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를 알면 성격이 보이는 원소

화학자 엄마가 들려주는 원소와 주기율표 이야기

도영실 | 자음과모음 | 2022년 10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500원

전자책 정가 10,100원

판매가 10,100원

도서소개

“주기율표에 온 세상이 들어 있어!”
원자의 구조에서부터 원소가 만드는 문화와 사회까지
이 세계의 아주 작은 지배자를 만나다

매일 먹는 음식, 병을 치료하는 약, 각종 생활 용품, 복잡한 기계와 반도체까지 세상의 모든 일에는 화학이 빠지지 않는다. 심지어 우리 몸속에서도 다채로운 화학 반응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이때 우리가 ‘화학’이라고 부르는 일들은 전부 원소와 원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입자들이 이 세계를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학 분야를 공부할 때 원소와 원자를 가장 기초 개념으로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그런데 많은 청소년은 화학을 낯설고 어려워한다. 실제로 화학이라는 과목을 일찌감치 포기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화학과 친해지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기호를 알면 성격이 보이는 원소』의 저자는 주기율표와 먼저 친해져 보라고 권한다. 오랜 시간 화학을 공부하고 연구해 온 그는 청소년들이 화학에 대해 막연히 느끼는 거리감을 좁혔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을 썼다.

『기호를 알면 성격이 보이는 원소』는 주기율표를 통해 원소가 우리 주변에서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흥미롭게 짚어 준다. 원소와 원자가 무엇인지와 같은 기본 개념은 물론이고 원자의 구조, 그에 따른 성질과 특성 등 118개 원소들이 어떻게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안내한다. 또 원소가 인류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현재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약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며 청소년이 원소의 세계를 쉽고 편안하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이끈다. 이를 통해 원소와 기초 화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우리 삶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들여다볼 수 있다. 이 책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화학이 어렵고 딱딱하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탐구하는 매력적인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어렸을 때부터 호기심 많고 꿈 많은 아이였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포기한 꿈들이 참 많았다. 난생처음 가슴이 시키는 대로, 우물 안 개구리 생활을 벗어나기 위해 떠난 영국 교환학생 과정에서, 깊이 공부해보고 싶다는 동기부여를 받은 이후 포항공대 대학원 석·박사 통합과정에 입학했다. 드라마에서 보던 꿈과 낭만이 가득한 생활을 예상했으나 수많은 시련과 좌절이 기다리고 있었다. 눈치, 실력, 체력 모두 부족한 왕초보 대학원생으로 실패를 반복하며 각고의 노력을 쌓은 끝에, 4년 반 만에 SCI 등재지에 제1저자로 논문 3편을 발표하고, 실험실 동기와 나란히 ‘실험실 최초의 여자 박사’로 졸업했다.

『그렇다면 실험실 죽순이가 될 수밖에』는 매일 밤 대학원 생활을 때려치울까 말까를 고민하던 나날을 견디고, 남보다 5번 더, 5배 더 노력하는 삶을 살며 일궈낸, 엄청난 변화와 성장을 담은 스토리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에는 LG화학 연구소에서 8여 년을 일하고, 지금은 워킹맘으로서 브런치 작가,〈우먼센스〉케이퀸 전속모델로 뽑히는 등 쉼 없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 주기율표가 뭐예요?

Chapter 1. 원소들이 사는 주기율표
1. 혼자서도 빛이 나는 솔로, 원소
2. 다양한 물질을 구성하는 그룹, 원자
3. 주기율표를 알면 물질이 보인다!
4. 주기율표가 우리에게 닿기까지

Chapter 2. 원자가 결정하는 원소의 주소
1. 원자 이야기 한번 들어 볼래?
2. 원자핵 주위를 맴도는 전자
3. 원자의 비밀에 집착한 사람들

Chapter 3. 주기율표에서 원소 찾기
1. 금속 원소는 딱딱할까 말랑할까?
2. 지각을 구성하는 비금속·준금속 원소
3. 까칠한 알칼리금속 원소가 궁금해?
4. 고유의 색깔을 가진 할로겐 원소
5. 혼자서도 당당한 비활성 기체
6. 주기율표에서 찾을 수 없는 원소도 있을까?

Chapter 4. 원소야 원소야, 뭐 하니?
1. 원소도 다이어트를 한다고?
2. 원소에게 나이를 물어봐!
3. 하늘을 넘어 우주로 날아갈 시간
4. 주기율표로 세상 바라보기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