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사상

가미쓰카 요시코 | AK(에이케이 커뮤니케이션즈) | 2022년 03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800원

전자책 정가 16,800원

판매가 16,800원

도서소개

도교 원전에 대한 세밀한 독해를 바탕으로
도교의 전체상을 파악한다!

도교라는 말이 포괄하는 내용은 폭이 넓고 다양하다. 도교 경전을 보아도 그 내용은 철학적이거나 교리적인 것부터 여러 가지 민간신앙에 이르기까지 다채롭기 그지없으며, 유교에 가까운 내용이나 불교와 매우 흡사한 내용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렇듯 다양한 요소들을 포괄하면서도 한데 뭉뚱그린 그 무엇으로 인식되는 도교는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교에 대해 사상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의 장점이다.

저자소개

저 : 가미쓰카 요시코 (神塚淑子)
1953년 일본 효고현에서 태어났다. 1979년 도쿄대학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에서 박사과정. 중국사상사 전공으로, 현재 나고야대학 명예교수이다. 주요 저서로 『육조 도교 사상의 연구』 『「노자」─〈도〉에로의 회귀』 『도교 경전의 형성과 불교』 『문선(하)』(번역) 『현대어역 「아함경전」 장아함경』(공역) 외 다수가 있다.

역 : 장원철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학 중앙 연구원과 고려대학교에서 한문학으로 석·박사과정을 마쳤다. 일본 도쿄대학과 간사이대학의 외국인연구원, 중국 루동대학의 외국인연구원, 그리고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한자와 한문학 고전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문화와 역사를 전체적으로 비교·연구하면서 현재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관한 공부에도 힘쓰고 있다. 편역서로 『공자전』, 『논어고의』, 『노자와 도교』, 『한자에 도전한 중국』, 『임진왜란과 도요토미 히데요시』, 『우아함의 탄생』, 『중국출판문화사』, 『중국 5대 소설 삼국지연의·서유기 편』, 『중국 5대 소설 수호전·금병매·홍루몽 편』 등이 있다.

역 : 이동철
고려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용인대학교 중국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로 중국 문화와 중국 사상을 강의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문헌학, 번역학, 사전학에 근거한 동아시아 고전학 그리고 박물학과 술수학 등이다. 저서로 『고전, 고전번역, 문화번역』(2010), 『인간동물문화』(2012), 『지식인과 인문학』(2012) 등이, 역서로 『기 흐르는 신체』(1996), 『오행의 새로운 이해』(2000), 『중국출판문화사』(2013) 등이, 논문으로 「한국 고전적 정리에서 교감과 표점의 현황과 과제」(2008), 「서구의 <논어>수용과 번역」(2009), 「한국에서 한문번역 관련 공구서의 현황과 과제」(2011) 등이 있으며, 『세계 지식인 지도』(2002), 『위대한 아시아』(2003), 『21세기의 동양 철학』(2005) 등을 기획했다.

목차소개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1강 도교의 시작과 전개
2강 ‘도’의 사상-통주저음(通奏低音)으로서의 『노자』
3강 생명관-기, 마음, 신체
4강 우주론-눈으로 보이는 세계를 넘어서
5강 신격(神格)과 구제 사상-자기 구제에서 타자 구제로
6강 수양론-내단에의 길
7강 윤리와 사회사상-정치철학으로서의 도교
8강 도교와 불교-삼교(三敎) 공존의 사회 속에서
9강 도교와 문학·예술
10강 도교와 일본 문화
후기
독서 안내
관계 연표
옮긴이 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