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병은 오래 전에 시작되었다

알랭 바디우 | 에브리 북 | 2016년 11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인간이 행한 것 중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없다.” 이 원칙으로부터 알랭 바디우는 ‘사유 불가능한 것을 사유하기’ 위해 일곱 가지의 논점을 돌파하자고 제안한다. 첫째, 현대 세계의 객관적 구조를 통해 바라본 프랑스 사회의 현주소, 둘째, 이러한 현대 세계의 구조가 사람들, 사람들이 지닌 다양성, 사람들 간의 관계, 그리고 이들의 주체성에 끼친 영향, 셋째, 앞에서 다룬 주체성(들)에 대한 논의와 이들 주체성의 구분, 넷째, 파리 테러를 일으킨 현대판 파시즘의 인물들, 다섯째, 각기 다른 요인을 통해 따져본 파리 연쇄 테러, 여섯째, ‘프랑스’와 ‘전쟁’이라는 두 개의 단어를 중심으로 한 국가의 반응과 여론몰이, 일곱째, 앞서의 논점을 다루면서 규명될, 여론몰이의 영향권과 국가의 반동적 방향에서 벗어난 ‘정치의 회귀’라는 관점이 그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알랭 바디우
저자 알랭 바디우 ALAIN BADIOU(1937~)는 1937년 모로코 라바(RABAT)에서 태어났고, 파리고등사범학교(ENS)에서 수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철학자, 극작가, 소설가이며 정치 활동가이기도 한 그는 젊은 시절 사르트르의 영향을 받았고, 1958년 알제리 전쟁에 반대하며 통합사회당(PSU)을 설립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이후 알튀세르와 교류했으나 68혁명 이후 마오주의 노선을 택하며 알튀세르와 결별한다. 1970년대에 마오주의 정치운동에 헌신했지만 마오주의의 쇠락과 1979년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직후, 서구 좌파들과 더불어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대안을 사유하기 위해 철학의 자리로 복귀한다. 그 후 자신의 철학적 작업을 재구축한 주저인 『존재와 사건』(1988)을 통해 철학적 가능성의 재생 속에서 새로운 정치적 사유의 지평을 마련했다. 1985년 ‘정치 조직(L'ORGANISATION POLITIQUE)’을 만들어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 비판을 통해 ‘당 없는 정치’를 실현하고자 했으며, 2000년 이후에도 프랑스는 물론 세계의 정치적 사안에 개입하며 실천하는 철학자로 자리매김했다. 파리 8대학 철학과 교수, 파리고등사범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스위스 유럽공동대학원(EGS)의 르네 데카르트 석좌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 『주체 이론』, 『존재와 사건』, 『철학을 위한 선언』, 『조건들』, 『윤리학』, 『사도 바울』, 『세기』, 『세계의 논리』 , 『사랑 예찬』 등이 있다.

목차소개

1부. 현대 세계의 구조 / 21
1. 글로벌 자본주의의 승리 / 25
2. 국가의 약화 / 32
3. 새로운 제국적 행태 / 33
2부. 인구에 미친 영향 / 39
3부. 반동적 주체성 / 53
4부. 현대적 파시즘 / 63
5부. 살인자들은 누구인가? / 79
6부. 국가의 반동 : ‘프랑스’와 ‘전쟁’ / 81
7부. 현대 세계의 흐름과 분리된 해방의 정치의 복귀 조건 / 85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