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금을 울리는 회교권 선교

조선진 | e퍼플 | 2021년 09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저희 가족은 말레이인 회교도를 섬기기 위해 21년을 보냈습니다. 말레이시아에 입국하기 일 년 전부터 매달 혹은 한 주에 한 번씩 일상의 삶 속에서 일어난 일과 그 의미를 반추하는 기도 편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기도 동역자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기 도 했지만, 일차적으로는 저희 자신들의 영적 생존과 성숙을 위한 성찰의 기록이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주변에서 발생한 일 이나 친구들과 만나 나눈 대화를 기록하면서 그 의미를 헤아리기 도 했지만 국가적, 지역적 혹은 세계적인 의미를 띤 사건과 그 의미를 글로 옮기며 묵상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기록과 성찰 과정이 없었다면 그 ‘남방 사막’ 같은 곳에서 그렇게 장기간 동안 사역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국내 사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는 주로 말레이시아에서 발행되는 영어 일간지와 말레이어 일간지 및 주간지를 참조하였고, 국외 사정에 대해서는 주로 영국에서 발행되는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라는 주간 신문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 입국할 때만 하더라도 친정부적인 공식 언론 매체가 국내 여론을 거의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매체들을 통해서는 어떤 일이 발생하고 어떤 일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정도만 파악할 수 있었을 뿐, 그 사건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는 다른 정보와 시각이 필요했습니다. 그때 이코노미스트가 큰 도움이 되었고 대학 도서관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서적과 논문 덕도 많이 보았습니다.

당시에 저희 편지가 정치적인 측면에 대해 자주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염려한 분들이 있었습니다. 기도 편지와 정치가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사실상 정치적인 측면뿐 아니라 가능한 한 역사, 경제, 사회, 교육 및 문화 전반을 다루기 위해 저희가 의도적으로 애쓰고 있던 것을 그분들은 잘 모르고 있었을 것입니다. 저희가 그렇게 시도한 것은 회교도 혹은 말레이인 회교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그들의 역사를 알지 못했다면 말레이인들이 자기 신원(身元)을 술탄, 더 나아가서는 회교라는 종교와 그토록 긴밀하게 연결 짓고 있다는 점을 놓쳤을 것입니다. 그들의 정치를 몰랐다면 똑같은 회교 정당 간에 왜 그토록 반감 어린 관계가 지속되었는지 이해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들의 경제적인 처지를 읽지 못했다면 왜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을 그토록 홀대하는지 납득하기도 힘들었을 것입니다.

무릇 선교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는 지상 명령의 맥락 하에서 진행되는 사역이라고 믿습니다. 선교 대상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들이 어떠한 사람들인지 이해하는 게 긴요하고 그들의 가장 깊은 필요가 무엇인지 깨닫는 게 절실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고귀한 존재인 사람들을 올바로 대우하고 사랑하는 첫 단계라고 믿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그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영적인 측면 모두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들에 대한 이런 전인적인 이해는 저희와 그들 간에 보다 깊고 친밀한 관계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호 신뢰와 존경을 근거로 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시간이 갈수록 자라갈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기를 깊이 이해해주는 사람만을 깊이 신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이 저희가 믿고 신뢰하는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알기 원하고 믿기 원한다면 복음을 나누어 그들을 주님께로 인도할 것입니다. 설령 그들이 복음을 믿지 않아도 그들을 사랑해야 할 책임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해와 비를 이 세상 모든 이에게 골고루 내려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당신의 온전한 사랑을 저희에게 기대하시기 때문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은 이미 출간된 “선교의 길을 묻는 그대에게”의 후속편이기도 합니다. 그 책 속에서 다루지 못했던 회교권 선교의 이모저모를 그 책과 거의 같은 편지 형태 그대로 편집해두었기 때문입니다(2부의 “말레이시아 개관”만 제외). 모쪼록 회교권과 회교권 선교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회교와 회교도들의 다양한 실상을 개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그분들이 각 영역에 대해 보다 진전된 공부를 해나갈 수 있는 시발점이 마련될 수 있다면 이 책의 목적을 이루는 셈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자소개

조선진은 전문인협력기구(HOPE, Helping Overseas Professional's Employment) 소속 선교사로서 말레이 회교도를 21년간 섬겼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말

1부 회교에 대한 이해
1. 회교의 두 얼굴: 회교 초기 확장사 및 기독교에 대한 태도
2. 회교도의 자기 인식
3. 회교의 구원관
4. ‘하리라야 아이딜피뜨리’의 영적 의미
5. 회교도 성지 순례 과정
6. 지하드의 의미와 그 실상
7. 성경의 메시지를 줄곧 왜곡시켜 온 회교
8. 천국에 입장하는 여성들과 지옥에 떨어지는 여성들

2부 회교권에 대한 이해
1. 이스라엘 문제와 십자군전쟁의 실상
2. 전통적인 회교도, 온건한 회교도, 현대적인 회교도
3. 말레이시아 소개
말레이시아 개관
말레이시아의 역사
말레이인의 정체성
말레이인 회교도와 민속 주술 신앙
희년 맞는 말레이시아의 선교 현실
리나 조이의 패소
말레이인 개종자 간증
4. 인도네시아 회교의 근본주의 경향
5. 회교권의 석유 문제: 부루나이의 경우
6. 파키스탄의 여걸 말랄라
7. 회교도 신앙의 뿌리
8. 회교도의 배우자 선택

3부 회교권 선교에 대한 이해
1, 회교도와의 대화와 그 설득 과정
2. 다양한 회교가 존재하는 이유
3. 회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회교의 알라와 기독교의 하나님
5. 회교권 선교사가 지녀야 할 태도: 이락 상황 중심으로
6. 회교도가 개종하는 이유
7. 회교도에게 부흥이 임할 때
8. 역라마단 기도 제목

4부 회교권 선교와 문화
1. 문화와 선교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
2. 문화, 어떻게 볼 것인가?
3. 문학 작품을 통한 주관적인 변증
4. “반지의 제왕”과 복음 전도
5. “사자와 마녀와 옷장” 영화 상영
6. 영화를 통한 영성 계발: “다빈치 코드”의 경우
7. 상상력 활용과 제자 훈련
8. 애통하는 마음을 낳는 스토리가 이루는 문화적 변혁
9. 회교 선교사 릴리아스 트로터
10. 순교의 열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