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미술사

김리나 | 미진사 | 2021년 07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3,000원

전자책 정가 20,000원

판매가 20,000원

도서소개

조각, 공예, 회화로 나누어 설명한
한국 불교 미술의 모든 것!

불교 미술 중에서도 세분화된 전공자들이 자신의 분야별로 연구했던 내용을 반영하여 한 권의 개설서로 집대성한 책이다. 국내의 미술사학자들이 새로운 연구 경향을 반영하여 집필한『한국불교미술사』는 우리나라 미술사의 전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불교 미술의 분야별, 시대별 흐름과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각 분야 불교 미술 전공자 8명이 참여하여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시대별로 개관하고 있다. 최신의 연구 경향을 반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흑백 도판 위주의 편집에서 탈피하여 700여 컷 이상의 도판을 모두 컬러로 실었다. 또한 책 뒷부분에 용어해설과 각 분야별 참고문헌을 상세히 수록하여 미술사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리나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사를 전공하여 불교 조각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6년부터 31년간 홍익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7년 정년퇴직하여 현재는 명예교수이다. 미술사연구회와 한국미술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의(ICOMOS-Korea) 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현재는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으로 한국문화재의 조사와 보존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자 : 정은우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불교 조각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아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충청남도 문화재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고려후기 불교조각 연구, 불상의 미소 등이 있으며 남양주 흥국사의 조선전기 목조16나한상 고려중기 불교조각에 보이는 북방적 요소 등 다수의 연구논문이 있다.

저자 : 이승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홍익대학교, 세종대학교, 경원대학교, 용인대학교, 단국대학교에 출강하였다.

저자 : 이용윤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불교문화재연구소 문화재조사팀장으로 재직 중이며 홍익대학교에 출강하면서 충남문화재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후기 화엄칠처구회도와 연화장세계도의 도상 연구, 조선후기 삼장보살도와 수륙의식집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자 : 안귀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공예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숙명여자대학교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낸 바 있으며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경기도 문화재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문화재청 인천공항 문화재감정관실에 근무하고 있으며 서울시와 인천시의 문화재위원, 조계종 성보문화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조선후기 불교장인 인명사전 등이 있다.

저자 : 신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을 역임하였으며 숙명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등에 출강하고 있다.

저자 : 이숙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 인천시 문화재위원, 조계종 성보문화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숙명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 통일신라시대 밀교계 불교조각,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공저), 역서로는 불상의 탄생, 『인도미술』 등이 있으며 통일신라시대의 변화관음보살상, 통일신라시대 비로자나불상의 신라적 변용과 특성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저자 : 문현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상명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목원대학교, 한신대학교, 홍익대학교 강사를 지낸 바 있다.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교육원 강사로 있으며 문화재청 문화재감정관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 명 초기 티베트식 불상의 특징과 영향, 조선전기의 새로운 불교도상-천은사 구장 금동불감의 동판부조와 불좌상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일러두기

불교 조각

1 불교 조각의 흐름
불교미술의 성립과 한국으로의 전파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2 재료와 제작 기법
금은불
금동불
철불
석불
목불
건칠불
소조불
판불과 판틀

3 복장 유물과 납입의식
고려시대
조선시대

4 후원자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불교 회화

1 불교 회화의 흐름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전기
조선 후기

2 불화의 재료와 제작 기법
바탕천
안료 및 기타 재료
채색법

3 불화와 불교 의식
일상 의식 속의 부화
야외 의식 속의 불화
불화의 복장

4 불화의 후원 활동과 후원자
왕실 관련 인물들의 후원 활동
귀족 계층의 후원
승려들의 후원

불교 공예

1 불교 공예의 흐름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2 재료와 제작 기법
금속
목칠

3 후원자와 제작자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