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은 논쟁이다 : 과학vs과학철학, 8개의 대논쟁

이강영, 홍성욱, 김상욱, 이중원, 김범준, 이상욱, 송기원, 장대익, 이명현, 재단법인 카오스 | 반니 | 2022년 08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800원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철학적 과학자’들과 ‘과학적 철학자’들의 대논쟁
우리가 믿고 있던 과학적 진실이 송두리째 흔들린다!

2017년 봄, 과학의 대중화가 모토인 카오스 재단의 주최로 과학과 과학철학이 맞붙는 논쟁의 자리가 마련되었다. ‘과학은 논쟁이다’라는 타이틀 아래, 한국의 쟁쟁한 과학자와 과학철학자가 2라운드씩 4주에 걸쳐 진행된 토론회는 매주 논쟁적인 주제와 불꽃 튀는 논리 대결로 일반 청중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과학은 논쟁이다』는 그 토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토론 당시의 주고받은 설전을 현장감 있게 옮겼고, 토론자의 감수와 보완을 거쳐 명실상부 한국 과학계의 논쟁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교양 과학 텍스트로 재탄생했다.

총 8라운드에 걸친 토론은 물리법칙의 존재 유무에서부터, 양자이론의 완벽성, 사회현상을 설명하려는 과학의 시도,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려는 생물학에 이르기까지 과학자와 과학철학자가 첨예하게 부딪히는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다. 물리법칙이 과연 자연에 존재하는지, 물리학자 이강영 교수와 과학철학자 홍성욱 교수간의 첫 논쟁부터 매우 치열하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지금껏 알고 있는 과학은 정말로 맞는 것인지, 과학은 철학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계속 확장하고 초월하려는 과학의 고삐를 과연 과학철학이 쥘 수 있는지 등 과학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다. 논쟁의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고 책을 읽는다면, 때로는 강연자의 강력한 논리에 자신의 과학적 믿음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경험을 하게 될 지도 모른다.

저자소개

저자 : 이강영(경상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
세상을 이해하는 데 물리학이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는 평범한 입자물리학자.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 카이스트에서 입자물리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 《불멸의 원자》, 《LHC, 현대 물리학의 최전선》 등이 있다.

저자 : 김상욱(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
고등학생 때 양자물리학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후, 카이스트 물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포스텍, 카이스트, 독일 막스-플랑크 복잡계 연구소 연구원, 서울대 BK조교수를 거쳤다. 저서로는 《김상욱의 과학공부》, 《과학하고 앉아있네 3,4》(공저) 등이 있다.

저자 : 김범준(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웨덴 우메오대학교와 아주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우리 사회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살펴보는 연구에 관심이 많은 통계물리학자다. 저서 《세상물정의 물리학》으로 제 56회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

저자 : 송기원(연세대학교 생화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생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대학에서 생화학 및 분자유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생명과학 연구 외에 생명과학과 연관된 사회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저서로 《생명》, 《생명과학, 신에게 도전하다》 등이 있다.

저자 : 홍성욱(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
학부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뒤에 대학원에서 과학사로 전공을 바꿔, 현재 과학기술사와 과학기술과사회(STS)를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홍성욱의 STS, 과학을 경청하다》, 《21세기 교양, 과학기술과 사회》 등이 있다.

저자 : 이중원(서울시립대학교 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동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과학철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인문대학 학장 및 교육대학원장, 교육인증원장을 역임하였고, 한국과학철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저서로 《인문학으로 과학 읽기》, 《양자, 정보, 생》?(공저) 등이 있다.

저자 : 이상욱(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이학사 및 이학석사를 마친 후 영국 런던정경대학?(LSE)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로 현대 과학기술이 제기하는 다양한 철학적, 윤리적 쟁점을 폭넓은 과학기술과사회(STS)적 시각과 접목하여 연구하고 있다. 공저로 《뉴턴과 아인슈타인》, 《과학으로 생각한다》 등이 있다.

저자 : 장대익(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영국 런던정경대학교에서 생물철학과 진화심리학을 공부했다. 최근에는 도덕성과 문화의 진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10년에 걸쳐 다윈 3부작 《다윈의 식탁》, 《다윈의 서재》, 《다윈의 정원》??을 집필했으며, 제11회 대한민국과학문화상을 받았다.

저자 : 이명현
과학 저술가이자 천문학자.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 천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형 외계 지적 생명체 탐색(SETI KOREA) 프로젝트를 맡아서 진행했다. 《빅히스토리 1: 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와 《이명현의 별헤는 밤》, 《과학하고 앉아 있네 2: 이명현의 외계인과 UFO》를 저술했다.

저자 : 재단법인 카오스
우리는 과학이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과학적 사고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더 많은 사람과 기초과학에 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대중 강연 콘서트, 출판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나누고자 합니다.
카오스재단의 강연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지난 강연은 홈페이지와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목차소개

Prologue 과학과 과학철학 사이

CHAPTER 1. 과학일반 논쟁
Round 1: 물리법칙은 자연에 존재하는가, 인간이 만든 것인가?
Round 2: 과학에서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CHAPTER 2. 양자이론 논쟁
Round 3: 양자역학은 과학과 철학, 어디에 더 쓸모 있는가?
Round 4: 양자이론은 세계를 완벽하게 기술하는가? 혹은, 양자이론은 완벽한가?

CHAPTER 3. 복잡계 물리학 논쟁
Round 5: 물리학이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Round 6: 통계적 예측과 동역학적 예측은 다른 것인가?

CHAPTER 4. 생물학 논쟁
Round 7: 생물학은 인간의 본성을 밝혀낼 수 있을까?
Round 8: 생물학을 활용해서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은 바람직한가?

epilogue ‘과학 vs 과학철학’에서 ‘과학+과학철학’

사진출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