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토어가 들려주는 무한 이야기

안수진 | 자음 과 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집합과 무한에 관한 여러 성질을 생각하기 쉬운 수학적인 예나 수학 역사 속의 이야기를 통해 알려주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21번째 책이다. 독자는 칸토어와 함께 이곳저곳 여행을 하거나 집과 박물관을 구경하면서 무한집합을 차츰 알게 되고 직선과 선분, 직선과 평면의 점의 개수가 같다는 마술 같은 무한의 성질을 깨닫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집합에 관한 개념과 기호, 대응과 함수, 수열, 극한 등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어려운 수학 개념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집합에 관련된 내용을 토대로 우리가 수학 시간을 다루던 수들을 관찰하며 무한의 성질을 탐구하다 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각의 힘도 커질 수 있다.

이 책은 초등학생과 중학생도 알기 쉽게 분수와 소수 표현, 자연수, 정수, 유리수, 무리수, 실수 까지 수와 연산 단원에서 배우는 수에 관한 개념과 성질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고등학생들이 집합과 함수에 관련된 개념과 성질들의 기초를 다지고, 수열과 극한 단원에서 나오는 추상적인 개념들을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자소개

저자는 2000년부터 지금까지 성재중학교를 거쳐 등원중학교에서 수학교사로 활동해 오며 늘 새로운 수학교육을 꿈꾸는 교사이다. 학창시절 수학을 좋아하면서도 시험 결과가 그리 좋지 않았지만 고3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에 들어가게 되면서 힘들어 하던 수학을 오히려 가르치는 입장이 되었다. 어린 시절 수학의 공포를 느꼈었기에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늘 의문을 가져왔다. 교사 생활을 하면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 들어가 수학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공동 집필한 [새로 쓰는 초등 수학 교과서]가 있고, 수학사에 관심이 많아 [달콤한 수학사] 세 번째 권을 번역하였다.

목차소개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칸토어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수업_ 유한집합과 무한집합

두 번째수업_ 집합의 기수
*칸토어와 함께하는 쉬는 시간 1
우리몸의 큰 수, 작은 수!

세 번째수업_ 힐베르트의 호텔

네 번째수업_ 유리수의 기수

다섯 번째수업_ 가산집합
*칸토어와 함께하는 쉬는 시간 2
뫼비우스 띠의 매력

여섯 번째수업_ 실수의 기수

일곱 번째수업_ 직선과 평면의 기수
*칸토어와 함께하는 쉬는 시간 3
모순이 뭐야?

여덟 번째수업_ 칸토어의 고민

아홉 번째수업_ 무한과 패러독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