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죽고 나는 의학자가 되었다 : 자가면역질환 치료의 새로운 문을 연 여성 의학자의 이야기

아니타 코스, 예르겐 옐스타 | 반니 | 2022년 08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000원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왜 몸이 자신을 공격할까? ? 내 엄마의 미스터리이기도 하며 어릴 적부터 내가 풀고 싶었던 수수께끼이기도 하다.”

류머티즘으로 엄마를 잃은 열세 살 소녀가 자가면역질환 치료의 새로운 문을 연 의학자가 되기까지

2016년 노르웨이 의학 역사상 가장 큰 제약계약이 이루어졌다. 계약금액은 8억 크로네,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1100억 원에 달하는 액수다. 병원의 허름한 연구실에서 밤낮으로 자기면역질환 치료제를 연구하던 한 여성 의학자의 연구가 드디어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또한 류머티즘으로 엄마를 잃은 열세 살 소녀의 오랜 다짐이 보상을 받는 순간이기도 했다.
이 책은 의사이자 연구원인 저자 아니타 코스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니타의 엄마는 아니타를 낳고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류머티즘을 앓게 된다. 자가면역질환은 몸이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질환이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부터 엄마의 고통을 지켜본 저자는 언젠가는 그 질병의 치료법을 찾아내겠다고 다짐한다.
아니타는 존경받는 의사이자 연구원이 되어 류머티즘 관절염, 루푸스,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연구에 전념한다. 왜 그토록 많은 자가면역질환이 출산, 폐경기, 그리고 그 이후에 증상을 보이기 시작할까? 자가면역질환이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는 걸까? 이는 아니타에게 “내 엄마의 미스터리이기도 하며, 어릴 적부터 내가 풀고 싶었던 수수께끼”였다.
저자의 연구가 성과를 보긴 했지만, 그 과정이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GnRH 억제 효과에 착안한 연구가 지닌 획기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의료 산업의 관습적인 문화와 우연한 성차별에 맞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위해 싸움을 벌인다. 누구보다 강력한 동기로 무장한 여성 의학자의 놀라운 결단력과 최첨단의 자가면역질환 연구 과정이 빚어내는 이야기가 독자에게 뭉클한 감동과 최신의 의학 지식을 선사한다.

저자소개

저자 : 아니타 코스
Anita K?ss
영국 리버풀에 정착한 인도 이민자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로열 리버풀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오슬로대학교에서 관절염 호르몬 치료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의사이자 연구원으로서 자가면역질환에 대해 수년 동안 연구해왔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잠재적인 치료법에 대한 자신의 연구가 노르웨이 의학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제약 계약을 맺었을 때 널리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2017년에는 텔레마르크 의학 협회(Telemark Medical Association)의 올해의 의사로 선정되었다.
이 책에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엄마의 죽음과 여성 의학자로서의 성장 과정, 치료법을 찾기 위한 힘겨운 연구 과정이 담겨있다. 현재 생명공학회사 카스 디스커버리(Kaass Discovery)를 설립해 자가면역질환 신약 연구를 계속하며, 남편과 세 딸과 함께 노르웨이 포르스그룬에서 살고 있다.

저자 : 예르겐 엘스타
Jørgen Jelstad
오슬로대학교를 나와 저널리스트이자 작가로 활동 중이다.

역자 : 김정은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생물학을 전공했다. 뜻있는 번역가들이 모여 전 세계의 좋은 작품을 소개하고 기획 번역하는 펍헙 번역 그룹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했다. 옮긴 책으로는 《유연한 사고의 힘》, 《바람의 자연사》, 《미토콘드리아》, 《세상의 비밀을 밝힌 위대한 실험》, 《신은 수학자인가?》, 《날씨와 역사》, 《좋은 균 나쁜 균》, 《자연의 배신》, 《카페인 권하는 사회》, 《감각의 여행》, 《공룡 이후》, 《미토콘드리아》, 《이토록 놀라운 동물의 언어》, 《리처드 도킨스의 진화론 강의》, 《위대한 공존》, 《지구 격동의 이력서, 암석 25》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시작
스승과 실마리
선천 대 후천
휠체어에서 일어나 춤을
외로운 연구자
몸이라는 전쟁터
자가면역 공격
심판의 날
여성질환
금과 겨자가스와 세계에서 가장 값진 약
흐름을 거스르며
노벨상 수상자에게 전화를 걸다
쓰레기더미를 뒤지며
실험
공룡 제약회사들이 오다
옳고 그른 것은 없다

에필로그
감사의 글
참고 자료

부록_ 자가면역질환 둘러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