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

최정원 | 좋은땅 | 2021년 10월 2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600원

판매가 6,600원

도서소개

한국은 현재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가 될지, 아니면 과거처럼 선진국들을 동경하며 따라가기 급급한 나라가 될지를 결정짓는, 중대한 역사적 기로에 놓여 있다. 한국의 문화적 씨앗은 선진적이고, 기성세대는 지금까지 한국을 비교적 잘 이끌어 온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거의 모습을 유지하거나 보완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기 힘들게 될 것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에 대한 냉철한 자기비판이 필요하다. 특히 교육은, 거시적인 청사진을 수립하기 위한 국가적 초석에 해당하기에, 가장 높은 기준이 적용되어야 마땅하다. 하지만 아쉽게도 내가 보기엔 현재 한국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교육 문제다. 이는 거꾸로 말하면, 교육만 정상화시켜도, 해결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는 수많은 복잡한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는 교육의 원래 목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교육을, 학생의 시각에서 출발해 바라봐야만 한다. 지금이 아니라면, 기회가 언제 또 올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저자소개

1995년생으로, ‘요즘 세대’ 1기 입학생이다. 초등학교 시절 전국 과학 영재 올림피아드에서 입상했고, 인천광역시 서부교육청 영재교육원을 수료하였다. 이후 인천외국어고등학교 영·일본어과에 진학해 전교 3등으로 졸업했지만, 중등교육과정을 거치며 심각한 역성장을 경험했으며, 깊은 우울증에 빠졌다. ‘영화’라는 장르를 통해 원인을 찾아 알리고 싶어, 약 3년간, 심리학, 철학, 교육학, 경제학, 뇌과학 등의 종합적인 공부를 하게 되었으나, ‘예술’의 ‘장르적 한계’를 느끼고, 시나리오 작업을 중단하게 되었다. 2021년 2월에 인하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현재는 공군 입대를 기다리고 있으며, 장래희망은 펀드매니저이다.

목차소개

1. 나의 교육?12

2.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31
비연속성?32
상실한 언어교육의 목표─국어?45
상실한 언어교육의 목표─영어?51

3. 한국 공교육의 발달 과정?75
학위병?75
한국 대입제도의 발전과 장단점?81

4. 교육 문제에 대한 비판과 해결 방안?89
기존 비판들?89
기존의 해결 방안?99
근본적인 해결 방안?107

5.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의들?115
학생권과 교권, 그리고 체벌?115
바람직한 사교육의 선택 조건?125
진로 방황과 진로 교육?128
PC주의와 교육?134
최고의 교육?144
공교육의 목표?150

작업에 도움을 주신 분들?160
참고자료?16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