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없는 인간

조르조 아감벤 | 자음 과 모음 | 2017년 09월 1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왜 현대 예술에는 ‘내용’이 없는가?
우리는 왜 내용이 없는데도 끊임없는 예술 실험을 하는가?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의 근본적 변화에 관한 철학적 고찰
미학자 조르조 아감벤의 웅숭깊은 열 편의 에세이

아감벤의 첫 번째 단행본 『내용 없는 인간』이 출간되었다. 비평적 입장을 견지하던 유럽의 현대 미학자들에게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했던 작품인 이 책에서 아감벤은 현대 예술이 가진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은 왜 분리되었는가?’ ‘과거 예술로부터 분리된 현대 예술은 왜 점차 내용 없는 형식적 새로움으로만 향해 가는가?’에 관한 시대적 통찰과 미학적 관점이 명료하고 설득력 있게 서술된다. 각 장은 서로 상이한 제목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연결되는 내용의 글들이고,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의 돌이킬 수 없는 분리 현상과 분리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근본적인 변화라는 명확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내용 없는 인간’은 현대 예술가를 의미한다. 나아가서는 현대 예술을 향유하는 현대인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감벤은 왜 현대 예술가들이 내용 없는 예술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있는지, 왜 그 실험을 그만두지 못하는지에 관한 철학적인 대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저자 특유의 명료함과 설득력이 다른 어떤 작품에서보다도 극명하게 드러나는 점 또한 이 책의 독특한 매력이다. 아감벤의 두 번째 책인 『행간』과 더불어 현대 미학의 핵심적인 주제들을 사실상 모두 요약하고 있는 『내용 없는 인간』은, 미적 판단이라는 파편적인 기능의 무의미함을 감지하고 있던 독자들과 창조에 고통스럽게 천착하며 외로운 순례의 길을 걷는 예술가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조르조 아감벤
프랑스를 시작으로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이탈리아의 철학자이자 미학적 시각을 지닌 비평가. 1942년 로마에서 태어나 파리의 국제철학원과 베로나 대학을 거쳐 현재는 베네치아 건축대학 교수이다. 아감벤의 문체가 대단히 신학적이고 철학적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특히 그가 분석하는 역사 인식이나 세계관이 너무나 참신하기 때문에 지금 세계에서 가장 뜨겁게 논쟁되고 있는 철학자 중의 한 명이다.

스스로 다루고 있는 소재의 내용에서 자신의 내적인 주관성에 관한 표현을 발견하지 못한 채, 그 내용의 부정을 무한히 반복하다가 결국 자기 자신의 내용에 대한 부정에 이르게 된다는, ‘내용 없는 인간’으로서의 현대 예술가의 운명을 고찰한 미학서인 『내용 없는 인간』( 1970년)을 발표하면서 비평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한 아감벤은, 『스탄체 ; 서양문화의 언어와 이미지』(1977년)와 『유년기와 역사』(1978년), 『사고의 종언』(1982년), 『언어활동과 죽음』(1982년), 그리고 『산문의 이념』(1985년) 등의 저작들을 통하여 그의 미학적 스탠스에서의 글쓰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1990년에 발표된 정치철학적 선언서인 『도래하는 공동체』에서 제시되고 있는 국가와 민족, 그리고 계급 등을 향한 귀속을 거부하는 ‘주체 없는 주체’에 관한 모델과 매우 닮아 있다.

그밖에도 그의 미학을 둘러싼 이론적 또는 역사적 관심은 발터 벤야민의 이탈리아어판 저작집의 편집 참여와, 1993년 질 들뢰즈와의 공저인 『바틀비 ; 창조의 정식』(1993년)을 통하여 지속되어 왔다. 이후에 아감벤은 구소련 및 동유럽의 사회주의체제의 붕괴를 계기로, 언어활동을 테마로 유럽의 인간적인 조건에 관한 미학적인 고찰에서 정치에 관한 철학적인 고찰로 글쓰기의 이행을 시도한다. 실제로 ‘정체성 없는 단독성’만을 기초로 하는 공동성, 그리고 어느 한 속성으로 인하여 귀속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체의 속성에 대한 무관심을 통하여 각자가 현재의 존재방식인 단독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토대로 공동체 구상을 제시한 『도래하는 공동체』(La comunia che viene, 1990년)를 시작으로, 『목적 없는 수단 ; 정치에 관한 노트』(1995년)에서 제시되고 있는 정치에 관한 현재적 테마들 - 생, 예외상태, 강제수용소, 인민, 인권, 난민, 은어, 스펙터클, 몸짓 등 - 을 통해 아감벤은 정치의 존재론적 지위 회복을 주장하고 있으며, 그 지표가 될 수 있는 개념들을 재고하고 있다. 그 가운데 무엇보다도 주목할 저작으로는 『호모 사케르 ; 주권 권력과 벌거벗은 생』(1995년), 『예외상태』(2003년), 『아우슈비츠의 남겨진 것』(1998년)의 3부작을 들 수 있다.

목차소개

1장 가장 두려운 공포에 관하여
2장 프랑오페르와 그의 이중적 존재
3장 취향의 인간과 분열의 변증법
4장 기적의 방
5장 시보다 시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다는 로트레아몽의 말
6장 스스로를 파괴하는 무(無)
7장 하나의 얼굴로 드러나는 결핍
8장 포이에시스와 프락시스
9장 예술 작품의 원천적인 구조
10장 우울한 천사

옮긴이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