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게임

유동성과 부의 재편

이낙원 | 원앤원북스 | 2022년 12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연준도 예측하지 못한 초강력 인플레이션!
내 자산을 지키는 최고의 경제 로드맵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전 세계를 덮친 인플레이션. 40여 년 만에 가장 가파른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미 연준을 비롯한 각국의 중앙은행은 대대적인 금리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의 파도는 단기간에 쉬이 끝날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은 무엇이고, 왜 일어났으며, 우리는 어떠한 자세로 대응해야 할까? 『인플레이션 게임』에 그 물음에 대한 해답이 있다.
2000년대 이후 세계 경제는 인류 역사상 경험해보지 못한 유동성의 시기였다. 미국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부터 코로나19 팬데믹까지 약 13년의 짧은 기간 동안 건국 이래 미국 경제에 풀려 있던 통화의 약 3배를 시중에 유통시켰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였다. 광복 이후 풀린 유동성의 2배 이상이 같은 기간 확대되었다. 특히 2019년 말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팬데믹은 파급력을 가늠할 수 없는 새로운 유형의 공포를 만들어냈고, 각국이 취한 조치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고 강력했다. 급속도로 위축된 소비심리와 언제 잡힐지 모르는 바이러스의 불확실성 속에서 기약 없이 풀린 유동성은 기업의 R&D와 설비 투자, 고용 확대로 이어지지 않고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시장으로 유입되었다. 그 결과 전에 없던 자산 인플레이션을 유발했다.

반복되는 유동성의 파도에 대비하라!
현직 외환딜러에게 배우는 돈의 흐름과 미래

연이은 금리 인상과 저성장의 고착화, 고물가 및 고환율 상황으로 경제는 나날이 악화일로다. 예측할 수 없는 혼란의 시대,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현직 외환딜러인 저자는 실무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동성을 설명하는 한편,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자산을 지키기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고착화된 저성장 국면에 직면한 글로벌 경제가 양적완화라는 마약을 통해 어떻게 국부를 늘려가는지 설명하기 위해 쓰여졌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9년 코로나 팬데믹 때처럼 위기 때마다 기술 혁신이 아닌 유동성으로 자산가치의 상승을 통해 경제 성장을 유도하는 극약처방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비정상적이지만 슬프게도 앞으로 상당 기간 이런 처방이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통화 팽창과 인플레이션 속에서 한정적인 실물자산을 보유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부의 양극화가 계속된다는 뜻이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기초 다지기: 경제는 팽창하는 우주의 축소판’에서는 유동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에 대해 다룬다. 2장 ‘중앙은행과 정부의 정책공조’에서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구체적인 유동성 공급방법과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와 신호, 그리고 앞으로도 유동성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다룬다. 3장 ‘유동성을 알면 돈의 흐름이 보인다’에서는 유동성이 가진 특성과 유동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하는 지표, 유동성 공급 신호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4장 ‘인플레이션 시대, 투자를 위한 준비와 조건’에서는 앞으로 반복될 유동성 경제, 인플레이션 경제에서 어떠한 대비를 해야 하는지 고찰한다.
돈으로 쌓아올린 자본주의 경제에서 돈의 가치는 돈의 수량으로 정해지고, 경제의 컨트롤타워는 돈의 수량을 조절할 권한을 갖고 있다. 그들이 경제가 침체 국면에 빠지기 전에 돈의 수량을 조절하는 그 시점이 바로 다음 파도가 오는 시점이다. 자산가들이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돈을 보호하는 방법이 궁금한가? 이 책을 통해 숨어 있는 기회를 찾아내기 바란다.

저자소개

이낙원
현 NH농협은행 딜링룸의 외환전문위원. 외환 시장 경력 13년차로 실무에서 글로벌 통화 및 스왑, 옵션 등의 파생상품을 거래하고 있다. 전문 분야는 글로벌 경제와 환율 전망, 거래 전략이며 금융연수원, 상공회의소를 비롯해 다수의 기업에 출강한 이력이 있다. 저서로는 『환율도 모르고 경제 공부할 뻔했다』가 있다.

이메일 imnakwon@naver.com

목차소개

시작하며_유동성의 파도를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

1장. 기초 다지기: 경제는 팽창하는 우주의 축소판
2020년을 덮친 코로나19, 유동성 파도 속 자산 시장
유동성과 인플레이션, 어떻게 감지할 것인가?
경제의 구성 요인과 상호작용
경제 성장과 경기순환
글로벌 경제의 종속성: 빅4에 휘둘리는 세계
물가란 무엇인가?
생산자물가 vs. 소비자물가
1장 핵심요약

2장. 중앙은행과 정부의 정책공조
정부의 재정정책,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재정정책 vs. 통화정책, 어떤 것이 좋을까?
양적완화란 무엇인가? ①
양적완화란 무엇인가? ②
정부 부채는 정치의 산물
2장 핵심요약

3장. 유동성을 알면 돈의 흐름이 보인다
유동성이란 무엇인가? ①
유동성이란 무엇인가? ②
유동성 폭발의 서막,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유동성 공급은 영원할 수 있을까?
유동성 공급 신호를 읽는 방법
3장 핵심요약

4장. 인플레이션 시대, 투자를 위한 준비와 조건
인플레이션 헤지 자산을 보유하라 ①
인플레이션 헤지 자산을 보유하라 ②
강력한 실물자산, 도심 부동산
가격 상승이 제한적인 원자재와 귀금속
레버리지의 시대, 저금리의 기회를 잡아라
모든 가격변동자산이 투자 대상이다
4장 핵심요약

마치며_다음 파도를 기다리며
부록_용어 해설
부록_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