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로 만나는 세상 모두의 단위

오지은 | 대림아이 | 2022년 05월 2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200원

판매가 7,200원

도서소개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단위들,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기본 단위들,
길이, 시간, 들이, 무게, 넓이, 소리, 전기 등을
측정하는 다양한 단위를 배워 봐요.

수학 시간에 배우는 단위의 모든 것
단위가 있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우리는 단위를 사용하여 사물이나 대상의 상태를 표현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을 쉽게 비교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친구와 나의 키를 비교할 수도 있고, 집에서부터 학교까지 거리를 단위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도 있지요.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단위를 셀 수 없이 많이 사용해요. 아침에 눈을 뜰 때부터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 주변에 어떤 단위들이 있는지 알면 깜짝 놀랄지 몰라요.
단위는 언제 처음 생겨났고, 어떤 규칙을 가지고 있을까요? 얼마나 많은 단위가 쓰이고 있는지도 궁금하죠?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1학년부터 학년이 오를 때마다 새로운 단위를 배워요. 무게를 재는 단위, 길이를 재는 단위, 들이와 부피, 넓이, 시간, 속도, 소리를 재는 단위 등이 있어요. 단위는 수학 시간에도 배우고 국어 시간, 과학 시간, 미술 시간, 음악 시간에도 빠짐없이 등장해요.
이 책에는 여러분이 일상생활 속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는 단위에 대한 이야기가 모두 담겨 있어요. 1장 ‘단위가 생겨난 이야기’에는 생활 속에서 왜 단위가 필요한지, 옛날에는 어떤 단위를 사용했는지, 국제 표준 단위는 언제부터 만들어졌는지를 수록했어요. 2장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단위’에는 길이, 부피, 들이, 속도, 시간, 소리, 무게, 각도, 온도, 전기 등을 표시하는 단위들을 모두 수록했어요. 단위의 역사부터 규칙들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3장 ‘실생활에서 배우는 단위’에는 집이나 병원, 공원, 마트 등에서 쓰이는 단위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어요.

넓은 세상을 ‘단위’로 읽을 수 있을까요?
우리가 아침에 깨어나서 밤에 잠들기까지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단위를 사용하여 무언가를 재는 일이에요. 시계를 보고, 날씨를 보고, 옷을 차려입고, 스마트폰의 충전 상태를 점검하고, 학교까지의 남은 거리와 시간을 파악해요. 오늘날 사람들의 각종 활동들은 대체로 단위라는 기반 위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에요. 단위는 소통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도구예요. 단위가 없이 우리 집에 있는 책상 크기와 친구 집에 있는 책상 크기를 비교할 수 있을까요? 단위 없이 6월 30일 서울과 파리의 기온을 비교할 수 있을까요? 단위가 있어서 우리는 직접 파리에 가지 않고도 그곳의 날씨를 알 수 있고, 노트르담 대성당의 정확한 크기를 알 수 있어요. 이뿐인가요?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에이스 투수의 얼마나 빨리 공을 던지는지도 알 수 있고, 만리장성의 길이가 얼마나 긴지도 알 수 있어요.
이 책을 읽고 미터, 제곱미터, 그램, 킬로그램, 연, 일, 시, 분, 초, 밀리리터, 리터, 세제곱미터, 세제곱리터, 이 많은 단위들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보세요. 그리고 단위들로 구성된 세계에 관해서도 호기심을 가지고 다시 한번 들여다보길 바랍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단위 박사가 되는 것은 물론, 과학적 관점에서 이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저자소개

글 오지은
경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경기도 동두천에서 교직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은 평범한 교사입니다. 유튜브 〈반올림스쿨〉, 〈반올림아트〉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찐쌤’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학놀이, 체육놀이 등 놀이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담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그림 이은주
대학에서 조경학을 공부했으나, 만화,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독학으로 배워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책에 건강하고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그림을 그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꽃신으로 콩쥐를 찾았어요》, 《눈의 여왕》, 《음악가와 친구 되기》, 《황태자의 첫사랑》, 《강아지 배씨의 일기》, 《경성 무대 스타 올빼미》, 《우리가 기억해야 할 역사의 순간: 기억록》, 《바이러스와 맞서 싸운 위대한 영웅들》, 《디지털 성범죄와의 전쟁》, 《모두의 백과》, 《모두의 세균》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작가의 말 길고 짧은 건 대 봐야만 알 수 있을까?

1장 단위가 생겨난 이야기
생활 속에서 단위는 왜 필요할까요?
옛날에는 어떻게 측정했을까요?
공통으로 사용하는 단위가 등장했어요

2장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단위
길이의 단위
시간의 단위
들이의 단위
무게의 단위
각도의 단위
넓이의 단위
부피의 단위
온도의 단위
소리의 단위
전기의 단위
속도의 단위

3장 실생활에서 배우는 단위
집에서 어떤 단위를 사용할까요?
학교에서 어떤 단위를 사용할까요?
병원에서 어떤 단위를 사용할까요?
마트에서 어떤 단위를 사용할까요?
공원에서 어떤 단위를 사용할까요?
실생활에서 어떤 단위를 사용할까요?

단위 마인드맵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