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교육지평, 유러피안 드림에서 아메리칸 드림으로

이공훈 | 좋은땅 | 2022년 07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실제로 우리 교육의 최대의 문제는 고등교육 속에 깊이 스며든 국가주의의 그림자를 제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국가주의의 폐해는 조금만 들여다보면 쉽게 드러난다.

그것은 고등교육에 대한 민간의 창의와 열정을 뺏어 가고 그 생명력을 질식시킨다. 이것이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짓눌러 왔다는 게 내 생각이다. 이에 대한 수많은 생각들을 여기에 담을 수는 없지만 해방 공간과 정부 수립 당시에 고등교육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국가주의를 적용시키지 않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_본문 중에서

저자소개

오랫동안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라기를 기대하면서 그 첫걸음은 입시지옥을 해소하는 것부터라고 생각하고 그 방안을 모색해 오다가 그보다도 먼저 대학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순서라고 보았다.
대학문제 중에서도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이 동일 시장에서 경쟁하게 하는 것이 과연 공정한가 하는 의문을 가져오다가 모든 대학들이 독?·?불식으로 국?·?공립일원화하거나, 영?·?미식으로 사실상 사립일원화를 해야 비로소 대학 간의 공정경쟁이 가능해지고 또 입시지옥도 해소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머리말 8

1. 고등 교육과 학벌 사회 12
- 김누리 교수의 글 중심으로

2. 초?·?중등 교육과 수험 사회 68
- 김덕영 교수의 글 중심으로

3. 우리나라 고등교육정책 변천사 164
- 신현석 교수의 글 중심으로

4. 이공훈의 교육 시사 칼럼들 223

꼬리말 263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