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그림책 쓰기 수업

오정남 | 테크빌교육 | 2021년 07월 0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부터
책 읽기, 쓰기, 그리기, 제작과 발표
초등 그림책 만들기의 모든 것

온책 읽기, 한 학기 한 권 그림책 쓰기 수업의 필독서!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부터 책 읽기, 쓰기, 그리기, 제작과 발표 등 초등 그림책 수업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오정남, 박은영, 강현주 선생님은 다년간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하면서 읽은 책과 그림책 쓰기 수업 노하우를 이 책에 상세하게 풀어냈다. 이 책에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그림책, 그리고 아이들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에 도움에 되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그림책이 다수 소개되어 있다. 또 그림책 쓰기 수업을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꼼꼼히 안내하면서도, 이 모든 과정이 아이들의 마음에 꿈을 심는 활동이라는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그뿐 아니다. 아이들이 쓴 그림책이 다수 소개되어 있는데, 그림 실력과 문장력은 물론이고 책에 담긴 주제 의식과 상상력은 깜짝 놀랄 만하다. 아이들의 꿈과 잠재력, 고민, 성장의 한 단면을 만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저자소개

오정남_ 밀양초등학교 교사. 30년차 초등교사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과를 졸업했다. 아이들이 쓴 시와 그림들에서 그림책의 속살을 본 순간 초등 그림책 쓰기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되었다. 그림책에 풀어놓은 아이들의 삶, 감정, 관계, 꿈, 상상력, 창의성 등을 보며, 그림책의 가능성을 여러 선생님들과 나누기를 희망한다. 또한 독서의 출발이 그림책이라 믿으며,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늘 새로운 만남을 갖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기적의 한 줄 쓰기》, 《달력으로 배우는 우리 역사 문화 수업》, 《초등 한국사 놀이북》, 《보물지도 5》(공저) 등이 있다.

박은영_ 밀양초등학교 교사. 22년차 초등교사로, 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과를 졸업했다. 글밥이 많은 책을 읽기 힘들어하는 아이들도 그림책은 쉽게 책장에서 꺼내 읽는다. 직접 그림책을 쓸 때는 자신의 삶, 생각, 상상력 등을 마음껏 펼쳐 낸다. 그래서 초등 그림책 쓰기를 할 때면 ‘아이들의 세계가 어떻게 펼쳐질까’, 늘 기대하며 기다리게 된다.

강현주_ 6년차 초등교사로, 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석사 과정 중에 있다. 아이들의 꿈을 발견하고, 나아가 그 꿈을 키워주고 실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그림책 쓰기 수업과 더불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교육을 위해 연구, 노력하고 있다. 그림책 쓰기 수업의 경험이 아이들에게 꿈을 향해 힘차게 달려 나가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목차소개

머리글_ 왜 그림책 쓰기인가?

1장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
01 문장력을 키우는 시 쓰기
02 하루 한 줄 독서 일기
03 상상력이 흘러넘치는 그림 그리기
04 아이들과 그림책을 어떻게 만나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2장 그림책 쓰기를 위한 마중물 그림책
01 이야기를 쉽게 떠올리게 하는 그림책 : “표지만 봐도 내용이 상상돼요”
02 글쓰기 부담이 적은 그림책 : “나만의 톡톡 튀는 문장을 반복 패턴으로”
03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책 : “동식물과 사물을 의인화하기”
04 감정을 알아 가게 해 주는 그림책 : “지금 고흐의 마음은 해바라기입니다”
05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그림책 : “글이 없어도 그림책이 됩니다”
06 아이들의 삶을 닮은 그림책 : “우리들의 이야기가 곧 책으로”
07 발상의 전환을 불러일으키는 그림책들 : “생각의 틀을 깨고 우주로”

3장 그림책 쓰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01 스토리텔러의 본능을 깨우자! : 발상 훈련
02 어떤 내용을 쓸까? : 주제 정하기
03 스토리 순서를 정하자 : 이야기 구조 만들기
(교실 팁) ‘한 학기 한 권 그림책 쓰기’ 학년별 지도 내용
(교실 팁) 교과와 연계한 그림책 쓰기
04 그림책 원고 쓰기 : 초고부터 퇴고, 스토리보드까지
05 그림책 제작하기 : 그림 그리고, 글 배치하고, 표지 만들고!
06 그림책 소개하기 : 홍보 영상, 북콘서트, 출간 기념회
(교실 팁) 온라인 출간 기념회 열기
(플러스 활동) 영어 그림책 쓰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4장 우리 반 아이들은 모두 그림책 작가입니다
01 다양한 그림책 ― 내용별
02 다양한 그림책 ― 형식별
03 다양한 그림책 ― 언어별
04 그림책 작가가 된 아이들의 이야기

* 이 책에 실린 그림책 출처 모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