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범처럼 멋지게 변신하는 삶, 사기

황희경 | 메멘토 | 2021년 07월 0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나의 고전 독법’은 보통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주제로 정전 혹은 고전을 새롭게 읽는 메멘토의 문고 시리즈다. 첫 책은 중국철학자 황희경이 『사기열전』을 통해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를 사색한 고전 에세이다.

“표범의 무늬가 가을이 되면 아름다워진다”는 뜻의 ‘표변(豹變)’은 『주역』의 ‘군자표변’에서 유래한 단어로 ‘군자는 표변한다’는 좋은 말이다. ‘표변하는 삶’은 허물을 고쳐 말과 행동이 뚜렷이 달라져 삶이 좋은 방향으로, 높은 단계로 멋지게 변신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은 『사기열전』 70편 중 12개의 명편을 뽑아 알맞은 때에 내린 선택과 결단으로 삶을 바꾼 인물들을 이야기한다.

저자소개

저 : 황희경
강화도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자랐다. 성균관대학교 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펑여우란(馮友蘭)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이후에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와 불경서당(봉선사)을 다니면서 한문을 공부했다. 진보적 학술단체 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활동하면서 현대중국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중국과 수교 직후에 중국인민대학에서 고급진수생 과정을 수료했다.

귀국 후에 잠시 출판사를 운영한 일이 있으나 출판보다는 독서와 사람 만나는 일에 매료된 시간이었다. 한 달에 한 번 수입되는 중국책을 구입해서 읽는 것과 바닷가에 있는 유치원에 큰아들을 통학시키는 것을 생활의 낙으로 삼고 있다. 현재는 영산대학교에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현대 중국의 모색』, 『우리들의 동양철학』, 『중국철학문답』, 『몸으로 본 중국철학』, 『삶에 집착한 사람과 함께 하는 논어』 등이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1. 제후국의 왕자에서 맑고 깨끗한 은자로: 백이와 숙제
2. 사람이 사람을 알아준다는 것: 관중과 안영
3. 흙수저에서 약소국들의 ‘합종’을 이룬 거인으로: 소진
4. 도둑누명을 쓴 자에서 천하통일에 공헌한 유세가로: 장의
5. 예로 나라를 구한 강호의 화신: 위공자
6. 모국의 실패자에서 타국에서의 승리자로: 범저
7. 환관의 식객에서 문경지교의 주인공으로: 인상여
8. 독서인에서 우주의 중심을 찌른 자객으로: 형가
9. ‘생쥐 철학’으로 제국의 기틀을 마련한 승상: 이사
10. 시정잡배에서 백전백승의 전략가로: 회음후 한신
11. 봄꽃처럼 사랑받았으나 불운했던 명장: 이장군 이광
12. ‘사람’과 ‘때’를 알아본 대정치가이자 재물의 신: 범려

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