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살, 목민심서를 만나다

서지원 | 나무생각 | 2021년 07월 0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목민심서》에서 배우는 훌륭한 리더의 비결
엄마는 동네 반장, 나는 학급 반장.
우리 동네를 살기 좋은 곳으로
우리 반을 즐겁고 신나는 곳으로 만들겠어!

200년이 지났어도 리더가 해야 할 일은 사람을 돌보는 것
정약용은 정치가, 실학자, 저술가, 시인, 철학자, 과학자, 공학자, 의학자였습니다. 사람의 삶에 관계된 거의 모든 분야에 관심을 두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가 쓴 《목민심서》를 보면, 모든 분야를 향한 그의 관심이 결국 사람을 잘 돌보기 위한 것이 아니었나 짐작해 봅니다. 백성을 배고프지 않게 하는 것으로 임금과 목민관이 의무를 다한 것이 아닙니다. 백성들이 아프지 않게, 외롭지 않게, 서운하지 않게, 나아가 행복하게, 임금과 목민관이 백성을 위해 할 일들이 여기에 담겨 있습니다.

정약용이 《목민심서》를 1818년에 완성했다고 하니, 그 뒤로 200여 년이 지났습니다. 왕이 다스리던 나라에서 백성이 주인인 나라가 되었고, 이웃 나라에 주권을 빼앗겼다 되찾았고, 무서운 전쟁까지 치른, 아주 변화무쌍한 200년이었습니다. 어찌 보면 조선과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은 전혀 다른 나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이 오늘날에도 가치가 있는 것은 백성들에게 필요한 것을 베풀고 행해야 한다는 목민관의 조건이, 오늘날 우리 시민 사회의 리더에게도 꼭 필요한 덕목이기 때문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 서지원
강릉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했습니다. 현재는 동화 작가와 논픽션 작가, 초등 국정 교과서 집필진 및 검토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울 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등에 선정되었고,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학도서상 등에 선정되어 좋은 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초등 국정 수학 교과서(1~6학년)를 집필했으며, 국어 교과서(4학년)에 「피부색이 달라도 우리는 친구」와 도덕 교과서(6학년)에 「욕심과 유혹을 이기는 힘 절제」라는 동화가 수록돼 있습니다. 지식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는 책을 많이 썼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 『서쌤이 알려 주는 4차 산업 혁명과 미래 직업 이야기』, 『서쌤이 알려 주는 인공 지능과 미래 인재 이야기』,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삼국스타실록』, 『호랑이 셰프랑 뚝딱 초등 글쓰기』 등 200여 종이 있습니다. 지식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는 책을 많이 썼으며, 여러 책이 해외에 번역 출판되어 세계 어린이들이 함께 읽고 있습니다.

그림 : 이다혜
일상의 조각들을 모아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잡지와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밥벌이로써의 글쓰기』, 『네, 저 생리하는데요?』, 『대단한 사람들의 소소한 인생 상담』,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중섭』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1장 엄마 미용실은 목민 사랑방
반장 바꾸기
목민심서? 뭘 심는 책이야?
나만 빼놓고 먹을 거 시키기 있기, 없기?
우리 동네 할머니 삼인방

2장 마음을 나누는 동네 만들기
뇌물 사건
범인을 찾아라!
새 옷이 아니라도 자신감 뿜뿜
은혜로운 온수기

3장 오세요, 천원 식당!
고기가 먹고 싶을 때 손등 맛보기
홍수 이겨 내기
천원 식당

4장 도적, 귀신, 그리고 호랑이
좀도둑은 바람이어라
고구마 말랭이 도둑
귀신처럼 대하기
젊어지는 생명수

5장 우리 모두가 목민관이다!
동네 지키기 적재적소
독수리 아줌마의 문방구 습격 사건
떠나는 초대장
자장면 쿠폰과 낡은 수레
누구나 반장, 모두가 목민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