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서 과학 먹기

신지은 | 페이스 메이커 | 2021년 08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우리가 시간이 없지 과학이 안 궁금했나!
이제라도 과학의 문턱에 선 ‘문과인’들을 위한 흥미롭고 알찬 과학!

우주 탐사 기업들의 약진 소식, 갈수록 주목받는 SF 영화들,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로 익숙해진 과학수사, 그리고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까지, 오늘날 우리는 어렵지 않게 일상의 과학과 마주한다. 에너지와 바이오, 반도체와 인공지능 등 우리 사회를 이끄는 핵심축으로 기능하는 과학. 공교육에서는 문·이과가 통합되었고, 기업들은 창의형 융합 인재를 원하며, 사회적으로 인문학뿐만 아니라 ‘과학적 사고력’까지 요하기 시작한 이때, 이제라도 “기초적인 과학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게 된 사람들을 위한 책이 나왔다.
세상의 모든 ‘문과인’은 단지 과학을 재밌게 들여다볼 기회나 시간이 없었던 것이었는지 모른다. 뼛속까지 문과인으로 태어나 아나운서로 일하던 저자 역시 일로써 우연찮게 시작해 5년간 진행해온 과학 방송을 통해 본격적으로 과학에 빠져들 수 있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지난날의 자신처럼 이제껏 과학 문외한으로 살아온 이들을 위해 과학의 경이와 교훈을 세상에 알리기로 결심했다. 입문자라면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과학 상식부터 최근 세상이 주목하는 과학 이슈들까지, 부족함 없이 한 권에 꽉 채워 담은 이 책을 통해 과학 초보에서 탈출해보자. 과학이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지혜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최초의 생명체 탄생에 얽힌 가설부터
인류가 겁 없이 도전 중인 우주 탐사 프로젝트까지
빼놓을 수 없는 주요한 이야기들만 꼭꼭 추려 담았다!

이 책은 이제 막 과학에 관심 갖게 된 사람들이 기초적인 과학 지식을 익히고 동시에 처음으로 과학의 경이로움에 푹 빠져볼 수 있도록, 과학에 인문학적 감성을 더한 교양과학서다. 생물, 물리, 우주, 미래를 주제로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놓쳐선 안 될 과학의 핵심적인 면면들을 전부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뉴스 속 과학 이슈 정도는 가뿐히 듣고 이해할 배경지식이 어느새 머릿속에 차곡히 들어차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장 ‘생명,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에서는 생명의 기원에 대한 가설부터 진화의 비밀, 기억을 다루는 우리의 뇌 등을 살펴보며 인간이 드넓은 우주뿐만이 아닌,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작은 생물들까지도 늘 면밀히 살펴봐야 할 이유를 밝힌다.
2장 ‘물리, 이 세상은 보이지 않는 힘으로 가득하다’에서는 뉴턴의 만유인력이 탄생하게 된 배경에서부터 빛과 시간의 정체를 밝히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 양자역학이 말하는 놀라운 우주의 비밀을 들여다보며 이 광대한 세계를 촘촘히 직조하고 있는 힘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3장 ‘먼지인 우리에게 우주가 보내는 편지’에서는 빅뱅이론의 강력한 증거인 우주배경복사의 발견과 우주의 95%를 구성하고 있지만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 그리고 그 발표부터 과학계를 일보 전진시킨 끈 이론을 알아보며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더 높은 차원에서 이 세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그려본다.
4장 ‘과학이 선물할 두렵고 벅찬 미래’에서는 현재 전 세계를 강타한 전염병이 견인할 미래와 더불어 무서울 만큼 진화하는 인공지능, 대체 식량과 이종이식 등 생명공학 산업의 일약, 그리고 일론 머스크로 대표되는 지구인의 우주 탐사 등을 살펴본다. 현재 인류가 얼마만큼 전진하고 또 퇴보했는지 정확히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다.

꼭 어디서 아는 척하기 위해서가 아닐지라도, 과학은 알게 되는 그 자체만으로 우리에게 삶의 깊이를 안긴다. 그리하여 현실에 얽매여 사는 우리 존재를 이따금 먼 곳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저자는 이를 먼지보다 작은 나를 돌아보는 일이라 말하며 그럴 때마다 “우주로부터 이상한 용기를 얻는다”고 고백한다. 무서운 기술로 때로 두려움을 주기도 하지만 그 두려움을 이겨낼 힘을 동시에 주는 과학. 이 책을 통해 과학적 상식은 물론 과학의 놀라운 경이 속에서 또 다른 세상 안에 위치한 나를 발견해보자.

저자소개

신지은
과학을 사랑하는 문과 아나운서.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국제통상으로 석사 학위를 받으며 완연한 문과 아나운서로서 경제방송을 진행해오던 2015년, 덜컥 아프리카TV 공식 과학 방송 〈곽방TV〉의 진행을 맡게 되면서 과학의 세계에 본격적으로 발을 내디뎠다. 그 후 5년간 젊은 과학자들과 방송을 진행하며 친구보다 과학자를 더 자주 만났고, 과학이 이과생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문과라서 과학을 이야기하는 건 금기"라는 말을 이제는 믿지 않는다.
현재는 과학의 경이로움에 완전히 매료되어 네이버 오디오 클립 〈문과녀 신지은 과학과 썸타다〉를 운영하고 있으며, 과거의 자신처럼 과학이 어렵고 낯선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아름답고 경이로운 과학을 세상에 소개하고 있다. 이제 답답한 고민이 있을 땐 과학 강연을 보면서 답을 찾고, 마음이 힘들 땐 땅 대신 하늘을 보게 되었다. 무언가 설명할 수 없는 두려움이 들 때마다 지금도 팽창하고 있을 광활한 우주 속 '창백한 푸른 점' 지구, 그리고 그 속의 먼지보다 작은 나를 상상하며 이상한 용기를 얻는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문과녀 신지은 과학과 썸타다>
유튜브 <신지은의 경제백과>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_과학, 포장을 뜯지 않은 선물꾸러미
추천사

1장. 생명,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
최초의 생명체, 우연과 필연 사이
오늘도 DNA 공장은 야근이다
사랑을 하자, 텔로미어를 위해
인간의 손 안에 들어와버린 유전자 조작
진화의 비밀, 모든 생명이 아름다운 이유
나는 30억 년 노하우가 쌓인 존재
우리 몸 안에는 작은 우주가 있다
남들 잘 땐 자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부록: 냉동 인간을 꿈꾸는 사람들, 미래 인류는 어떤 모습?

2장. 물리, 이 세상은 보이지 않는 힘으로 가득하다
달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를 향해 낙하하고 있다
이중성의 끝판왕, 빛
어린왕자의 편지는 어디서 왔을까?
시간은 왜 앞으로 흘러가는가
정말 신은 주사위를 던지지 않았을까?
아이언맨의 ‘아크원자로’는 가능한 일일까?
빛에 브레이크를 걸면 해리포터의 투명망토가 완성된다
부록: 앤트맨과 양자얽힘

3장. 먼지인 우리에게 우주가 보내는 편지
우주는 지금 이 순간에도 팽창하고 있다
우주는 보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이라고?
세계 여러 나라가 앞다퉈 달로 가는 이유
가르강튀아 블랙홀과 스티븐 호킹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95%의 우주
이 세상 만물이 끈으로 이뤄져 있다니
134340, 한때는 행성이었던 왜소행성
부록: 별에서 온 그대! 외계인 찾는 과학자들

4장. 과학이 선물할 두렵고 벅찬 미래
인류는 정말 전염병으로 멸망할까?
인간 vs. 로봇의 미래는?
미래에는 곤충과 실험실 고기를 먹고 산다고?
내 몸에 돼지 장기를 이식할 수 있을까?
화성 탐사와 일론 머스크
면역염색의 비밀
부록: ’수학’과 ‘코드’가 세상을 지킨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참고자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