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김나연 외 16인 | 싱긋 | 2022년 10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500원

전자책 정가 12,800원

판매가 12,800원

도서소개

트렌드 변화에 가장 예민한 마케팅 현장 전략가,
이노션 인사이트그룹에게 듣는 흥미로운 뒷이야기

2년 연속 베스트셀러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의 2023년판!

트렌드가 어느 날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사회적 현상으로 부상하는 것인 만큼, 이 책이 마케팅 관련 업계에 종사하거나 사회의 변화 흐름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 유의미한 이정표가 되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_김태용(이노션 국내비즈니스부문장)

이노션 싱크탱크 인사이트그룹 3개팀의 스페셜 리포트
3년 전부터 매년 10월에 출간돼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최신판이 출간되었다.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은 16가지 키워드를 통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달라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방향을 탐색하고,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는 시대상과 마케팅에 대한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은 글로벌 광고대행사 이노션의 싱크탱크인 인사이트그룹 3개팀에서 근무하는 18인의 컨설턴트가 치열한 분석 끝에 내놓은 특별한 보고서이다. 변화하는 현상을 그저 나열하는 게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변화의 원인과 그 변화가 궁극적으로 가져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시사점과 활용 가치에 주안점을 둔다. 나아가 위드 코로나 시대의 일상과 놀이 문화, 각종 제도적 변화로 인해 달라질 세상의 모습,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 속에서의 마케팅 이슈들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물을 담은 비즈니스 현장의 필독서이다.
또한 이 책에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스페셜 리포트’가 수록됐다. 이는 소비자의 행동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 마케팅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존 방식으로 분석한 지수들에 의존한다는 비판적 시선에서 탄생한 것으로, 앞으로 주목받을 ‘쿨한’ 브랜드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선보인다. 이 책에는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브랜드가 겪는 어려움을 가장 가까이에서 체감하는 광고대행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겪은 경험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제는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마케팅 현장의 변화를 인식하고 선제적으로 대처해나가기를 바라는 많은 사람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과 혜안을 안겨줄 것이다.

저자소개

이노션 인사이트그룹
이노션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인사이트그룹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회문화적 변화의 흐름을 예측하고 소비자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클라이언트 브랜드의 문제를 해결하고 중장기적인 브랜드 방향성 수립을 지원하는 조직이다. 인사이트전략 1팀과 2팀, 데이터인사이트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노션 내의 다양한 부서와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차별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중장기적인 브랜드 관리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나연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브랜드 마케팅 전략 컨설팅 조직인 인사이트그룹을 이끌고 있다.

김태원
광고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전략을 도출하며 데이터인사이트팀을 이끌고 있다.

이상길
모빌리티와 ESG에 관심이 많다. 브랜드 거버넌스 및 컨설팅을 담당하며 인사이트전략 1팀을 이끌고 있다.

류현준
풍부한 브랜드 컨설팅 경험에 기반한 브랜드 전략에 강점이 있으며, 현재 인사이트전략 2팀을 이끌고 있다.

황선영
영어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 글로벌 리서치 회사를 거쳐, 현재 브랜드 조사를 담당하고 있다.

천민철
경영학과 심리학을 전공했다. 현재 현대자동차 고객 소통 채널 ‘H-ear’를 운영중이다.

전준석
브랜드 전략 컨설턴트로 커리어를 시작해 다양한 산업의 브랜드&마케팅 전략, 스토리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정승철
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인사이트전략 2팀에서 전략 플래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윤현중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분석 업무를 맡고 있다.

정다운
사회학을 전공했고 마케팅 리서치로 커리어를 시작하여 브랜드 전략 도출 업무를 하고 있다.

김효상
경제학, 소비자학을 전공했으며, 서비스디자인 석사학위를 받았다. 소비자 니즈 기반 브랜드 전략을 도출한다.

김유영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브랜드 전략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사람과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다.

박창기
심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데이터로 전략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으며 사람을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

신채영
예술학을 전공하였고 새로운 시각에서 세상과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것에 관심이 많다.

김우리
마케팅 리서치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현재 소비자 조사 기반의 브랜드 전략 도출 업무를 맡고 있다.

이우빈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전략 플래닝 업무를 즐기고 있다.

정원선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경영학 전공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 업무에 즐겁게 참여하며 관련 역량을 함양중이다.

목차소개

추천사
프롤로그

Part 1 놀이
Chapter 1 팝플레이스: 시간제한 놀이터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된 팝업스토어/팝업스토어가 새로운 핫플이 된 이유/앞으로의 팝업스토어 진화 방향
Chapter 2 핫플 내비게이션: 요즘 찐핫플 탐색법
달라진 정보 탐색 트렌드/찐핫플을 찾는 방법
Chapter 3 컨행일치: Z세대의 컨셉 놀이
Z세대의 일상은 컨셉/내 삶의 완벽한 주인공으로 변신/앞으로의 컨셉 잡기
Chapter 4 MZ의 주류 사회: 취향에 취하다
이전과는 다른 주(酒)인공, MZ세대의 등장/MZ세대의 주(酒)류 문화/MZ세대가 만드는 주류 문화에 대응하는 시장과 브랜드

Part 2 일상
Chapter 1 두번째 지구생활: 그래도 삶은 계속된다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일상/변화한 일상을 대하는 브랜드의 태도/위드 코로나 이후 시대 엿보기
Chapter 2 나의 갓생일지: 일상의 작은 노력 응원하기
갓생은 어디에서 왔는가?/기존의 자기계발과 다른 갓생 살기/갓생 열풍이 꾸준하게 확산되는 원인/갓생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사례
Chapter 3 오히려 좋아!: 웰컴 투 셀프 라이프
일상이 된 셀프사회/셀프가 대세가 되어가는 이유/셀프시대를 향한 기업의 대응
Chapter 4 위대한 딴짓: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란?/직장인의 각양각색 사이드 프로젝트 도전기

Part 3 세상
Chapter 1 쓰면 뭐하니?: 돈짠돈짠 절약 챌린지
짠테크의 정의와 방법/소소한 수입 만들기/짠테크는 어쩌다 대세가 되었나?
Chapter 2 버추얼 유튜버: 디지털 가면을 쓰는 사람들
버튜버의 등장/버튜버의 특징/MZ세대는 왜 버튜버에 열광하나?/버튜버 비즈니스의 전망
Chapter 3 패셔너블 X: 여전히 기분이 조크든요
패션의 주인공이 되고 있는 X세대/패션에서 X세대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X세대만의 패션 소비 행태/X세대 취향을 고려한 패션 플랫폼
Chapter 4 미술관 옆 거래소: 예술에 투자하는 개미들
변화하고 있는 미술 시장/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가능성: NFT/아트테크에 열광하는 MZ세대/아트테크: 해결해야 할 과제

Part 4 마케팅
Chapter 1 미미(美味)를 찾아서: 테이스팅 럭셔리
명품 브랜드, F&B 비즈니스로의 확장/명품 브랜드 F&B, 왜 주목받는가?
Chapter 2 혜택이 머니?: 멤버십 구독 서비스
구매 대상이 된 멤버십/멤버십 구독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멤버십 구독 서비스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
Chapter 3 퍼포먼스 마케팅 2.0: 브랜딩과 만나다
마케팅 주류로 부상한 퍼포먼스 마케팅/퍼포먼스 마케팅 2.0으로의 진화
Chapter 4 에코 시프트: 착함은 기본, 힙하게 달라지다
친환경 마케팅의 변신/친환경 마케팅의 변화 배경/ESG 2.0 시대의 친환경 마케팅 방향성

스페셜 리포트
So Far So Cool 2023: 쿨함에 대하여
‘쿨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쿨한 브랜드는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을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