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 글쓰기를 배우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구술과 문자에 관한 생각

에릭 A. 해블록 | 문학동네 | 2022년 06월 2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3,500원

판매가 13,500원

도서소개

구술문화가 문자를 익힐 때 인간의 의식은 어떤 식으로 달라질까? 또 이 새로운 소통 형식은 글의 내용과 의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종이에 인쇄하는 물리적 형태의 발행 방식이 쇠퇴하고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으로 대체되는 오늘날, 인류는 저 옛날 그리스인이 경험한 문자 혁명과 비슷한 차원의 의식변화를 거치고 있는지도 모른다. 에릭 A. 해블록은 이 책에서 고전 시대에 구술이 문자로 탈바꿈한 것을 설명하면서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짚어본다.

저자소개

지은이 에릭 A. 해블록Eric A. Havelock
1903~1988. 하버드대학과 예일대학 교수를 역임한 세계적인 고전학자. 영국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수학한 뒤로는 주로 캐나다와 미국에서 활동했다. 1929년 토론토대학 교수가 됐고, 1930년대에 캐나다에 있는 동안 점점 더 정치에 깊이 관여하면서 캐나다 사회주의 운동에 가담하여 활동했다. 1947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하버드대학 교수가 됐고, 나중에는 고전학과장이 되어 1963년까지 재직했다. 『플라톤 서설』을 펴낸 뒤 예일대학의 고전학과장으로 8년 동안 일했고, 한동안 뉴욕주립대학에서 가르친 다음 1973년 은퇴했다.
학자로서 해블록의 주요 관심사는 고대 그리스에서 구술문화가 문자문화로 바뀐 과정과 그것이 현대 서양 사상과 사고에 미친 영향으로, 고전 세계와 구술-문자 전환기를 이해하기 위한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내놓았다. 그는 서양의 사고는 모두 고대 그리스가 구술 사회로부터 문자 사회로 전환되던 시기에 인간의 마음에 일어난 본질적 변화가 그 바탕에 깔려 있다고 본다. 그의 이런 견해는 고전학자들 사이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고전학을 넘어서 폭넓은 학문 분야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해블록은 월터 J. 옹과 아울러 구술-문자 전환기를 연구하는 학문을 만들어냈을 뿐 아니라 그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학자 중 하나다.
주요 저서로는 『그리스 정치학 속의 자유주의 성향The Liberal Temper in Greek Politics』(1957), 『플라톤 서설Preface to Plato』(1963), 『그리스의 정의 개념―호메로스의 그림자로부터 플라톤의 실체로The Greek Concept of Justice: From Its Shadow in Homer to Its Substance in Plato』(1978), 『그리스의 문자 혁명과 그 문화적 여파The Literate Revolution in Greece and Its Cultural Consequences』(1982), 『뮤즈, 글쓰기를 배우다The Muse Learns to Write』(1986) 등이 있다.

옮긴이 권루시안
번역가로서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책을 독자에게 아름답고 정확한 번역으로 소개하려 노력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카데르 코눅의 『이스트 웨스트 미메시스―터키로 간 아우어바흐』, 이반 일리치·배리 샌더스의 『ABC, 민중의 마음이 문자가 되다』, 이반 일리치의 『과거의 거울에 비추어』, 잭 웨더포드의 『야만과 문명』, 데이비드 크리스털의 『언어의 죽음』 등이 있다. www.ultrakasa.com

목차소개

감사의 말

1   탐구 과제
2   뮤즈를 소개하다
3   현대에 발견되는 구술성
4   라디오와 수사의 재발견
5   문화 충돌
6   글이 말을 할 수 있을까?
7   저장된 말
8   원시 구술성에 관한 일반 이론
9   그리스 구술성에 관한 특수 이론
10 그리스 문자성에 관한 특수 이론
11 시험대에 오른 두 특수 이론

옮긴이의 말 | 말과 글?유보된 생각의 시대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