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돌 개조에 관하여

조선총독부 조사과 | 온이퍼브 | 2021년 08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000원

판매가 2,000원

도서소개


온돌은 옛날부터 조선에서 주택 설비의 주요 물건 중 하나이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이 깊으며, 특히 조선의 연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긴요한 연구 사항이다. 따라서 조선의 당면한 연구 안건뿐만 아니라 사할린(樺太)과 홋카이도(北海道)는 물론 나아가서는 호쿠리쿠도(北陸道)나 도산도(東山道) 등 변방 지역의 민간 주거 시설에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다. 현재 본부에서 발행하는 <조선(朝鮮)> 잡지 제96호를 첨부하여 다시 인쇄하여 일본과 조선에 관련 방면에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서(序) 중에서>
온돌적인 장치는 조선에서 그리 오래된 사실은 아니다. 그것이 조선의 남과 북에 분포하는 이유는 그것이 조선의 풍속이나 기후 및 기타 조건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이상적인 난방장치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어쨌든 그것이 조선에서 매우 인기 있는 난방장치라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문제는 이러한 온돌로 인해 조선의 산림이 훼손되었는지의 여부이다. 흔히 온돌은 산들을 황폐화시켰다고 하지만, 나는 이것이 사실인지 의심스럽다. 내가 아는 한 온돌은 조선 산림을 황폐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아니지만, 적어도 침구류의 퇴폐를 보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저자소개

*조선총독부 조사과

목차소개

서(序)
1. 검토가 필요한 문제
2. 개조의 착안점
3. 전부터 내려온 온돌의 결점
4. 개조의 동기
5. 개조의 안목
6. 실행방법
7. 다섯 가지 이익
8. 개조의 장려법
? 참고 이미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