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시집

루미 | 문학동네 | 2022년 09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숭고한 사랑의 노래, 루미의 『태양시집』 페르시아 원본 국내 초역

“루미, 내게는 루비처럼 붉은빛을 띠는 단단한 보석 같은 이름.” _김민정(시인)
13세기 페르시아 신비주의자이자 시인인 루미는 영적인 탐구를 중시하는 수피 사상의 중요 인물 이다. 또한 그는 이슬람 이전 시대부터 내려오던 페르시아 문화권의 명상법인 회전 명상춤 ‘세마’로 유명한 메블레비 종파의 선구자다. 서구권에서는 시성(詩聖)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그는 랠프 월도 에머슨과 월트 휘트먼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파울로 코엘료, 류시화, 김민정 시인 등 많은 현대작가 역시 루미의 작품세계에서 영감을 얻었다. 특히 김민정 시인은 루미를 보석 루비에 비유 하며 “어디선가 그가 빛나고 있다 하면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그 앞에 서기 일쑤”였다고 그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었다.
연인에게 말을 거는 형식을 종종 취하는 루미의 시는 신과의 사랑과 합일을 통한 깨달음의 길을 추구한다. 이번에 문학동네에서 출간한 루미의 『태양시집』 역시 신성한 사랑의 노래로 가득하며, 페르시아 원전을 최초로 한국어로 번역하여 그 가치가 더욱 높다. 원전에 수록된 3229편의 가잘(소 네트) 중 정수(精髓)에 해당하는 40편을 엄선하여 주제별로 엮었다.
번역자 박은경은 루미에 대한 애정 하나만으로 현지로 건너가 페르시아어를 배우고 회전 명상춤 을 전수받았다. 수년간 인도, 파키스탄, 이란, 터키를 오가며 배운 남아시아의 전통무용 및 서아시 아의 수피 전통 가르침과 춤명상을 융합해 독자적인 공연, 교육 및 치유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 촉망받는 젊은 예술가다. 2021년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수피 명상을 응용하여 <흙 물 불 바람과 예술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2021년 경기시나위 오케스트라 콘서트 ‘반향’에서 수피 댄스 독무를 공연했다.

루미가 지핀 사랑의 불씨
루미가 살았던 13세기는 살벌한 시대였다. 당시 칭기즈칸이 이끄는 몽골이 서아시아와 동유럽까 지 정복하면서, 수많은 도시들이 풀 한 포기 남김없이 파괴되고 대량학살이 일어났다. 이슬람 세계 의 기둥이었던 아바스왕조는 멸족을 당했고, 바그다드와 에스파한에는 수십만 개의 해골로 만든 탑 이 세워졌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의 영향으로 루미는 안락한 삶을 노래하지 않았다. 슬픔과 피와 고통의 시를 끊임없이 읊었다. 님의 장미꽃 같은 아름다운 얼굴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먼저 피로 짠 베일을 걷어야 한다고 그는 썼다. 그것은 장미의 가시를 인내하는 일이기도 하다.

혼란스러운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루미의 인생에 영향을 끼친 중요한 사건은 바로 떠돌이 수행 자 샴스를 만난 일이다. 존경받는 종교 지도자이자 법관이기도 했던 루미는 37세가 되던 해에 평생 의 스승이자 소울메이트인 샴스를 만나 영혼의 교류를 나눴다. 어느 날 샴스가 자취를 감추어버리 자 그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지만 실패했다. 샴스에게 헌정한 『태양시집』 및 『영지의 마스나 비』 등 모든 시는 루미가 샴스를 잃은 후에 나온 작품이다. 샴스와의 이별이 없었다면 루미는 결코 우리가 아는 시인 루미로 기억되지 못했을 것이다.
『태양시집』은 ‘샴스’와 동음이의어인 ‘태양’을 호명하며, 샴스를 그리워하는 루미의 마음을 절절 하게 담은 작품이다. 그러나 이 그리움은 샴스라는 개인만을 향한 것이 아니라 깨달음에 대한 염원, 신과의 합일, 진리를 향한 희구를 통칭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삶의 극심한 고통이 자아의 껍데 기를 벗어나 천상의 연인과 하나되길 바라는 숭고함으로 승화될 수 있다는 희망과 위로를 주기 때 문이다. 전 세계 사람들의 심장에 신성한 사랑의 불길을 일으킨 이 집은 무려 팔백 년이라는 시간 과 문화적 언어적 장벽을 초월하여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루미 RUMI
13세기 페르시아 신비주의자이자 시인. 1207년 현재의 아프가니스탄인 발흐에서 태어났다. 존경받는 종교 지도자이자 법관이었던 그는 37세가 되던 해에 평생의 스승이자 소울메이트인 타브리즈의 샴스를 만나 영혼의 교류를 나눈다. 어느 날 샴스가 자취를 감추어버리자 그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샴스와 이별한 후 『태양시집』 및 『영지의 마스나비』 등 그에게 헌정하는 수많은 시를 썼다. 1273년 현재 터키의 영토인 코냐에서 66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루미의 사후에 그의 뜻에 따라 회 전 명상춤으로 유명한 메블라비 종파가 설립되었다.

옮긴이 박은경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사학과 심리학을 전공하고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 석사학 위를 받았다. 현재 무용강사 및 공연예술인으로 활동중이며, 점성학 교육과 상담, 페르시아 시문학 번 역을 병행하고 있다. 수년간 인도, 파키스탄, 이란, 터키를 오가며 배운 남아시아의 전통무용 및 서아 시아의 수피 전통 가르침과 춤명상을 융합해 독자적인 공연, 교육 및 치유예술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 고 있다.

목차소개

옮긴이 서문 | 루미가 지핀 사랑의 불씨

1부 | 형상의 감옥에서 나오라
심장아, 지나갈 이 땅에 왜 매여 있느냐
부름의 소리가 영혼들에게 들리네
근심하는 이들 모두 떠났네
나무에 다리와 날개가 있어서

2부 | 이성이 영혼을 잠식한다
이성을 따르는 자들은 매 순간 슬픔만을 찾는다
생각을 내려놓으라
피로 짠 베일 아래
자기가 있는 정신에게 님은 가시로 찾아오고

3부 | 신성의 술
오, 빛나는 심장들의 서키여
나는 취했고 너는 미쳤네
간사한 꾀를 내려놓아라

4부 | 나의 영혼, 나의 생명 그대여
내 심장을 앗아간 그 님
과수원 꽃밭 같은 그대의 얼굴을 보는 것
그쪽으로 가지 마세요, 이쪽으로 오세요
모두가 없어도 나 살 수 있지만
수천 명의 나와 우리 중

5부 | 심장을 따르는 길
나는 달의 노예
심장아, 심장에 귀기울이는 자 곁에 앉아라
사랑이란 하늘을 향해 나는 것
이 집에 비파 소리 끊임없이 울려퍼진다
그대가 사랑을 사모한다면

6부 | 은총의 여러 얼굴
오 갑작스러운 부활이여
어젯밤 벗님이 오셨네
나 자신을 보니 가시덤불이었다
오 심장이여, 그대가 저지른 실수들
오 사랑이여, 이 감미로운 운율
그대가 심장의 정원에 들어오면
사모하는 자들의 봄이 오자
도시에 설탕값이 내렸다는 소식을 들었는가

7부 | 죽음은 끝이 아니다
죽어라 죽어라, 이 사랑 안에서 죽어라
죽음의 날 관이 내게로 오거든
나는 죽음이었다
내가 다시 왔다, 다시 왔다

8부 | 하나된 연인들
새벽하늘에 밝은 달이 나타나
한 순간 한 시간도 나 그대를 떠나지 않으리
오, 심장처럼 함께 있으나 숨겨진 그대여
아름다운 우상이여
나 세상에서 오직 그대만을 선택합니다
보라, 사랑과 사모하는 자들이 하나되었네
발코니에 앉은 그대와 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