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

: 질적, 양적 및 혼합적 연구의 설계, 제5판

John W. Creswell, J. David Creswell | 시그마프레스 | 2022년 07월 1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5,400원

판매가 15,4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자금지원을 위한 연구계획서와 연구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학부와 대학원생 및 대학교수들을 위한 것으로,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한 여러 국가의 대학에서 연구방법론 강좌 교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연구방법의 동향으로 질적 연구의 우세와 양적 설계의 발전 및 혼합적 연구접근법의 활용을 들 수 있는데, 이 책은 이러한 세 가지 탐구방법을 비교한 것이 큰 특징이다. 이 책에서 시도하는 비교는 세 가지 접근방법의 철학적 가정에 대한 기본적 검토, 문헌 고찰, 연구접근법에서의 이론 적용에 대한 평가, 학문적 탐구에서 글쓰기와 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성찰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서론 작성하기, 연구목적 진술, 연구질문 및 가설 확인,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해석 방법과 절차 제시라는 연구과정의 핵심적 요소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연구문제의 제기에서부터 연구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진행 단계별로 질적·양적·혼합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John W. Creswell 박사는 미시간대학교 가정의학과 교수이자 혼합적 방법 연구 및 장학금 프로그램의 공동 책임자이다. 그는 혼합적 방법 연구, 질적 연구 및 연구 설계에 관한 수많은 논문과 28권의 책을 저술했다. 네브래스카주립대학교-링컨 캠퍼스에 있는 동안 그는 Clifton 석좌교수직을 맡았고, 혼합적 방법 연구소 소장을 역임했고, SAGE의 Journal of Mixed Methods Research를 창간했으며, 미시간대학교 가정의학과 겸임교수이자 재향군인관리의료서비스연구센터의 자문위원이었다. 그는 2008년 남아프리카공화국, 2012년 태국에서 수석 풀브라이트(Fulbright) 학자였다. 2011년에는 미국국립보건원에서 혼합적 방법 실습에 대한 국가 실무 그룹을 공동으로 이끌었으며, 하버드대학교 보건대학원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리토리아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2014년 혼합적 방법 국제연구협회 회장직을 맡았으며, 2015년에는 미시간대학교 가정의학과 교수가 되었다. John은 지난 40년 동안 연구방법론을 가르쳐 왔다.



J. David Creswell 박사는 카네기멜론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이자 건강 및 인간 성과 연구소 소장이다. 그의 대부분의 연구는 본질적으로 양적이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사람들을 탄력 있게 만드는 요인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50개 이상의 동료 리뷰 논문을 발표했고, Handbook of Mindfulness(2015, Guilford)을 공동 편집했으며, 미국심리과학회(2011), 미국심리학회(2014) 및 미국심리신체학회(2017)로부터 그의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신진학자에게 주어지는 우수상을 받았다. 이러한 연구 기여는 어린 시절과 초기 성인기에 아버지와의 연구방법론에 대해 논의한 결과였기 때문에 이 책은 이제 수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협력 작업을 확장한 것이다. David는 지난 9년 동안 연구방법론을 가르쳐 왔다.

목차소개

제1부 예비적 고려사항

제1장 연구접근의 선택

제2장 문헌 고찰

제3장 이론의 활용

제4장 글쓰기 전략과 윤리적 고려사항



제2부 연구설계

제5장 서론

제6장 연구목적 진술

제7장 연구질문과 가설

제8장 양적 연구방법

제9장 질적 연구방법

제10장 혼합적 연구절차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