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ALLO! PBL! : 프로젝트 수업 비대면으로 가능할까요?

곽민철, 정순여, 최은미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05월 0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000원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프로젝트 수업은 오프라인에서도 쉽지 않다. 하물며 온라인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교수자들의 고민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프로젝트 수업 안 하실 거냐고 강하게 묻는다. 강한 울림 뒤에 사실은 비대면 수업에서의 단점이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오히려 장점이 된다고 차분하게 달래준다. 세 분의 저자들은 기업 교육 현장에서, 학교 수업에서 ALLO를 바탕으로 교육과 수업을 이끌어온 전문가이자 현장 실천가들이다.

실제 수많은 수업을 통해 쌓은 경험담을 상세하고 친절하게 담아놓았기 때문에 책을 읽어가다 보면 프로젝트 온택트 수업에 자신이 생긴다. 시도해 볼 마음이 생기게 된다. 온라인 협업도구인 ALLO로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함을 친절히 제시해 준다. 그저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넘기며 저자들의 설명을 차근차근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ALLO! PBL!』은 대학교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지만, 기업에서 프로젝트 진행하는 데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기업 교육자들에게도 꼭 읽어보길 권장한다. “온라인에서 상호 작용이 있는 수업을 실현하고 그리고 학습자를 다시 학습의 주인공으로 만들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는 저자의 바람이 온전히 구현되어 있는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곽민철
Project Coach 곽민철 팀장
진짜 학습은 직접 문제를 해결하며 경험해보는 것임을 믿고 자신의 삶도 그렇게 꾸려나가는 사람이다. 교수자보다 학습자를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업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됨을 실천하는 프로젝트 코치이다.
「야근이 사라지는 문제해결의 기술」의 저자이며, 현재는 글로벌액션러닝그룹에서 프로젝트 수업이 학습자에게 최고의 경험으로 남을 수 있도록 설계, 연구하고 있다. 전국의 대학과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다수의 기업, 기관에서 문제해결력을 경험하도록 프로젝트의 길로 안내하고 있다.

저자 : 정순여
Professor 정순여 교수
현재, 제주대학교 회계학과 교수로 활동중이며,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을 맡으며 학습자를 고객으로 바라보는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1997년부터 서강대, 한양대, 단국대, 경인여대 등에서 회계학을 가르치며 회계학이 비전공자들에게도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쉬운, 그래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기를 소망하며 AL, CBL, PBL, PjBL, 온라인툴 활용교수법 등 다양한 교수법을 연구하고 있다.
2000년부터 아더앤더슨에서 성과관리 컨설팅을 수행하며 현장의 문제해결을 돕고 현재도 많은 기업, 기관과 함께 하고 있다. 현장을 경험하며 학습자들의 역량의 개발에는 실제문제를 협업으로 풀어내는 PjBL이 최고라고 믿고 모든 과목을 PjBL화하여 수업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과목 등 PjBL수업을 450시간 이상 진행하였고, 공공기관 등에서 500시간 이상 러닝코치 및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였다.

저자 : 최은미
Project Coach 최은미 실장
그렇게 원하던 경영학과에 입학했지만 일방향적이고 이론에만 치우쳐 있던 대학 수업에 좌절하고 방황하다가 4학년, 프로젝트 수업을 들으며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했다. 이후 석사과정을 거치며 프로젝트 수업의 다양한 적용 분야와 가능성을 경험했고, 스스로가 프로젝트 수업의 최대수혜자로서 이를 널리 알리는 프로젝트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15년 동안 학교, 대학 뿐만 아니라 기업, 기관, 군, 단체 등 프로젝트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부름에 열심히 응하고 있다.
교수자를 돕는것이 학습자를 돕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제대로 배워서 발전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추천하는 글

Chapter 1 ALLO!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1_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포기하실 건가요?
2_온택트 수업 해보니 어떠세요?
3_진짜 프로젝트 수업이란
4_프로젝트 수업 제대로 하기
5_새로운 도구, 새로운 노하우

Chapter 2_온택트 프로젝트 수업은 이렇게

1_온택트 수업은 여행을 떠나듯
2_온택트 교수자, 러닝퍼실리테이터가 되어라
3_온택트 교수자, 질문을 디자인하라
4_온택트 학습자를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5_온택트 학습, 팀이 결정하도록 하라
6_온택트 과제는 꼭 리얼 이슈(Real Issue)로 하라
7 프로젝트 수업에 딱!! 3가지 문제 해결 프로세스

Chapter 3_AIIo!! ALLO!

1_ALLO를 소개합니다.
2_ALLO 시작할 준비 되셨나요?
2_ALLO 기본 구성 익히기
3_ALLO 기본 기능 익히기
4_ALLO를 자유롭게 하는 숨어 있는 기능들
5_ALLO, 프로젝트 수업 활용 노하우 3가지

Chapter 4_ALLO! 프로젝트 수업 7단계

1 1단계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초대-ALLO! Project!
2 2단계 학습 기반 다지기-Learning Consence
3 3단계 문제와 고객 공감-Empathize Problem
4 4단계 과제 정의와 포커싱-Define Problem
5 5단계 해결 아이디어 도출-Ideation
6 6단계 프로토타입 & 테스트-Prototype & Test
7 7단계 회고-Retrospective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