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곤충 : 곤충의 탄생부터 미래의 곤충 산업까지 작은 생명체 곤충의 모든 것!

한영식 | 나무생각 | 2022년 08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11,040원

판매가 11,040원

도서소개

곤충이 공룡보다 먼저 지구에 생겨났다고?
미래에는 곤충이 더 중요한 자원이 된다고?

곤충의 몸 구조에서부터 생물 다양성, 환경 문제까지
곤충을 알아 가는 흥미로운 과학 수업

곤충의 탄생부터 미래의 곤충 산업까지
작은 생명체 곤충의 모든 것!

아는 곤충을 떠오르는 대로 말해 볼까요? 산이나 들판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비, 꿀벌, 잠자리, 메뚜기, 여름 끝날 무렵 소리로 존재를 알리는 매미, 캐릭터로도 자주 만들어지는 개미, 무당벌레, 간혹 취미로 기르는 사슴벌레……. 곤충은 더 가까이에도 있어요. 여름 내내 우리를 괴롭히는 모기, 집 밖에서도 만나기 싫은 바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꼽등이 등도 모두 곤충이에요. 이렇게 가까이에서 날마다 만나는 곤충에 대해 우리는 잘 몰라요. 그리고 어떤 곤충들을 보았을 때 ‘으악, 벌레다!’ 하며 놀라고, 멀리하고, 불편하게 여기지요. 곤충이라는 이름 대신 대충 뭉뚱그려 벌레라고 부르면서 없애 버려야 할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곤충은 지구의 생태계가 제대로 돌아가도록 해 주는 소중한 인간의 친구랍니다.

곤충이 지구에 처음 나타난 것은 공룡보다도 먼저인 약 4억 년 전이에요. 곤충은 지구의 빙하기와 대멸종 기간도 견뎌 내며 지구에서 가장 많은 종수를 가진 생물이 되었지요. 곤충이 이렇게 오래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어요. 몸집이 작아서 덜 먹어도 된다는 점, 몸의 구조가 조금씩 바뀌면서 환경에 적응해 왔다는 점, 날개를 가졌다는 점, 보호색이 있다는 점, 번식력이 뛰어나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혼자만 잘 살기보다는 다른 생물들과 함께 더불어 사는 생물이라는 점이에요.
게다가 최근에는 곤충이 가진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어요. 식용 곤충은 돼지고기나 소고기에 비해 우리 몸에도 더 건강하고, 환경도 덜 오염시키는 먹을거리예요. 또 곤충 몸속의 신비로운 물질은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가 되기도 하고, 작으면서도 뛰어난 기능을 가진 곤충의 신체 능력을 연구하면 자동차 산업이나 비행기, 로봇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살아 있는 곤충을 지켜보고, 기르면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을 수 있기도 하고요.

《궁금했어, 곤충》은 너무 흔해서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 곤충의 이모저모를 흥미롭게 설명한 책이에요. 곤충이 이 땅에 처음 등장한 시기부터 곤충의 생김새, 생태계 속에서의 역할, 그리고 곤충에 푹 빠져 곤충을 연구한 학자들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미래의 곤충 산업까지, 30여 년 넘게 곤충을 연구한 저자의 친절한 설명으로 쉽게 읽을 수 있어요.

저자소개

저자 : 한영식
곤충생태교육연구소 한숲 대표. 다양 각색의 곤충 세상에 흠뻑 빠져 30여 년 넘게 곤충을 연구하고 탐사하고 있어요. 자연을 널리 알리는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자연환경해설사, 도시농업관리사 등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교육을 맡고 있어요. 도서관과 학교, 환경 단체에서 일반인들을 위한 강연도 하고, KBS 등 방송 프로그램, 생태환경체험관에 자문을 하고 있어요.
《딱정벌레 왕국의 여행자》 《파브르가 들려주는 자원 곤충이야기》 《곤충 쉽게 찾기》 《살아 숨 쉬는 지구를 위한 생태환경 이야기》 《봄여름가을겨울 숲속 생물도감》 《어린이 동식물 이름 비교 도감》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곤충 이야기》등 곤충, 동식물, 생태 환경 분야의 다양한 책을 썼어요.
곤충생태교육연구소 한숲 https://cafe.daum.net/edu-insect

그림 : 남동완
경희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했어요. 언제나 두 아이와 함께 즐겁고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듯 그림을 그려요. 아이들이 좋아서 문구 디자인 회사에 다녔고, 이제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만들고 있어요. 쓰고 그린 책으로 《완벽한타이밍》 《쳇! 두더지한테 아무도 관심 없어》 《숟가락이면 충분해》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1장 곤충은 언제 태어났을까?
희망을 꿈꾸는 생명
대멸종을 극복한 곤충
몸 구조를 바꾸며 진화하는 곤충
/ 궁금 pick / 지구에 곤충이 번성하게 된 이유

2장 곤충은 어떻게 연구되어 왔을까?
곤충 연구의 시작, 박물학
곤충학자들의 곤충 연구
곤충 탐구하기
/ 궁금 pick / 곤충을 연구한 박물학자와 곤충학자들

3장 얼마나 다양한 곤충이 살고 있을까?
곤충은 어떤 생명체일까?
곤충의 눈, 코, 입
가슴에 달린 다리와 날개
곤충의 생김새와 서식지에 따른 분류
/ 궁금 pick / 완전탈바꿈 곤충과 불완전탈바꿈 곤충

4장 생태계에서 곤충은 어떤 역할을 할까?
곤충의 희생은 생명의 시작
공생을 추구하는 곤충
/ 궁금 pick / 곤충의 천적과 방어법

5장 곤충은 얼마나 중요한 자원일까?
경제적 가치가 뛰어난 곤충
약용 곤충과 신약 개발의 희망
곤충의 탁월한 능력과 특별한 몸
/ 궁금 pick / 사람에게 위로를 주는 곤충

6장 곤충과 생물 다양성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생물 다양성과 기후 변화
곤충 다양성을 지키는 방법
/ 궁금 pick / 곤충 다양성과 미래

작가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