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히가 들려주는 탄소 화합물 이야기

박국태 | 자음 과 모음 | 2019년 12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12번째 책『리비히가 들려주는 탄소 화합물 이야기』. 이 책은 유기 화학의 시조인 리비히를 통해 주변의 모든 생물의 몸, 의식주 등에 이용되는 여러 가지 물건들이 탄소 화합물로 만들어져 있음을 알려 주고, 자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탄소 화합물 자원인 석유, 석탄, 천연가스를 우리 생활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이용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우리 생활 주변의 화합물 중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탄소 화합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박국태는 연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와 캐나다 퀸스대학교에서 포스트닥터로 연구하였으며, 1985년부터 현재까지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장과 자연과학대학장을 역임하였으며, 2010년 제29회 스승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교육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로 대한민국 근정포장을 수여받았습니다. 2007년 대한화학회 제99회 총회에서 우수한 논문들을 발표한 공로로 학술진보상을, 2005년 제95회 총회에서 화학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교육진보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동안 230여 명의 현직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과학 선생님들을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 과정에서 지도하였으며, 130여 편의 연구 논문을 국내외에 발표하여 유기 화학 반응 메커니즘 규명과 탐구 실험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제시 및 학생의 창의성 계발과 신장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6명의 학위 논문 지도 과학교사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의 과학문화상인 올해의 과학교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과학》과 《실험 관찰》, 중학교 《환경》,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과학고등학교 《고급 화학》과 《환경 과학》 등 20여 권의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및 과학고등학교 과학 관련 교과서를 공동으로 집필하였습니다.

목차소개

1 첫 번째 수업. 생활 주변의 탄소 화합물
2 두 번째 수업. 탄소 화합물의 조성
3 세 번째 수업. 뵐러의 탄소 화합물 합성
4 네 번째 수업. 탄소 화합물의 종료
5 다섯 번째 수업. 케쿨레의 꿈과 벤젠의 구조
6 여섯 번째 수업. 아스피린의 발명
7 일곱 번째 수업.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
8 마지막 수업. 고분자 탄소 화합물과 플라스틱

부록
과학자 소개
과학 연대표
체크, 핵심 내용
이슈, 현대 과학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