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성장의 미래교육 이론과 실천

정안 | e퍼플 | 2022년 10월 14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교육이란 무엇일까? 많은 학자들이 교육에 대해 내린 정의 중에서 ‘교육은 인간행동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변화다.’라는 정의가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다. 이런 정의에 비추어볼 때, 교육이 유의미하기 위해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찾고, 그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한 후 내린 대안에 대해 두려움 없이 도전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한 도전을 바탕으로 매일 성장하게 해 주는 것’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계발하여 자아를 실현하게하고, 이러한 자아실현을 자기 자신만의 행복추구를 넘어 인류에 공헌하는 것을 더 큰 목표로 삼게 해야 한다.

학교 교육의 본질은 아이들을 바람직하게 성장시키는 것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열어가는 힘과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키워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확고한 꿈을 가지고 주도적인 자세로 꿈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가되,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역경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여 답을 찾고 두려움을 떨치고 도전하도록 해 주어야한다. 도전을 통해 깨우침을 얻고 그 결과를 남과 나누고 자신은 끊임없이 자기의 것이 될 때까지 실천하여 습관화하는 것이 희망과 성장으로 가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작금의 학교교육의 불신은 학생들을 바람직하게 성장하게 하여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교육 본질을 추구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이는 교육에 대한 명확한 철학과 지나친 결과지상주의의 좌우비교 현상이 주범이라고 생각된다. 지나친 성과주의와 학력중시는 모든 학생을 최고가 되는 ‘베스트 원(Best One)’이 되도록 내 몰아가고 있다. 그래서 학습은 부족하지만 다른 방면에서 개인적인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 무력감을 주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육의 본질이야말로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각자 베스트 원(Best One)이 아닌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온리 원(Only One)이 되어 행복하고 보람 있는 인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본다.

지금의 시대는 변화무상의 미지의 세계가 펼쳐지고 있다. 학교 교직원을 비롯하여 모든 학부모들께서는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 아마도 꿈과 자기주도성으로 무장된 참된 인성과 자기주도 학습력, 그리고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을 갖춘 아이로 성장하기를 바랄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 교육은 강인한 인성과 자기주도 학습력으로 무장하여 어떤 난제에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대체불가의 인재를 양성해야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이 세상에서 단 하나 뿐인 ‘온리 원(Only One)’이 되기 위해 올바른 인성은 어떻게 함양할 것인지, 자기주도적인 학습력은 어떻게 신장할 것인지, 그리고 인성이라는 그릇에 습득한 지식과 정보라는 내용물을 넣어 융합?숙성시키고, 창의성을 어떻게 신장할 것인가를 이 책에서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인성과 학습 그리고 창의성 신장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이 될 때 우리 아이들을 훌륭한 인재로 성장시켜 줄 것이다. 특히나 그러한 숙성과정에서 기본기를 다지면서 습관으로 형성했을 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대체불가능한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저자소개

전남대 영어교육과와 전남대 교육대학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전라남도 중등학교 현장에서 40년간 헌신해 온 교육 CEO이다. 근무했던 많은 학교에서의 성적 또는 입시위주의 교육을 경험하고서 일찍이 교육의 본질추구에 앞장서 성적보다 바른 인격과 가치관을 가진 인재를 육성해야한다고 역설했다.교육계에 들어온 지 31년이 지난 2010년 전국에서 교육의 본질을 가장 충실히 추구하고 실천하고 있었던 특성화중학교인 용정중학교에서 교육관리자로서 근무하게 된다. 이 학교에서 예체능활동을 포함한 학생중심의 교과활동과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꿈과 올바른 인성, 그리고 공부의 진정한 가치를 체득하게 함으로써 희망과 성장 교육의 가능성을 몸소 실천했다.이 책은 학교현장에서 인성함양과 학력신장을 동시에 달성하기가 어렵다고들 하지만 얼마든지 강한 인성을 함양하면서 동시에 기초가 튼튼한 자기주도학습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담고 있다. 격변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대체불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시련 속에서도 견뎌내는 강인한 인성과 저력있는 학습력에 달려있으며 그것은 결국 학생들이 얼마나 행동을 습관화하는 데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에 대한 조그만 대안이 이 책안에 있다고 자부한다. 2019년 2월에 ‘불확실한 미래교육 창의성이 밥이다’와 2022년 4월에 ‘인성과 학습의 숙성 그 이론과 실천’ 그리고 6월에 ‘생활습관은 플랫폼이다’와 ‘학습은 컨텐츠이다’를 연이어 발간하여 성장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습관을 형성해야한다는 것을 역설했다.

목차소개

저자서문 ? 4

Part 1 이론편

1장 희망과 성장의 미래교육 ? 10

2장 인성
인성 교육 ? 16
바르고 강한 인성 함양 ? 25
희망과 성장의 공동체정신 함양 ? 71

3장 학습
자기주도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 80
학습의 다양한 모습 ? 85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3요소 ? 93
학습 전략 ? 132
미래역량 강화 학습 ? 146

4장 창의성
정의 및 현황 ? 155
창의성 사고와 신장방안 ? 158
인성?학습?창의성의 결합 ? 165


5장 교육 공동체
자녀 교육 ? 176
가정 교육 ? 180
가치관 중심의 진로교육 ? 189


Part 2 실습편

1장 인성?학습?창의성 융합 체계도 ? 193

2장 역량 함양 공통 프로세스 ? 196

3장 인성 함양 실천
인성함양 체계도 ? 199
나-너-우리 ? 200
인성함양 프로그램 ? 201
바른 인성함양 프로그램 운영사례 ? 251

4장 자기주도학습 역량 함양 프로그램
학습력 함양 체계도 ? 256
자기주도학습 3영역 요약도 ? 258
자기주도학습력 함양 프로그램 ? 259
학습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사례 ? 318

5장 창의 역량 함양 프로그램
창의성 함양 체계도 ? 324
창의성 함양 프로그램 ? 325
대체불가 인재 성장 흐름도 ? 337
창의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사례 ? 341


참고문헌 ? 345

저자소개 ? 346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