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을 위한 우정의 사회학 : 서로에게 힘이 되는 관계의 재발견

케일린 셰이퍼 | 반니 | 2022년 10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8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안전, 공감, 보살핌, 소울메이트?
여자의 우정은 왜 특별한가

당신의 삶에 우정을 되찾아줄 한 권의 책
여성의 삶에 ‘구명정’이 되어주는 우정의 사회학

“집에 도착하면 문자해.” 여자 친구들이 서로 만나고 헤어지면서 흔히 하는 말이다. 아직 더 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일까, 조심해서 집에 잘 당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일까, 친구를 보내며 여운이 있는 말을 남긴다. 이 말에는 여성간의 우정이 지닌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다. 『여자들을 위한 우정의 사회학』의 저자 케일린 셰이퍼는 그 말 속에 집에 무사히 도착했는지에 대한 염려, 혼자 남았을 때 느끼는 불안감, 친구들을 만난 후 느끼는 행복감과 조바심이 모두 담겨있다고 말한다. 여성에게 우정은 연대감이자 여성으로서 세상에서 경험하는 끈질긴 두려움을 이겨내는 응원이라고 작가는 설명한다.

이 책은 그간 남성의 우정에 비해 홀대받던 여성들의 우정을 사회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여자들을 둘러싼 각종 편견과 오해를 씻어낼 뿐 아니라 여성들이 서로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드러낸다. 오랫동안 영화나 드라마에서 여자들의 인간관계는 시기와 질투 섞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여성 친구는 애인이나, 남편, 자녀라는 공식적인 관계에 비해 못하다는 인식이 있어왔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여자들에게 우정이란 여성의 삶을 지탱하는 ‘구명정’과 같다는 것을 이 책은 보여준다.

저자 자신도 여자 친구와의 우정이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가를 뒤늦게 깨달았다. 학창시절과 기자로 일했던 사회초년생 시절의 우정 생활을 돌아보며 여성과 우정에 대한 잘못된 편견에 빠져있었음을 밝힌다. 특정집단의 여자애들을 향해 ‘못된 여자애들’이라는 꼬리표를 붙이는 것이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행위임에도 의심 없이 받아들인 적도 있으며, 남성 잡지를 만드는 직장에서는 자신의 여성성을 억누르면서 남성 집단의 인정을 받기 위해 애쓰기도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스스로가 여성 전체를 폄하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즈음 자신을 온전히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여성 친구를 직장에서 만나게 되면서 우정의 소중함에 눈뜨게 된다.

사회적 에세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은 시대에 따라 여성의 우정을 향한 시각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쫓는다. 저자는 자신의 할머니, 어머니 세대, 그리고 현시대의 여성간의 관계를 추적하고 「섹스 앤 더 시티」를 비롯한 여러 미디어에서 여성의 관계를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핀다. 여기에 여성에 관한 생물학적 지식과 사회학적 분석이 더해지며 여성의 우정을 둘러싼 편견을 걷어내고 본연의 가치를 독자에게 돌려준다.

저자는 주변 여성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삶과 경험을 통해 발견하게 되는 우정의 참 모습을 정감있게 보여준다. 보살핌과 돌봄, 소울메이트까지 한 여성의 삶에 친구란 존재가 주는 충만감은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을 선사한다. 또한 성별을 넘어 서로에게 힘이 되는 인간관계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게 해준다.

<이 도서는 2020년 8월에 출간한 《집에 도착하면 문자해》개정판 도서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 케일린 셰이퍼 (Kayleen Schaefer)
저널리스트이자 킨들 베스트셀러 《점점 흐리게(Fade Out)》 작가.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에서 문학사를 공부했고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관계의 역사에 관심이 많아 20~80대 여성과 100여 차례의 인터뷰를 하면서 시대 흐름에 따라 여성의 우정이 어떻게 변했는지 살폈고 그 결과물로 《집에 도착하면 문자해》를 썼다. 중세시대 여성들의 우정부터 영화나 드라마 속 우정 그리고 자신의 솔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성의 우정에 드리운 편견을 직시하고 여성의 우정이 왜 특별하고 중요한지 세상에 드러낸다. <더 데일리>를 거쳐 <우먼헬스>의 시니어 에디터로 일하다 지금은 <뉴욕타임스>, <보그>, <더 뉴요커>, <베니티 페어>를 비롯한 여러 매체에 기고한다. 뉴욕에 살고 있다.

역자 : 한진영
전남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출판 번역가로 일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트라우마여, 안녕』, 『어떻게 말할까』, 『구원으로서의 글쓰기』, 『글 쓰며 사는 삶』, 『인생을 쓰는 법』, 『영원의 건축』, 『보노보의 집』, 『종교의 바깥에서 의미를 찾다』, 『신발 잃은 소년』, 『똑똑함의 숭배』, 『부드럽게 여성을 죽이는 법』 등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 왜 여성들은 “집에 도착하면 문자해”라고 말할까

1 - 우정이 지금의 우리를 만들었다
2 - 못된 여자와 착한 여자
3 - 남자에 대한 모든 것
4 - 우정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5 - 우리의 절친한 친구, 그리고 영혼의 단짝
6 - 여성들이 함께할 때 나오는 힘
결론 - 우리의 우정은 어떻게 끝나고 변하고 지속될까

후기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