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영재원 대비 문제집 SW, 로봇(중등 초6~중2)

최종원 | 잇플 | 2021년 11월 2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8,000원

판매가 28,000원

도서소개

이 책의 대상은 중등(초6~중2) 입니다
1부 영재원 대비법, 2부 영재성검사, 3부 창의적 문제해결검사, 4부 심층 면접, 5부 모의고사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영재원 대비법 파트에서는 정보(SW, 로봇)영재원 전형방법 그리고 대비하는 과정과 방법을 설명합니다. 영재원 대비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자소서 작성 및 학교에서 정보 영재로서 관찰 추천을 받기 위한 Tip 그리고 정보 영재성 함양을 위한 방법 등을 제시합니다.
2부 영재성 검사 파트에서는 KEDI 선발 도구에 근거해 정보 및 로봇 영재성을 판별할 수 있는 정보영재판별 도구와 유사한 영재성 검사 문항을 풀어봄으로서 자신의 영재성 척도를 알 수 있게 합니다.
3부 창의적 문제해결검사에서는 정보(SW) 및 로봇 분야와 관련된 영역에서 다양한 상황하에서 이산수학, 자료구조, 컴퓨팅 사고, 알고리즘 등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 보는 활동을 합니다. 이 영역에서 수월하게 문제를 해결해 관련 분야의 학문적성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부 심층 면접 파트에서는 대학 및 교육청에서 정보(SW) 및 로봇 영재를 선발할 때 구술로 평가하는 주요 영역들을 세분화해서 다루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해 대학 및 교육청에서 매년 과학, 수학, 정보 관련 영재들을 수만명씩 선발해 영재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오래된 영재교육 역사를 갖고있는 선진국들의 영재교육 시스템이나 인프라에 비해 영재교육의 수준과 내용은 많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초창기 영재교육은 과학 및 수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후 정보 관련 분야가 추가되었습니다. 정보 분야는 IT, 코딩,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고 기초가 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 분야의 조기 영재교육은 향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정보 및 로봇 분야 영재 선발도구 등에 있어 투명하지 못한 시스템으로 인해 정보 및 로봇 영재원을 대비하는 수험생들과 학부모들 및 일선 지도교사 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보(SW, 로봇) 영재원은 그 특성상 알고리즘적 사고, 이산수학적 사고,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영재를 선발합니다. 이런 특성을 잘 파악해 영재선발을 위한 시험을 잘 대비할 수 있도록 본 교재를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재는 다양한 기출문제 및 논문, 관련 서적을 참조로 해서 대학 및 교육청 정보 및 로봇영재원에 최적화된 파이널 교재 형태로 집필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공부하는 미래의 IT 꿈나무들이 정보(SW, 로봇)영재원에 선발되어 미래 IT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저자소개

최종원
최종원 교수는 서울대학교와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였으며, 대학에서 30년간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후학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 및 코딩 교육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숙명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 (공과대학 학장, 정보통신처장, 교무처장 역임)
-현)한국인터넷진흥원(KISA)비상임이사
-SW교육혁신센터 SW교육봉사단장 역임
-제34대 한국정보과학회 회장 역임(2019)
-한국인터넷윤리학회 회장 역임
-정보문화유공 국무총리 표창(2017)

조재완
조재완 교수(컴퓨터 공학)는 대학과 영재교육원에서 AI(인공지능)와 로보틱스 관련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으며, STEAM과 ICT 활용 교육을 주제로 교직원 연수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중등 정보컴퓨터 교사로서 정보과학분야 교육을 하였으며, 최근에는 인공지능(AI)로봇과 AR기반 메타버스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연구와 정책과제를 준비하는 등 SW정보교육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현) KMITL 교수(Robotics & AI)
- 현) 정보과학영재교육연구회, 회장
- 한국 인터넷 윤리학회 이사, AIFF, 컴퓨터교육학회 정회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컴퓨터 교육 마스터 티처
- 대림대학, 한국기술교대 겸임교수 및 교원직무연수 강사
- 정보문화 유공 국무총리 표창(2014년)

김형진
김형진 센터장은 상당한 기간 코딩, 피지컬 컴퓨팅, 로봇 분야와 관련된 국책과제를 맡아 했으며, 정보과학 영재, 로봇 과학 영재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10년 이상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 현) 찐쌤정보영재센터, 센터장
- 현) 안쌤 영재교육연구소, 정보(SW, 로봇) 영재 및 정보올림피아드 대비 협력 연구실장
- 현) 게임플러스(주), GameplusBot 교육사업본부 본부장
- 미래창조과학부 이지사이언스 시리즈 편집
- 지식경제부, 로봇테크노파크, 경기중소기업청 코딩·로봇 및 아두이노 관련 정부 과제 수행
- 로보티즈 연구원(로보티즈 STEM 교재 집필)
- 천재교육, 영재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창의적 문제 해결 시리즈 20권 개발 참여)
- 교원그룹, 빨간펜 교재 해설 강의
- 고려대학교 석사

목차소개

Part1 정보(SW, 로봇) 영재원 대비전략
NTRO 1. 정보(SW,로봇) 영재원 선발 과정
INTRO 2. 정보(SW,로봇) 영재란?
INTRO 3. 정보(SW,로봇) 영재원 대비 방법
INTRO 4. 정보(SW,로봇) 영재원, 자기소개서 쓰는 법
INTRO 5. 정보(SW,로봇) 영재원, 수행관찰평가 대비법

Part2 정보(SW, 로봇) 영재를 위한 영재성 검사
SECTION 1. 창의성 영역
SECTION 2. IT 영역
SECTION 3. 수리 영역
SECTION 4. 공간지각 영역
SECTION 5. 발명 영역
SECTION 6. 언어 사고력 영역
SECTION 7. 논리 사고력 영역

Part3 정보(SW, 로봇) 영재를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검사
SECTION 8. 자료구조 영역
SECTION 9. 이산수학 영역
SECTION 10. 컴퓨팅 사고력 영역
SECTION 11. 알고리즘 영역
SECTION 12. 로봇 영역
SECTION 13. 융합 문제해결 영역

Part4 정보(SW, 로봇) 영재를 위한 심층 면접
SECTION 14. 인성 영역
SECTION 15. 자기소개서 영역
SECTION 16. 로봇 영역
SECTION 17. 정보기술 영역

<부록>
A. 전국 정보영재교육원 현황
B. IT 대회 소개
C. IT 추천 도서 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