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우주 탐험

노성열 | 이 음 | 2021년 11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뇌 과학이 궁금하지만 너무 방대해서 발을 뗄 엄두를 못 내는 사람들에게 길을 안내해주는 뇌 과학 입문서이다. 과학 전문기자인 저자가 오랫동안 관련 분야를 취재하며 쌓은 지식을 비전공자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책을 꼭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는 없다. 뇌 과학을 가볍게 맛볼 수 있는 ‘관광 코스’부터, 뇌 과학의 이모저모를 자세히 알고 싶은 ‘학자 코스’까지 여러 가지의 읽는 방법이 준비되어 있다. 친절한 안내를 따라 몸속의 우주, 뇌로 탐험을 떠나 보자.

뇌 과학이 미래에 대한 답을 알려주는 건 아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출발선을 알려줄 수는 있다. 뇌라는 거대한 우주로 향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작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노성열 (뉴트리노)

[문화일보]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담당하는 과학 전문기자로 매주 1회 사이언스 면面을 만들고 있다. 29년간 언론계에 몸담으면서 법조·지방자치 등 다양한 출입처를 경험했으나, 경제부 산업팀에서 가장 오래, 20년 이상 일했다. 섬유에서 반도체·통신까지 거의 모든 산업 분야를 취재하다가 기업의 경쟁력인 첨단 기술은 과학에 뿌리를 박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과학기자의 길로 들어섰다. 2016년 알파고 쇼크 이후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맞춰 꾸준히 관련 기사와 칼럼을 써왔다. 법률·의료·금융 등 AI가 진출한 국내외 현장을 6개월간 취재해 연재한 ‘인공지능 최전선’ 시리즈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기획취재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어 인공지능의 원본인 자연지능, 즉 뇌에 주목해 다시 6개월간 연재한 ‘뇌 과학’ 시리즈도 한국과학기자협회의 ‘올해의 의과학 취재상’ 과학 부문을 수상했다.

AI의 컴퓨터공학·뇌 과학 원리 자체보다 그것을 현실 사회에 접목했을 때 발생하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파헤치는 데 더 관심이 많다. 스스로 ‘인공지능 사회학’으로 이름 붙인 AI 실업, 편향과 양극화, 윤리 등의 문제를 연구해 세 권의 책으로 정리하는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첫번째 책 『AI 시대, 내 일의 내일_인공지능 사회의 최전선』을 써냈고, 『뇌 우주 탐험_뇌 과학이 처음인 당신에게』는 인공지능 3부작 중 두 번째에 해당한다.

목차소개

추천의 말
들어가며

Chapter1 뇌 우주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1. 출발하기 전에
2. 뇌 우주, 어디까지 가봤니
3. 뇌 우주에 관한 몇 가지 사전 정보

Chapter2 우주 지도
1. 완벽한 뇌 지도를 찾아서
2. 뇌 우주 지도를 그리는 방법
3. 미래의 뇌 지도를 향하여

Chapter3 무너진 우주
1. 우주 대붕괴
2. 뉴런의 일생
3. 뉴런 말고 글리아!
4. 뇌 우주의 다른 붕괴 현장들

Chapter4 천연우주와 인공우주
1. 뇌와 컴퓨터, 그 조심스러운 접근
2. 머릿소글 해킹하라, 뇌공학의 등장
3. 우주의 미래

Chapter5 우주의 지배자
1. 마음을 찾아가는 여행
2. 감각과 기억
3. 창조적인 시나리오 작가
4. 노래하는 뇌

Chapter6 우주 헌장
1. 뇌 과학의 윤리
2. 사회적 뇌

나가며
용어 해설
뇌 과학 추천도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