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학개론

박종하 | 좋은땅 | 2022년 10월 2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200원

판매가 8,2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1금융권에서 근무하는 여신/대출 담당자들을 위한 범용 핸드북 또는 실무이론서를 꿈꾸며 기획되었다. 나아가, ‘대출학’ 또는 ‘여신학’이라는 이론으로 다뤄지지 못한 영역임에도, 실제의 현장에서는 늘 고민과 다툼의 대상이 되며, 절대 답안을 찾기 어려운 실무 사례에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 또는 상식에 반하는 금융관행에 대한 반론을 담은 최초의 이론서가 되기를 희망하는 바람도 담겨 있다. 또한 본 서에서 다루는 많은 내용은, ‘대출’을 중심으로 하는 다수의 실용적 이슈를 다루고 있는바, 저축은행과 여신전문금융회사 대출 실무자는 물론 금융 당국 관계자나 일반금융소비자도 금융기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여신행위를 이해하고 돈을 까다롭게 빌려줄 수 밖에 없는 금융기관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는 믿음을 함께 담았다.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 후 하나은행에 입사하여 대출실무 섭렵 후 심사부에서 심사기획 총괄 책임자 및 심사역으로 활동하였다. 재직 중 학술연수를 통해 싱가포르 Nanyang Business School에서 MBA 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MIT Sloan School에서 ‘사회적 웰빙(Social Well-Being)’의 가치와 이를 지키기 위한 ‘기업의 지속가능(Sustainability) 노력’에 대해 공부하였다. 통합 KEB하나은행 여신기획부 기획팀장을 역임 후, JB전북은행 여신심사부에서 심사역 겸 기업분석역으로 활동하였다. 2개의 은행에서 도합 25년간 여신기획 및 심사분야에서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규정, 심사) 최고 수준의 이론가이자, 심사 경력자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1971년 生
□ 고려대 경영학과 졸
□ ?싱가포르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경영학 석사[MBA] (Nanyang Business School, Nanyang Fellows)
□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NTU Sustainability as Social Well-being) 수료

하나은행 심사부, 여신기획부, 대기업금융본부, 강남서초영업본부 외
하나은행 최초의 행원급 심사역
심사부 심사역, 기획 총괄 책임자
여신기획부 기획팀장, 규정팀장
JB전북은행 여신심사부(수도권 심사팀) 심사역 겸 기업분석역 역임


E-mail zohaa@naver.com

목차소개

프롤로그? 4


I부 대출개념과 심사이론? 9
Ch I. 개인대출의 개념과 심사방법론? 12
Ch II. 기업대출의 개념과 심사방법론? 47
Ch III. PF대출의 개념과 심사방법론? 151


2부 회생절차와 기업 구조조정 ? 181
Ch IV. 회생절차와 기업 구조조정? 182


3부 채무자의 눈으로 보기? 201
Ch V. 차주 입장에서의 대출(대출 잘 받기)? 202


에필로그? 224
참고 자료? 226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