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텐드 마인드

창조성은 어떻게 뇌 바깥에서 탄생하는가

ANNIE MURPHY PAUL | RHK | 2022년 10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4,000원

판매가 14,000원

도서소개

“더 이상 한계에 갇힌 뇌로 생각하지 마라.
중요한 생각은 ‘머리를 덜 쓸 때’ 나온다!”
★ <뉴욕 타임스> ‘에디터 초이스 & 주목할 만한 책’
★ <워싱턴 포스트> ‘2021년 최고의 논픽션’
★ 애덤 그랜트 선정 ‘2021년 최고의 책’ | 수전 케인, 찰스 두히그 강력 추천

“스타 과학 작가의 보석 같은 이 책을 읽고 기존의 내 생각을 고쳐야 했다.”
_애덤 그랜트 와튼스쿨 조직심리학 교수, 《싱크 어게인》 저자

“머리를 써라.” 까다로운 문제나 어려운 프로젝트에 직면했을 때 우리 자신에게 하는 말이다. 하지만 최근의 인지심리학, 신경과학, 뇌과학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이제는 다르게 말해야 할지도 모른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머리를 덜 써라. 생각은 머리 바깥에서 하라.”
전작 《오리진》으로 〈타임〉 표지를 장식한 유명 과학 저널리스트 애니 머피 폴이 도발적인 주제의 신간 《익스텐드 마인드》로 돌아왔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 인간철학 1위 및 인지과학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주목받았고, 〈뉴욕 타임스〉 ‘에디터 초이스’, 〈워싱턴 포스트〉 ‘최고의 논픽션’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석학인 애덤 그랜트가 자신이 읽은 2021년 최고의 책 중 하나로 꼽기도 했다.
《익스텐드 마인드》는 점점 빠르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이 머리 바깥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책의 원제이자 동명의 이론인 ‘확장된 마음(The Extended Mind)’ 및 그와 관련된 인지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몸(움직임), 주변 환경, 인간관계 등 외부 자원을 활용해 집중력, 기억력, 창의력을 월등히 높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뇌의 이면과 함께 인지 능력을 확장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방안을 제시한다. 잭슨 폴록, 조너스 소크, 찰스 다윈 등 수많은 예술가, 과학자, 작가, 교육자는 어떻게 ‘머리 바깥의 생각’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취를 이뤘을까? 독자는 생생한 사례와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며 자신의 일상, 직장, 교육 현장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뇌 안에서 생각하는 데 만족하는 한 뇌의 한계에 계속 얽매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의도적으로 기술을 연마해 두뇌 밖으로 생각을 확장하면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몸처럼 역동적일 수 있고, 우리의 공간처럼 바람이 들 수 있고, 우리의 관계처럼 풍부해질 수 있고, 드넓은 세상처럼 큼지막해질 수 있다.” (본문 19쪽)

저자소개

애니 머피 폴 (Annie Murphy Paul) 과학 저널리스트이자 작가. 〈뉴욕 타임스〉, 〈타임〉,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등에 기고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전작 《오리진》은 뛰어난 저술을 인정받아 〈타임〉 커버를 장식했고, 우수한 대중 과학 기사를 엮는 《베스트 아메리칸 사이언스 라이팅》에 기사가 수록됐다. 현재 전 세계 청중에게 학습과 인지에 관해 전하고 있으며, 그의 TED 강연은 260만 회 이상 시청되었다. 예일대학교와 컬럼비아대학교 저널리즘 대학원을 졸업하고, 예일대학교 강사와 푸르부 교육 및 학습 센터의 선임 고문을 맡고 있다. 또한 로잘린 카터 정신건강 저널리즘 펠로우십, 스펜서 교육 저널리즘 펠로우십, 버나드 슈워츠 펠로우십을 수료했다. 지은 책으로 《오리진》, 《더 컬트 오브 퍼스낼리티(The Cult of Personality)》가 있다. 홈페이지 anniemurphypaul.com

목차소개

프롤로그
서문 : 뇌 밖에서 생각하기

PART 1 : 우리 몸
1. 감각을 통해 생각하기
2. 운동을 통해 생각하기
3. 제스처를 통해 생각하기

PART 2 : 주변 환경
4. 자연 공간을 통해 생각하기
5. 만들어진 공간을 통해 생각하기
6. 아이디어 공간을 통해 생각하기

PART 3 : 관계
7. 전문가와 함께 생각하기
8. 동료와 함께 생각하기
9. 그룹과 함께 생각하기
결론 : 타고난 지능을 넘어서
감사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