단편을 쓰기로 유명하여 ‘20세기 단편 추리소설의 거장’으로 불린다.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로알드 달과 비교되어 라이벌로 함께 이름이 오르내리기도 했다.
엘린은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구사하는 블랙 유머와 함께, 인간이 극심하게 갈등하는 지점을 날카롭게 포착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생각지 못한 금기를 건드리는가 하면 때로는 도덕적인 딜레마를 파고들어 작품에 녹여내는 솜씨가 일품이다.
엘린은 데뷔작인 단편 「특별 요리」를 시작으로 《엘러리 퀸 미스터리 매거진(EQMM)》 콘테스트에서 9연속 입상했다. 이후 미국 추리작가협회가 수여하는 에드거 최우수 단편상을 2회, 최우수 장편상을 1회 수상하였으며 1981년에는 에드거 그랜드 마스터상을 받았다.


옮긴이 김민수
서울에서 나고 자라 한국과 미국에서 공부했다. 데버러 하크니스의 『마녀의 발견』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소개

서문 | 엘러리 퀸

특별 요리
손발의 몫
성탄 전야의 죽음
애플비 씨의 질서정연한 세계
체스의 고수
최상의 것
배반자들
하우스 파티
브로커 특급
결단의 순간

작가 정보 | 스탠리 엘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