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탐07-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서랍부터 정리하세요

3000곳의 집을 컨설팅하며 찾아낸 정리 시스템의 비밀

이은영(더 프레젠트) | 21세기북스 | 2022년 12월 0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800원

전자책 정가 14,240원

판매가 14,240원

도서소개

좋아하는 일을 더 재미있게, 탐탐 시리즈 07
3000곳의 집을 컨설팅하며 찾아낸 정리 시스템의 비밀



◎ 도서 소개

좋아하는 일을 더 재미있게, 탐탐 시리즈 07
베테랑 공간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수납·정리의 완결편

내가 좋아하는 세상을 찾다! 좋아하는 대상을 즐기는(耽)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파고들어 탐구하고(探) 전파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탐탐(耽探)’ 시리즈의 일곱 번째 책이 출간됐다. 반려식물, 유튜브, 필라테스, 레진아트, 와인, 제로웨이스트 등 각 분야의 전문 크리에이터들이 초보 취미 생활자들에게 좋아하는 것들의 매력을 전파하는 탐탐 시리즈에서는 독자들의 일상을 풍부하게 해줄 세상의 모든 취미를 찾아내 소개한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서랍부터 정리하세요》는 10년 정리 전문가 이은영 대표가 자기 공간 정리가 어려워 고통받는 많은 사람을 위해 그동안 축적한 모든 정리 시스템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이다. 정리 성향을 알아보는 법부터 나를 위한 주거 공간 편집 방법과 정리 시스템 만드는 법, 실전 정리 노하우까지 모두 담았다. 아무리 노력해도 정리 정돈이 잘되지 않아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21세기북스의 책들
▶ 제로웨이스트 살림법|살림스케치(김향숙) 지음|21세기북스|2022년 5월 4일 출간|17,000원
▶ 세상에 맛있는 와인이 너무 많아서|와인디렉터 양갱 지음|21세기북스|2022년 1월 4일 출간|16,000원
▶ 식물과 같이 살고 있습니다|식물 집사 리피 지음|21세기북스|2021년 6월 9일 출간|16,000원




◎ 출판사 서평

“공간에 역할을 부여하고 물건의 제자리를 찾아라”
한번 해놓으면 저절로 정리가 되는 궁극의 수납?정리법

걱정이 있거나 마음이 답답할 때, 문득 주위를 둘러보면 나를 둘러싼 물건에 짓눌릴 때가 있다. 그럴 때 많은 사람이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정리를 시작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 정리에 관한 내용을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들 물건을 버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해서 무작정 버리고 뒤늦게 후회하기도 한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서랍부터 정리하세요》의 저자 이은영 대한수납정리협회 대표는 정리에 대해 전혀 다른 시선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건이 많은 것 또는 적은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다. 중요한 건 각자 자신에게 딱 맞는 공간 시스템을 만들고, 그 공간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물건만 남기는 일이다. 저자는 10년간 다른 사람들의 공간을 정리하면서 연구한 결과를 시스템화하고, 구체적인 정리 노하우와 함께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정리의 기준은 ‘사람’, 누가 사용할 공간인가?

한 사람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무덤으로 가기까지, 발달 시기의 변화에 따라서 필요한 물건이 새로 생성하고 소멸한다. 즉, 소멸 시기가 지나 쓸모없어진 물건은 다시 사용할 일이 없으니 처분하고 필요한 물건을 들여야 한다. 이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공간 시스템이다.
저자는 수납이란 수시로 매달려서 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단 한 번으로 일상을 원활하게 돌아가게 만들어주는 동선을 찾는 일이라는 것. 첫 번째로 나에게 맞는 공간의 용도를 정하고, 두 번째로 그 용도에 맞는 물건을 수납하기 위한 가구를 선택하고, 세 번째로 그 공간의 용도에 맞는 동선의 순서대로 가구를 배치하고, 마지막으로 동선의 순서에 맞게 물건의 자리만 잡으면 정리 정돈 방법은 자연스럽게 결정된다. 이 책에서는 나에게 딱 맞는 공간 시스템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각 단계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10년 정리 전문가의 실전 노하우 대방출

이은영 대표는 서랍을 정리하는 일이 내 삶을 정리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이야기한다. 엉켜 있는 내 삶의 기준을 찾아 그 기준대로 공간을 정리하다 보면, 놀랍게도 인생이 바뀌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이다.
이 책에서는 자기 공간 정리가 어려워 고통받는 많은 사람을 위해 저자가 10년 동안 축적한 모든 정리 시스템과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다. 나의 정리 성향 체크리스트부터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옷 정리법,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거실 정리법, 동선이 생명인 주방 정리법, 연령에 맞는 자녀 방 정리법, 집 정리를 완성하는 발코니 잡동사니 정리법까지. 3,000여 곳의 집을 컨설팅하며 터득한 수납 정리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한다. 또한 실제 공간 컨설팅 사례를 통해 각 가족 구성원의 목적에 맞는 정리 포인트도 콕 집어 알려준다.

◎ 책 속으로

어떻게 정리 정돈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눈뜨는 순간부터 잠들 때까지 3년 정도 연구한 결과, 정리 방법을 우선시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때까지는 컨설팅 전문가인 나도 공간 사용자가 원하는 삶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수납 정리란 결국 공간의 사용자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부터 정하는 일에서 시작되는데 말이다. 무엇을 하며 살고 싶은지, 해내야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거기에 맞춰 공간의 용도를 정할 수 있다.

5쪽, 프롤로그 무엇을 위해 정리를 하나요?

모든 물건은 가족의 발달 주기에 따라 필요한 시기와 소멸 시기가 있다. 소멸 시기가 지나 쓸모없어진 물건은 다시 사용할 일이 없다. 이런 물건은 배출해야 한다. 이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정리 시스템이다. (중략) 정리 시스템에서 처분이란 결국 ‘필요한 물건 남기기’다. 가족 발달 주기에 맞는 물건을 골라내 남기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처분이 수월해진다.

18쪽, 다시 정립하는 수납의 정석: 정리 시스템

다양한 공간에서 누리는 기능들이 점차 주거 공간으로 들어오는 방향으로 세상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사실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재택근무 할 때는 주거 공간이 사무 공간으로 기능하고, 인터넷 강의를 시청할 때는 학교로 기능한다. 취미 생활도 집 안에서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많다 보니, 취미 생활의 공간이 되기도 한다. 주거 공간의 역할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셈이다.

46쪽, 사용자와 역할에 맞는 공간 편집

계절별로 수납하면 계절마다 여러 종류의 옷이 섞일 수밖에 없다. 이런 수납 방법은 우리 뇌를 ‘반복맹’으로 만들어버린다. 반복맹이란 비슷한 시각 이미지가 쏟아질 때 뇌가 비슷한 이미지를 하나의 커다랗고 희미한 형체로 인식하는 현상이다. 옷이 아무리 많아도 섞여 있으면 하나의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입을 만한 옷이 없어 보이는 것이다.

61쪽, 왜 항상 입을 옷이 없을까?

잡화는 용도가 다양하므로 수납할 때 장소를 정하는 기준이 중요하다. 기준을 정할 때는 이 물건을 언제 어디서 사용하는지 생각하면 된다. ‘주거 공간 내에서 사용하는지,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 사용하는지’를 기준으로 정하면 편하다. 어떤 물건이든지 용도가 있다. 쓰일 때 함께 사용되는 물건도 있을 것이다. 결국 언제 어디에서 사용하느냐가 물건의 제자리를 결정하는 기준이다.

116쪽, 정리의 완성은 발코니 잡동사니로부터

다른 공간은 가족 발달 주기나 가족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모두 달라야 하지만, 주방은 예외다. 한국 식문화의 동선은 거의 같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방문한 많은 가정집 중 작업대의 순서가 지켜진 주방은 신기할 정도로 만나기 어려웠다. 왜 그런 걸까?

132쪽, 주방의 일에는 진행 순서가 있다

모든 공간의 용도를 잃지 않으려면 당장만 생각하지 말고, 가구를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앞으로 변화할 가족 발달 주기를 고려하면 어려운 선택이 아니다. 잡화든, 취미 용품이든, 계절 용품이든 우리 가족이 필요로 하는 물건이다. 필요할 때 편하게 사용하고 제자리에 돌려놓을 수 있도록, 집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189쪽, 확장형 아파트라 발코니 수납장이 없다고요?

요즘에는 공간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물건이 많은 것도 아닌데 컨설팅을 의뢰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나를 위한 공간 최적화는 물건이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공간이 담고 있는 사람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그 공간의 편의성이 확보될 때 정리 컨설팅이 완성된다.

191쪽, 실전 정리 컨설팅 비포 앤 애프터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름: 이은영(더 프레젠트)

약력: 대한수납정리협회 대표. 정리 수납 컨설팅과 강의를 하며 수납과 공간에 관한 유튜브 ‘더 프레젠트’를 운영하고 있다.
10여 년간 수많은 사람의 집을 정리해주며 당장의 비움보다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진정한 정리 수납의 비결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항상 고객들에게 ‘어떻게 정리할지’보다 ‘여기서 무엇을 할것인지’ 먼저 생각하라고 말한다. 공간의 목적이 결정되면 정리 수납의 방법은 저절로 결정된다는 것. 이렇게 터득한 정리 시스템과 수납 노하우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대한수납정리협회와 ㈜힐링수납정리원의 대표로 일하며 3,000곳이 넘는 가정의 정리 컨설팅을 완료했으며, 네이버 엑스퍼트 및 카카오 그립 업무 제휴를 통해 온라인 공간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각종 관공서 강의와 자격증 강의를 꾸준히 진행하며 수납 정리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유튜브 채널 ‘더 프레젠트’

목차소개

◎ 목차

프롤로그 무엇을 위해 정리를 하나요?

Inside 우리 집 정리 시스템 만들기
[Checklist] 나의 정리 성향 체크리스트
[Standard] 버릴 것, 남길 것, 나눌 것
[System] 다시 정립하는 수납의 정석: 정리 시스템

How To 공간의 역할을 찾아주는 정리의 법칙
Part 1. 나를 위한 주거 공간 편집
[전략적 미니멀 라이프의 삶]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편견과 진실
아무리 정리해도 해결되지 않는 이유가 뭘까?
정리란 삶의 자세를 결정하는 것
나는 무엇을 하고 살고 싶은가?
매일 생각만 하던 우리 집 정리의 출발선

[상쾌한 공간, 기분 좋은 하루]
사용자와 역할에 맞는 공간 편집
호텔 같은 침실은 힐링의 공간이 된다
침대 배치가 수면의 질을 좌우한다
청결한 욕실은 상쾌한 하루를 열어준다

Part 2. 모든 공간에는 역할이 있다
[의식주의 첫 번째, 옷 정리의 모든 것]
왜 항상 입을 옷이 없을까?
계절별로 옷을 정리하면 안 되는 이유
모든 물건 정리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수납공간의 재발견
반드시 접어서 수납해야 하는 의류
세상에서 가장 쉽고 스마트하게 옷 접는 방법

[가족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거실 정리법]
가족 발달 주기에 따라 거실의 용도를 결정하라
우리가 몰랐던 명품 수납의 비밀, 물건의 연관성(3W)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 수납법
도와줘요! 잡다한 서류 정리
앨범 속에는 행복한 추억으로 가득하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의 비밀
깔끔한 전선과 케이블 정리 방법
홈 트레이닝 운동 기구 간단 정리법

[정리의 완성은 발코니 잡동사니로부터]
수납공간이 넓다고 정리 정돈이 해결되지 않는다
가정 경제 살리는 새 상품 수납의 비밀
일상이 편리해지는 물건의 제자리 찾기
[Zoom in] 발코니 수납공간 평면도

[주방 정리의 생명은 동선이다]
왜 모두 같은 수량의 물건을 가지고 살아야 할까?
주방의 일에는 진행 순서가 있다
준비대에는 어떤 물건을 수납할까?
요리가 하고 싶어지는 양념 수납
셰프도 부러워하는 조리 도구 정리 비결
작은 물건들은 한눈에 보이도록
[Zoom in] 개수대 하부장 완전 정복
적극 활용해야 하는 텀블러 수납 노하우
밥때가 두렵지 않은 냄비, 프라이팬 정리
[Zoom in] 동선이 살아 있는 싱크대 도면
12첩 밥상 차리는 냉장고 정리 노하우

[연령에 맞는 방 구성은 자녀의 인생을 바꾼다]
신생아기 : 엄마가 편해야 자녀가 행복해진다
아동기 : 세 살 버릇 여든 간다
학령기 :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형성하는 방 꾸미기
청소년기 : 아이의 독립성을 존중하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납법
진가를 발휘하는 추억의 물건 정리 방법

Part 3. 당신의 삶을 정리해드립니다
[베테랑 정리 컨설턴트의 TIP]
이럴 수가! 다리미질이 즐겁다니
행복이 흐르는 취미 공간의 정석
재택근무 두렵지 않은 심플 서재 만들기
확장형 아파트라 발코니 수납장이 없다고요?

[실전 정리 컨설팅 비포 앤 애프터]
은퇴 시기 부부의 알파룸 컨설팅
4인 가족의 주방 컨설팅
3대가 함께 거주하는 가족의 거실 컨설팅

부록 우리 집 정리 정돈 보고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