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바레스

벤 바레스 | 해나무 | 2021년 06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300원

판매가 11,300원

도서소개

세계적인 뇌신경과학자이자 트랜스젠더 과학자인 벤 바레스 스탠퍼드 대학교 교수의 자서전. 이 책은 2017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기 전, 자신의 삶을 회고하며 남긴 그의 유일한 자서전이다. 이 회고록에서 벤 바레스는 자신의 과학에 대한 무한한 열정뿐 아니라 성 정체성 혼란으로 인한 고통, 성전환을 하기까지의 고민, 성차별에 대한 날카로운 자각, 젊은 과학자들을 지도하는 것의 즐거움 등을 솔직하고 담담한 어조로 풀어냈다. 만 43세에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을 한 벤 바레스 교수는 뒤늦게 여성으로서 겪었던 많은 경험들이 성차별이었다는 것을 깨닫고는, 자신이 트랜스젠더라는 사실을 전면에 공개하면서 학계의 성차별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특히 여성을 비하하는 래리 서머스 하버드 대학교 총장의 발언에 맹공을 퍼붓는 등 학계의 성차별을 공론화하는 데 앞장섰다. 이 자서전의 맨 앞에는 낸시 홉킨스 MIT 교수의 서문이 실려 있는데, 이 서문을 통해, 독자들은 벤 바레스 교수의 매력적이면서도 인간적인 면모를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벤 바레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신경생물학과 교수이자 신경아교세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로 주목받은 세계적인 과학자였다. 고등학교 시절 수학 천재로 불렸으며, MIT로 진학해 화학과 컴퓨터과학을 공부했다. MIT를 졸업한 후 다트머스 대학교 의학대학원에서 수련 과정을 밟아 의사 면허(1980) 및 신경정신과 전문의 자격증(1984)을 취득했으며, 하버드 대학교 의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1990)를 받았다. 1993년에 스탠포드 대학교 신경생물학과 교수가 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성 정체성 혼란을 겪다가, 1997년 성전환을 통해 ‘바버라’에서 ‘벤’이 되었다. 이후 그동안 여성 연구자로서 겪은 일들이 성차별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고는, 성차별의 실체에 대해 공개적으로 발언하기 시작했다. 2006년에는 『네이처』에 「성별이 문제가 되는가?Does gender matter?」라는 글을 기고해 래리 서머스 하버드 대학교 총장의 성차별 발언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런 벤의 공개 비판은 학계에서의 성차별을 공론화하는 촉매제가 되었고, 래리 서머스는 결국 총장직을 사임했다. 2017년 12월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벤은 성차별과 맞서 싸운 비판적인 활동가였고,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공유한 교육자였으며, 신경아교세포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였다. 이 책은 벤이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 탈고한 원고다.

목차소개

1부 마법 세계로 가는 길

해리 포터와 사랑에 빠지기
같은 시대를 사는 두 세계 이야기
마법 주문들
마법 지팡이만 있으면 다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현실에서 벌이는 마법 세계 스포츠
기억을 기억하는 일
인기라는 함정
두려움을 넘어서는 법
행복을 행복이라고 불러주기
좋은 질문의 힘
이 순간이 마지막이라면
오늘을 살아갈 뿐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들
필요의 방

2부 마음이라는 마법

아이는 무엇으로 클까
우리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있다
좋아하는 일은 힘이 세다
그 모든 크리스마스에 축복을
부모를 인간으로 만날 때
상실을 견디는 일
때로 너무 아픈 이름, 가족
마음에 마음이 답하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일
타인의 의지대로 사는 삶
존중만이 존재를 피어나게 한다

3부 우리는 모두 마법사다

헤르미온이라는 멘토
‘순수’를 의심하다
권력을 묻는다
누구나 기대어 울 어깨가 필요하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는 일
엄마라는 이름으로
친구는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자
물러서지 않는 여자들
자기만의 세상이 주는 힘
퍼시를 위한 변명
사랑이란 이름으로
상처를 안고 사는 삶
볼드모트를 연민하다
한 사람의 진실이 드러날 때
세상에서 가장 강한 마법
우리 안의 마법을 일깨우는 힘

나가며 우리는 모두 마법사다
감사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