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개인주의가 문제일까? : 10대에게 들려주는 개인주의 이야기

배민 | 반니 | 2022년 10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누군가는 개인주의가 이기주의와 같다고 말하지만
또 누군가는 그것이 우리 삶에 꼭 맞는다고 여긴다.
개인주의란 정확히 무엇일까?

답을 찾기 위해서는 꽤 오래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부터 떠올린 생각이었으며
사유재산, 시민권, 빈부격차 등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교실과 사회 곳곳에서 개인주의를 둘러싼 갈등이 생겨나는 지금,
개인주의가 무엇인지 한눈에 살펴보고 문제점을 생각해 보자.


과거에는 흔히 서양 문화에는 개인주의가, 동양 문화에는 집단주의가 깔려있다고 봤다. 실제로 우리 문화에 짙게 깔린 유교 사상은 개인의 개성보다 집단에서 질서를 세우는 데 초점을 두었고 근대에도 새마을 운동, 금모으기 운동처럼 개인을 희생해 집단의 이익에 이바지한 흔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서양 문화와 우리 문화를 구분하는 것조차 무색해진 지금, 개인주의는 많은 사람에게 삶의 태도로 자리 잡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개인의 생존과 성장을 추구하는 사회 시스템만을 경험한 청소년 세대는 더욱 그렇다. 이들에게 개인주의는 더 이상 이질적인 문화가 아닌, 그들의 정체성을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문제는 이미 우리 삶 깊숙이 들어온 개인주의가 무엇인지를 두고 여전히 혼란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개인주의 사상은 우리 역사 안에서 무르익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 이를 향한 오해와 편견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대표적인 것이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동일시하는 시선이다. 개인주의가 무조건 옳고 집단주의는 무조건 배척해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 이러한 오해와 충돌은 결국 개인주의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다.
《왜 개인주의가 문제일까?》는 이러한 개인주의를 둘러싼 이러한 오해를 바로잡고 오용을 막기 위해 쓰였다. 숭의여고 역사 교사이기도 한 저자는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이 개인주의적 성향은 강해지는 데 반해 그것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을 발견했고,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개인주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펜을 들었다. 이 책은 개인주의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것에서 비롯한 문제는 없는지 하나씩 짚어본다.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가 개인주의 사상의 흐름을 살피고, 입시 경쟁 같은 개인주의에 기반한 현상을 청소년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도 다룬다.

개인주의는 옳은 것도 그른 것도 아니다. 저자는 다만 그것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유라는 개념만 알고 책임이란 개념은 모르는 사람은 개인주의자가 아닌 이기주의자, 자기중심주의자가 된다. 청소년이 이 책으로 개인주의라는 개념의 전체 그림을 살피고 나면, 일상에서 개인주의라는 생각에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공중보건의사로 3년간 복무했다. 그 후 다시 홍익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한 후 서울 숭의여자고등학교 역사교사로 현재까지 일해오고 있다. 2014년에 서울대학교에서 인문의학 전공으로 석사과정을 마쳤다. 2014~2018년 영국 유학으로 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근대사 전공 박사과정을 했으며, 논문 내용 중 핵심 챕터는 2020년 영국 Routledge 출판사의 연구 단행본 『In Pursuit of Healthy Environments』에 출간되었다. 2016년 이래로 영국, 유럽, 미국 등지의 의료사(history of medicine) 관련한 다수의 학술 컨퍼런스에서 발표하였다. 한편 자신의 사회적 관심 주제인 개인주의 및 집단주의에 대한 인문사회과학 및 의학의 융합적 접근을 시도하여, 석사과정 중이던 2013년에 첫 책 『우리 안의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출간하였다. 최근 1년여간 국내 다양한 매체에 한국 사회의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에 관한 다수의 칼럼과 기고문들을 자유롭게 써오고 있다.

블로그: 역사교사 배민의 '시장과 개인주의'(www.baeminteacher.com)

목차소개

들어가는 말 - 우리는 개인주의자일까?

1. 개인주의 제대로 알기
나를 개인으로 인식하다
독립적인 개인으로 존재하다
개인주의는 윤리적일까?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
미국인과 한국인
개인주의자는 외로운 사람들일까?

2. 왜 우리는 서로 다툴까?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들
욕망의 충돌을 해소하는 법
자유주의와 개인주의
개인은 가장 현명한 재판관이다
가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우리나라에서 개인주의는 나쁜 것일까?

3. 나와 사회, 무엇이 더 중요할까?
고구마보다 감자가 맛있어야 하는 나라
다수의 믿음이 소수의 행복을 침해할 때
프랑스인이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법
반개인주의 시대
국가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믿음
사회 전체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
마스크 착용과 개인주의

4. 옛날에도 개인주의자가 있었을까?
최초의 개인주의자가 처형되다
개인이 허락되지 않던 시대의 개인주의자들
생각의 감옥에서 벗어나기
개인주의의 험난한 여정
미국의 개인주의
동아시아의 집단주의 역사
동아시아에서 개인주의가 분출하다
놀부는 개인주의자일까?

5. 일상에서의 개인주의
우리 학교는 왜 입시에 매달릴까?
극심한 입시 경쟁은 어디서 비롯될까?
우리는 왜 경쟁할까?
우리는 왜 협동할까?
차별은 왜 생길까?
함부로 판단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주의와 스트레스

나오는 말 - 개인주의를 슬기롭게 활용하는 법

개인주의 발달사 연표
함께 보면 좋은 자료
그림 출처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